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니 - Sunny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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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니-할리우드 키드의 영악한 킬링 타임

-3개 반

 

영화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많은 평론가들은 미장센, 몽타즈, 카메라 워크를 따지고,

스토리 텔링의 완성도와

다시 곱씹어서 생각하게 하는 사회 참여형 영화에

늘 많은 별들을 달아준다.

당연한 얘기다.

그래서, 우리 나라는 물론, 외국의 유명 시상식에서도

작품상엔 코믹 멜로나,

가벼운 에피소드의 아기자기한 영화는

외면당하기 십상인 것이다.

사회적으로 이슈를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첨단 기술로

시각적인 깜짝 이벤트가 있는 블록버스터가 아닌 이상,

시상식의 높은 곳은 아예 엄두도 못 내는 모양새다.

 

하지만, 영화의 또 다른 존재 이유는

공감대 형성과 즐거움이다.

이는 관객과의 공감대 형성으로,

영화를 보는 시간 만큼은

유쾌, 통쾌, 상쾌의 공식으로

우리의 뇌를 즐겁게 하는 영화인 것이다.

비록 영화를 보고, 남는 건 없다 할지라도,

잘난 척 영화 꽤나 보는 듯,

우월주의에 빠진 관객에게 저급 영화라 손가락 질 해도,

사실 그런 영화는 관객의 코드를 정확히 읽어

즐거움을 선사한 최고의 영화인 것이다.

우리는 그런 영화를 <킬링 타임> 영화라 부른다.

 

뜻하지 않은 830만 영화,

<과속 스캔들>의 <강 형철> 감독의 두 번째 영화 <써니>에는

그 흔한 티켓파워가 있는 배우가 한 명도 등장하지 않는다.

<과속 스캔들>에서도,

<차 태현>을 제외한 <박 보영> <왕 석현>의 신인을

과감히 기용한 것처럼,

왠지 낯선 신인들과 영화와는 먼 듯한 배우들이 단체로 나온다.

등장 인물이 많기에 개런티 문제도 있겠지만,

사실 <써니>가 갖고 있는 <되살아 난 추억>이란 주제에는

안성맞춤이었다.

관객과 함께하는 공감대 코드 <추억>에는

한류 스타는 방해만 되었을 것이 뻔한 일이다.

또, 영화 초반, 어린 아역들의 대거 출연은

드라마에서 종종 이뤄지는 주목도 형식,

즉 3B 시스템

(Baby, Beast, Beauty가 사람의 시선을 집중시킨다는 학설)에 입각한

영악함이 돋보이는 구성이었다.

단순한 메모리가 아닌,

관객들의 억압된 현실과 돌아가고 싶은 추억을,

매끄러운 교차 편집을 통한 파노라마 형식이

<아, 지금 나도 이런데, 저 때는 나도 그랬지>라는

진정성을 끌어내기 충분했다.

<심은경>을 비롯한 7명의 아역과 조연은

아낌없이 제 역할을 해냈고,

 모든 배우들의 일취월장된 연기력을 보는 재미도 쏠쏠했다.

그러면서도, 곳곳에 찾아 볼 수 있는 옛 영화의 추억도 함께 발견된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로미오와 줄리엣>의 어항 장면을

<나미(심은경 분)>의 첫 사랑에 적용 시키는가 하면,

더불어 같은 장면에서

<소피 마르소>의 <라붐>의 명장면을

대놓고 베끼기까지 했다.

1980년대 시절, <라붐>을 보고 따라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했던 어른들의 대리만족을 완벽히 시켜준 것이다.

또, <춘화>의 장례식에서 함께 추는 춤은

<임권택>감독의 <축제>의 마지막 사진 장면의 정서를 가져온 듯 하다.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비디오 점원을 하면서 본,

많은 영화의 명장면을 패러디, 혹은 카피하면서,

새로운 영화의 차원을 연 것처럼,

<강 형철>감독도 할리우드 키드의 영악함으로

관객의 카타르시스를 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죽음을 앞둔 <춘화(진희경 분)>의 부탁으로

다시 모인 7명의 친구들,

그리고, 지루하기 짝이 없던 일상은

가장 찬란했던 순간으로 다시 돌아간다.

누구나 꿈꾸는 일일지도 모른다.

연일 계속 되었던 시위 장면에서 나온

<조이>의 <Touch By Touch>는 블랙 코미디를 연상시키고,

<리차드 샌더슨>의 <Reality>와

친구를 묶어주는 노래 <Boney M>의 <Sunny>까지,

절묘한 음악 선곡도 칭찬해 줄만 하다.

거기다, 잠깐 등장해주신

<이경영><성지루><윤 정>의 존재감도 놓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이 재미있는 <Killing Time>용 영화가,

마지막 장례식 장면에서

갑자기 <국민 교육 헌장>이 되었는지 도통 알 수가 없다.

그저 완벽한 <Killing Time> 영화로 끝나더라도,

<춘화 (진희경)분>가 죽지 않고, 굳이 재산을 나눠주지 않고,

<나미(유호정)분>의 딸을 괴롭히던 불량 청소년을

 함께 혼내주는 것처럼,

학생시절로 돌아가, 같이 자신들만의 축제를 했더라도,

더 완벽한 <Killing Time>영화가 되었을 텐데…

아직도, 한국 영화는 교육적이어야 하나 보다.

시계가 필요없던 초반부, 억지 감동, 씁쓸한 후반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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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브란스 2011-07-12 10: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영화가 꼭 무거운 주제로 가치관의 변화를 꼭 해야만 좋은 영화는 아니죠
일상에 내내 쌓여 있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기분 좋은 영화도 좋은 영화라 생각합니다. 역시 님의 글은 대중의 마음을 읽는 정말 독특한 평론입니다.

형호 2011-07-12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과속스캔들과는 어떤가요? 전 과속 스캔들은 사실 별로였거든요

pc 2011-07-16 1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한국 영화라 하면 아무리 친한 친구가 보러 가자고 해도 돈과 시간이 아깝다면 무조건적으로 안가는 우월주의들이 있죠 저도 써니를 보자고 했다가 욕먹었다는.. 우월주의자들이 과연 잘난 것은 아닌 듯합니다. 진짜 잘난 분은 잘난 척을 하지 않으니 말이죠 써니에 대해 이혁준님이 얘기한 영화의 기능을 충실히 이행했다는 것에 정말 찬성합니다.

sad 2016-01-06 1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점점 빠져듭니다 이혁준님의 글 평론

연대기 2016-01-30 18: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써니는 무시당할 영화가 아니죠

2016-02-27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무거은 주제가 아니면 평가를 못받는 현실에 개탄 공감

맥스 2016-10-04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작은 것이 모여 큰 것을 이루는 전형적이 예의 배우조합

가희 2018-02-02 23: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혁준님의 글은 설득력을 넘어 지식 자만자들의 반성을 이끌어냅니다

평창 2018-05-23 17: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역시 심은경 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