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그대- 잘 만든 미국 김 수현 드라마

-4개



77세 노장 <우디 앨런>은 그 나이만으로도 우리를 감탄하게 만든다.

더불어 1년에 한편 이상 작품을 만들어 내는 그의 크레이티브 정신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또, 이런 노장 감독을 뒷방 늙은이 취급하지 않는

미국 영화 시스템이 부러울 정도로 존경스럽다.



사실 <우디 앨런> 영화는 그처럼 극히 소극적이고 아기자기하며,

큰 기복없이 사람을 집중하게 한다.

미국 맨하튼에 사는 중산계층 유대인의 콤플렉스,

은근히 숨어있는 자의식과 죄의식,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소심증을

마치 재미있는 성인동화를 읽어 주듯이

유쾌하게 풀어가고 있다.

비로 비유하자면, 시원하게 퍼붓는 소나기가 아닌,

슬금슬금 심장까지 젖어 드는 안개비 같은 것이다.



<환상의 그대>에서도, 그의 완벽한 플롯구성은 빛이 난다.

한때, <맨하튼영화감독>이란 별명이 붙을 정도로,

로케이션 장소를 맨하튼으로 한정한 것이

이젠, 그 무대를 유럽으로 옮겨

복고적인 아트로 선회한 그의 취향을 엿볼 수 있다.

8명의 복잡한 사랑의 과정을 큰 무리없이 깔끔하게 풀어내면서

그 전 영화에서 볼 수 없었던 깊이를 찾게 된다.

 

부인 헬레나(젬마 존슨)을 버리고,

가슴 큰 콜걸 샤메인(루시 펀치)과 결혼한 알피(안소니 홉킨스)는

콜걸의 뻔한 외도와 낭비로 다시 부인에게 돌아오고 싶어 하지만,

이미 헬레나는 징그러울 정도로 평범한 조나단(애쉬튼 크리퍼스)와

결혼을 결심하며, 보기 좋게 거절한다.

동양 사상의 인과응보(因果應報)를 심각하지 않게 얘기해고 있는 것이다.

 

 이는 알피의 딸 샐리(나오미 와츠)의 경우에도 암시를 주는데

건너편 건물의 창문의 여자 디아(프리다 핀토)와 바람이 난

남편 로이(조시 블로린)이 이혼한 후,

 건너편 건물의 아내를 쳐다보는 장면에서

다시 샐리에게 돌아가고 싶은 심리를 보여 주고 있다.

 

샐리는 자신의 소심함으로

친구에게 빼앗겨 버린 직장 상사 그렉(안토니오 반데라스)에게서 상처를 받지만, 엄마에게도 갤러리 투자금을 받지 못하지만,

<삶에는 때때로 신경안정제보다 환상이 필요하다>란 대사처럼,

긍정적인 마인드와 무소유의 경지를 보여준다.



이렇듯, <우디 앨런>의 영화에서는

부인 <순이>때문인지

동양 철학 사상이 군데군데 숨어있어 재미를 주고 있다.

특히, 헬레나가 빠져있는 심령술사 집에서,

죽은 부인에게 재혼을 허락 받는 새 남자친구 조나단의 에피소드는

<영혼>을 무섭고 신비한 세계가 아닌,

 친근한 이웃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헬레나는 순간적으로 죽은 전 부인을 질투하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이는 간접적으로 윤회(輪廻)를 보여주고 있는데,

 앞서 얘기한 주고 받는 사랑의 인과응보도

이 윤회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것이다.

또한 원제< You Will Meet a Tall Dark Stranger’>는

언젠가는 미남을 만날 것이라는 점쟁이의 말이지만,

여기서 미남은 저승사자, 곧 죽음을 뜻하는 염세주의 발상으로,

오리엔탈리즘에 근거하고 있다.



점점 나이가 들 수록, <우디 앨런>의 영화가 좋아진다,

<한나와 자매들>을 볼 때처럼 심각하게 분석하지도 않고,

있는 그대로 우리 나라의 <김 수현>가족드라마를 보는 느낌인 것이다.

 

심각한 주제를 일상사로 끌어 들이면서, 절대로 신파로 만들지 않는 힘,

어떤 명배우라도 대사, 에피소드로

자기 색깔이 아닌 배역에만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힘,

 

(사실, <안소니 홉킨스>에서 <양들의 침묵>을,

 <안토니오 반데라스>에게서 <필라델피아>를,

<나오미 와츠>에게서 <킹콩>을,

<젬마 존슨>에게서 ,<브릿지 존슨의 일기>를 전혀 찾아 볼 수 없었다)

 

찜질방에 앉아서 아줌마들과 수다를 떨어도 될만한 주제지만,

절대 가볍지 않은 주제,

이런 것들은 세월의 내공이 쌓인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는 것이다.

단지 영어로 대사를 완벽히 이해 못하는 것이 한이 될 뿐이다.

 

이제, 뉴욕커를 넘어서,

온세상과 소통하는 혜안과 유머를 지닌 <우디 앨런>의 영화는

날이 갈수록, 내 얘기를 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영화가 좋고, 기대되는 것이다.

<우디 앨런>도, 우리도 그저 살아가는 인간일 뿐이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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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 2011-02-12 15: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냥 생각없이 환상의 그대 봤는데, 생각해보니, 동양적인 인과응보, 무소유, 윤회 사상들이 녹아져있었군요 오래 살다보면 동양적인 사상에 귀의하게 되는데 우디 앨런도 그런 모양입니다. 근간을 읽어내는 리뷰 참 재미있습니다

음향 2011-02-14 1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영화를 보는 또 다른 재미를 주시네요 앞으로 자주 오겠습니다.

세브란스 2011-02-15 1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정말 놀라운 통찰력이네요 혁준님의 애기를 듣고 영화를 다시 보니 감독의 의도를 충분히 파악하고 정말 재미있었어요 다음 영화가 기다려집니다.

엄실장 2011-02-16 15: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님의 글을 보고 영화를 보면 더 재미있네요 앞으로 혁준님이 추천한 영화를 주의깊게 봐야겠어요

닥터심 2011-02-17 1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영화는 못봤지만, 사전 정보와 해석을 들으니 갑자기 보고싶네요 요즘 혁준님의 글을 읽는 것이 유일한 낙이 되었습니다. 자주 부탁드립니다,

애니 2015-10-26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귀에 딱 들어오는 평론/ 읽을수록 놀랍다

연대기 2016-01-30 18: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우디알렌 영화는 그저 에피소드위주가 많아 영화적 깊이를 느낄 수 없는데 님의 글을 보니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2016-02-27 1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영화보는 시각이나 장르도 무척 다양하군 그게 평론가로서 사람으로서 선생의 장점이야

맥스 2016-10-04 14: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래도 우디알렌의 영화는 돈은 아깝지 않다

마포 2017-11-14 11: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영화도 추천받고 싶어요 글 올려주세요

ska 2018-01-04 19: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그 나이에 왕성한 활동이 대단할 따름

평창 2018-05-23 17: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너무 미국적 영화라 이해도가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