평론가로서 일이 많아지면서, 늘 경계하며 신경을 쓰는 부분...
아무리 이름없고 영향력없는 평론가라도
분명 대중들 보다는 그의 의견에 영향을 받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늘 생각한다.
혹시 나만의 독선으로 절대진리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충분히 대중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였는가?
다양한 대중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는 없지만,
난, 인터넷매체나, 방송에 접근할 수 없는
대다수의 대중의 의견을 대신 전해주는 것에 그 의의를 두었다.
설령, 대중의 의견이 나와 다를지라도......
그러면서도, 가끔 방송에서 내 착각의 독선이 나올까 걱정하기에
그 동안 라디오건 TV건 생방송을 기피한 건 사실이다.
이런 생방송 공포증을 극복하기 위해
덜컥 출연을 결정한 매일경제 TV...
경제TV특성상 생방송일 수 밖에 없고,
늦잠의 생활화를 일주일에 한번 쯤은 깨고 싶은 도전의식도 있다.
얼마 못가 개편으로 하차 했지만,
그래도 굳이 전화해서
이러이러 해서 폐지하게 되었다는 작가의 설명은
참으로 방송하기 잘했다는 보람을 느끼게 했다.
보통, 지지부진하게 해고를 통보안해서 기분상하게 하거나
심지어 출연하러 갔다가 인포메이션에서 아는 더러운 경우도 있다.
그런 점에서 매일 경제TV는 평론가를 소모품으로 여기지 않아 좋다.
결국, 적은 출연료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11시로 바꿔
죽어도 안하던 고정출연을 결정했다..
평론가도 사람이니까.......
내가 평론가로서 가장 많이 하는 건 인터뷰다.
신문, 잡지, 방송의 인터뷰인데,
남들이 다 아는 얘기를 잘난 척 얘기하고 싶진 않아
늘 질문지를 먼저 받아
자료조사를 하고, 검증을 한 후, SNS나 주위의 반응을 살핀다.
또, 책에서 배운 것보다는
조감독 부터 CD까지 광고, 영화, 드라마, 뮤지컬에서의 체험을 바탕으로
되도록이면 실용가능한 평론을 하려고 한다.
짧은 인터뷰에 가능한 정보를 많이 실어 얘기하면
답변이 3분이 넘어가지만,
늘 방송은 20초다.
그 것도 내가 의도한 바와 정반대로 방송되는 경우도 있다.
출연료도 거의 없는데 (몇몇 방송사 이외에는)
방송분은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성의없는 인터뷰처럼 될때가 있다.
질문지의 답변을 준비하는데 무려 두시간은 기본인데....
그래서, 아예 요즘은 작가에게 답변의 방향을 제시하라고 한다.
그게 오히려 서로에게 편하지만,
도저히 내 입으로 얘기할 수 없는 건 거절하기도 한다.
이름없는 평론가의 방송에 대처하는 자세다.
생각해보니, 평론가를 업으로 가지신 분들은 참으로 힘들 것이고
고민도 많을 듯 하다.
이름이 날리기 전에는 경제적 곤란이 따라다니고,
적정한 타협점을 찾기도 해야 할테니 말이다.
참, 난 다행이다.
평론가 이외에, 광고, 영화, 공연에서의 CD 수입이
그나마 먹고 살게 해주니까,
편안하게 소신을 지킬 수 있으니 말이다.
그래도 찍어 간 건 꼭 잠깐이라도 방송해주는 Y-Star..
이런 게 조금은 평론가로서 위안이 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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