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서바이벌
예전에, 가요계의 판도를 바꿨던 <MBC 대학가요제>가 있었다.
정체기에 돌입했던 가요계에 신선한 충격을 주며
<심 수봉> <노 사연> <배 철수> <유열><이 정석><신 해철>등
대중의 사랑을 받는 스타들을 양산했고,
가요계 입문의 가장 빠른 길로 통했다.
<MBC 대학가요제>가 인기가 치솟자,
MBC 라디오에서는 비슷한 <강변가요제>를 만들어
<박 미경><이 상은><유 미리> <이 상우>등을 배출했고,
대학생에서 일반인까지 기회의 문을 넓힌 <신인가요제>에서
<변 진섭>을 발굴했다.
또, 이에 자극 받은 KBS는 <대학가요축제>라는 경쟁프로그램으로
<석 미경>을 밀어 부쳤지만,
서로의 출신을 따진 방송사는 경쟁사의 가수를 출연시키지 않으면서
프로그램의 존폐까지 거론하게 되었다.
이젠 <MBC 대학가요제>만 그 명맥을 유지하고,
여타 다른 프로그램은 모두 폐지 되었다.
2회를 성공리에 끝낸 <슈퍼스타 K>는
<허 각> <장 재인> <존 박>등을 스타로 이끌어내며,
케이블 사상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에 자극 받은 여타 방송국은 우후죽순으로
비슷한 양식의 살짝 다른 포맷으로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제작하기에 이른다.
<이 은미><신 승훈><방 시혁><김 태원><김 윤아>를
멘토로 앞세운 <MBC 위대한 탄생>이
거대한 상금으로 신인 가수를 키워낸다 하고,
<브리티시 갓 탤런트>를 표방한 <코리아 갓 탤런트>에
<박 칼린>을 심사위원으로 캐스팅하며,
제 2의 <폴 포츠>를 탄생시키겠다고 의욕에 차 있다.
이 이외에도 <MBC 신입사원 아나운서>와 <SBS 기적의 오디션>등이
모두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진행되거나, 진행 된다고 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조건이나 제약 없이,
균등한 기회가 이뤄진다는 점에서는 환영 받을 만한 일이다.
나이도, 학력도 개의치 않고,
오직, 끼와 능력으로만 평가하겠다는 취지는 높이 살 만한 일이다.
그러나, 왜 이제서야 기회 균등의 시청자를 위한 프로그램을
이렇게 많이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예전에는 생각을 못했던 것일까?
답은 간단하다.
바로 <시청률>이다.
무시만 했던 케이블의 시청률이 <슈퍼스타 K>로 인해,
공중파 예능과 맞먹는 16%에 육박하자,
안이하게 뒷짐 지고 있던 공중파나 타 케이블사는
부랴부랴 아류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한 것이다.
그 옛날 <대학가요제> 영향으로
그 비슷한 가요제가 생겼던 것처럼,
오직 상업주의 논리에 의하여,
돈과 직결된 시청률을 잡기 위한,
몸부림밖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무차별적인 <서바이벌>프로그램에,
슬슬 헷갈리기 시작하고, 심지어 흥미도 잃어간다.
<슈퍼 스타 K>도 <아메리칸 아이돌>을 카피했지만,
그래도 우리 나라에서 처음 시도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이었고,
나머지 <위대한 탄생>등등은
약간의 눈 가리고 아웅식의 포맷만 바뀌었을 뿐,
<서바이벌>이란 그렇고 그런 프로그램이다.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분에 넘친 독설의 심사위원과
불우한 개인의 과거사로 감동을 주려는 것은
<코리아 갓 탤런트>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왠지 내 돈 주면서, 속는 기분이 든다.
어찌 되었든, 누군가는 스타가 될 것이고,
우린 그 들을 좋아할 것이다.
그렇다면, 차기 스타를 오래 볼 수 있도록,
경쟁적인 마인드를 버리고,
방송국에서는 타 방송 출신의 스타도 출연시켜 줬으면 한다.
대중과 시청자를 위한다면,
시청자가 보고 싶어하는 스타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방송국의 책임이자 임무다.
큰 돈 들여서 상금 거는 것 보다,
유명한 심사위원을 큰 돈 들여 캐스팅 하는 것 보다,
스타를 배출 시켰으면,
우리가 많이 볼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해야 할 것 이다.
그래야, 이 <서바이벌> 프로그램도 시청자를 기만하지 않고,
쥐도 새도 모르게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서바이벌> 프로그램이
진짜 <서바이벌>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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