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종상> 보다 못한 <LA 비평가상>
1987년 <임 권택> 감독의 <씨받이>로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서
<강 수연>이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당시 주요 해외 영화제의 첫 수상이라 많은 언론들은 호들갑을 떨었고,
이후 <낭트 영화제> <베를린 영화제> <칸 영화제>에서
한국 영화의 수상을 이어가는 기반이 되었었다.
그 때, 내심 <대종상>을 기대했다가 실망한 <강 수연>은,
흥분과 기쁨으로 카메라 셔터를 눌러대던 기자들에게
담담하게 소감을 얘기했다
<<대종상>보다 못한 상인데 왜 이러세요?>
20년이 지나고, 드라마의 중심배우 <김 혜자>가
<제 36회 로스앤젤레스 영화 비평가 협회>에서,
<봉 준호> 감독의 <마더>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향후
<골든글로브>나 <아카데미>에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상이기에
그 의미는 실로 놀라운 결과이다.
더구나, 전 세계의 배우들 중,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데브라 그래닉> 감독의
<윈터스 본>의 겁 없는 소녀 <제니퍼 로렌스>를 제치고 수상했다니,
대한민국 영화계나, 문화부는 심히 부끄러웠을 것이다.
지난해, 단연 타의 추종을 불허했던 <마더>의 <김 혜자>는
국내에서는 이렇다 할 수상내 역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배우와 아슬아슬한 점수 차이도 아닌,
너무나 현격한 차이로 벌어졌던 그의 연기 내공에
대한민국 영화계와 문화계는 인색했다.
대중들은 영화제를 보면서, 대부분이 어이없어 했음을 그 들은 알까?
사실, 많은 대중들이 분통을 터뜨리며,
영화계와 아무 상관없는 지인은 눈물까지 흘리기도 했다.
<강 수연>의 예에서도 볼 수 있듯이,
대중들은 영화계를 먹여 살리는 주체이면서도,
막상 시상식은 몇몇 기득권층의 파티로 내주어야 하는 오랜 관습이
정말 답답하다.
<김 혜자>의 경우엔 비단 이번 뿐만이 아니다.
그의 첫영화 <김 수용> 감독의 1982년 작 <만추>에서도
무기징역수의 짧은 사랑을 너무나 서정적으로 그려내, 주목을 받았지만,
국내 영화제는 외면했고, 해외 영화제에서만 그를 인정해 주었다.
그 오랜 연기 생활 기간 <만추> <마요네즈><마더>
단 세편의 영화를 작업한 <김 혜자>로서는,
혹시 대한민국 영화계의 불신 때문에
그가 영화를 꺼려하지나 않는 건지,
심히 걱정이 된다.
정말이지, 대중은 놓치고 싶지 않은 배우이기에,
혹, 불합리한 <대한민국 문화계> 여건으로,
다시는 그를 영화에서 못 볼까 심히 두렵기까지 하다.
<구제역 비상 사태>가 발표 되던 날,
<이 명박> 대통령은 <뮤지컬 >을 감상하셨다.
버젓이 청와대 트위터에 정무 수석이 뮤지컬 찬사를 하시면서
힘을 실어 주셨다.
굳이 정부에서 밀어주라고 하지 않아도,
대통령까지 감상하셨다는 이유만으로
막대한 투자와 정부의 지원이 약속되었을 것이고,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다.
그게, 대통령이 가지고 있는 막대한 파급력인 것이다.
그런데, 이 관심을 <비즈니스>와 <학연, 지연>이 아닌,
대중의 안목으로 나눠줄 수는 없을까?
진정으로 대중이 인정하고, 공감할 수 있는 문화계를 만들어줘서
대한민국도 인정하고,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교집합을
만들어 주면 안될까?
정말로 순순하고, 질 높은 문화계를 위해서,
위의 어른신들은 조금 더 대중의 마음으로 다가왔으면 한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비즈니스와 학연, 지연>으로 얼룩진 문화계 대신
사과하고 반성하면서,
<봉준호> 감독의 <마더>와 <김 혜자>를 지원 해야 한다.
대내외 전시용으로 쓸데없이 해외에서 펑펑 써대는
정부나 기업의 문화지원비를,
진실로 퀄러티 있는 콘텐츠에도 좀 나눠 줘야 한다.
<눈>이 있다면, <귀>가 있다면,
<김 혜자>의 능력은
특별한 전문지식이 없어도,
나이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탁월하다는 것을 알지 않는가?
제발 <김 혜자>에게 사과하는 마음으로,
제발 <대중>에게 잘못을 비는 마음으로
정부나 기업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김 혜자>에게<아카데미> 여우 주연상을 안겨주자.
제발 부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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