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한류? 기회지만 성공은 아니다.



6월초, 파리 르제니트 공연장에서

<한국 방문의 해>를 기념하는

<SM타운 월드 투어 공연>이 성황리에 열렸다.

당초 7천명을 예상했던 공연이 유럽팬들의 시위로 2회로 늘어나고,

1만 4천장의 표는 15분만에 매진이 되었다.

<소녀시대> <FX> <슈퍼 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등

SM 소속가수들의 화려하고 감동적인 퍼포먼스는

유럽시장을 녹이고도 남을 일이다.

지금까지 한류라 하면,

대부분 아시아 여성들이 그 팬층을 이뤘고,

팝의 고장인 미국이나 유럽은 사실 힘겨운 산 같은 존재였다.



아무래도, 많은 홍보비를 들이지 않고도,

쉽게 유럽 시장에 입성할 수 있는 티켓은 바로 <유튜브>덕 일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소통의 장이 된

소셜 네트웍스 <유튜브>의 인기 영상엔

<소녀시대>를 비롯, <2PM> <샤이니>등의 뮤직 비디오가

언제나 상위권에랭크 되어있다.

물론, 그 들의 가창력, 춤 실력, 외모 등등,

전 세계 어디 내놔도 자랑스런 그 들이지만,

<유튜브>의 일등 공신은 IT강국 대한민국의 힘일 것이다.

전 국민의 컴퓨터 사용화를 자랑하고 있는 대한민국은

대단한 클릭수로

우리 나라의 아이돌의 뮤직비디오를

<유튜브> 인기차트 상위에 랭크 시켰고,

외국 젊은이들에게

K-POP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줬다.

마치, 음반이나, 출판을 하게 되면,

제작자가 자가 매입해 <베스트 셀러>에 올려놓고,

사람들의 주목을 끄는 고전적인 홍보 방법인데,

상품이 너무 좋았기에 K-POP 붐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으로만 볼 수 있는 한국 아이돌의 모습에 매료된 외국 팬들은,

실제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절대로 놓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그 다음 스텝은 무엇인가?

대중문화의 트렌드는 바람처럼 빠르게 변한다.

실제로 보고 싶은 K-POP을 눈 앞에서 봤으니,

그 들의 목마름은 일단 해소된 것이다.

갈망이 줄어들면, 관심도 줄어 들기 마련이다.

공연을 본 감동은 당분간 지속되겠지만,

유럽 팬들의 눈을 묶어놓기엔,

이미 <유튜브>를 통해 모든 걸 보여줬고,

유럽의 환호성을 유지시킬 수 있는

새로운 프로젝트는 왠지 미흡해 보인다.

더구나, 한류를 대표하는 <SM 타운>의 단독 공연을 감안한다면,

다른 훌륭한 한류 스타를 보여주지 못한 점도 무척이나 아쉽다.



미국의 <스타벅스>는 한국 진출을 하기 위해,

인사동에는 자신의 BI를 버리고, 한글로 상호를 바꿔 달았다.

각 나라마다 보고자 하는, 듣고자 하는 노래는 각기 다를 것이다.

글로벌 기업인 경우,

같은 제품이라 하더라도,

각 나라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개발하고,

각 나라 정서에 맞는 마케팅으로 그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공연 즈음,

<SM 타운>의 <이 수만> 사장의 세미나는

왠지 착실한 준비가 되어있기 보다는,

갑작스런 행운에 얼떨떨한 흥분이 앞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사실, 기회는 왔다.

유럽에 아이돌 가수가 없는 지금 이 시기가,

어쩌면 하늘이 내려준 천운인지도 모른다.

무엇보다, 언어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자국의 언어로 노래를 부를 수 있는 가수가 더 환영 받기 때문이다.

또, 꼼꼼한 조사와 과감한 마케팅으로 전문가를 유입,

유럽시장을 공략할 주도면밀한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SM>에 그치지 말고, 많은 대형 기획사의 합심으로,

서로 윈윈 할 수 있는 유럽 공략 체계를 확립,

경비는 줄이고, 성공은 크게 가져와야 할 것이다.



한국의 문화로 유럽 돈 한 번 긁어보자

한국의 가요로 세계 돈 한 번 긁어보자

이해타산과 자만심으로 어렵게 온 기회를 망치지 말고 

제발 성공으로 이어주길, 온 국민은 간절히 바란다.







이혁준의 음악, 문화 얘기 http://blog.naver.com/gogotowin

이혁준의 문화 얘기 http://blog.aladdin.co.kr/700044166

이혁준의 광고, 일상 얘기 www.cyworld.com/gogotowin

이혁준의 음악 얘기 http://club.cyworld.com/gotowin



이혁준의 소통  http://twtkr.com/gogotowin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95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우체녀 2011-07-11 13: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대중문화평론도 쓰시네요.. 오늘 첨 들어왔는데 정말 재미있네요 샴페인만 잔뜩 터뜨리는 한국 언론들.. 도대체 체계적이고 성공을 위한 계획은 어딨는지..

루핑 2011-07-14 19: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제야 언론에서 한류를 유지하라고 떠들던데 역시 빠른 통찰력이십니다.

닥터심 2011-08-19 16: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언제나 한발 앞서 나간 통찰력이 대단하네요

24 2016-01-05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때 이혁준 선생님의 말만 들었더라도 한류는 더 강한 힘을 가졌을 것입니다

sad 2016-01-06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위분 말에 완전 동감

연대기 2016-01-30 18: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도대체 우리 나라는 왜 기회를 잡지 못하고 맨날 저모양일까요 벌써 한류는 저물어가는데

2016-02-27 15: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당신의 글은 참 쉬워 진리는 쉬운걸 사람들이 욕심의 창끝만 보고있지 그래서 이혁준 선생이 대단한 거야

맥스 2016-10-04 14: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샵페인만 절나 터뜨리는 한국에 일침

마포 2018-01-30 1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한한령에 정신차려야 할 가수들

문화 2018-05-21 17: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정신차려야지 어린 것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