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3회 나오키상 수상작
히가시야마 아키라 지음, 민경욱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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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다들 이 책을 선택할 때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을 쓴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극찬한 책이라는 점이 큰 영향을 줬을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쓴 작가가 극찬한 책이고 일본의 3대 문학상을 동시에 석권한 전대미문의 걸작이라니 너무너무 궁금해서 읽게 되었다.
게다가 더운 여름에 딱 어울리는 미스터리!!!!

이 책을 처음 읽으면서 생소했던 점은 배경이었다. 일본 소설의 배경이 대부분 일본이거나 때로는 타국이더라도 좀 익숙한 외국이었는데 이 책은 대만을 배경으로 나온다. 그건도 현대 대만이 아니라 과거의 대만과 그 시기의 시대상과 연결해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주인공들의 이름도, 거리이름도 낯설다. 등장인물들이 애칭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빨리빨리 매칭해서 읽는것이 쉽지 않았다. 또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미스터리를 풀어가는 방식과 서술방식이 다르다. 주인공의 시점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또 색다른 느낌을 준다.

캐릭터 하나하나가 살아움직이는 듯한 생동감이 있다. 주인공 뿐만 아니라 각 캐릭터의 상황과 그 행동이 이해가 되기도 하고, 때로는 이해는 안되는데 설득되기도 한다. 현대와 다르게 거친 1970-80년대 시대를 엿보며 그 날것에 살짝 부러움이 느껴지기도 한다.

요즘 많은 소설들이 웹소설화되고 있고 가볍게, 판타지적인 요소들이 곁들여져 읽기는 쉬워지고 있지만 정작 이렇게 정석으로 캐릭터 하나하나 살려가며 누구하나 승자, 패자가 없고 그저 사람들의 살아가는 이야기를 담은 이런 책을 오랜만에 읽은 느낌이다.
뭔가 스릴러, 미스터리물을 기대했다면 잔잔하게 흘러가는 듯한 흐름에 조금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중반이 넘어가면 그 흡입력이 어마어마하니 좀만 더 집중해서 읽어보면 좋겠다.

약간의 초현실적인 부분들이 오히려 그 시대 이야기를 더 신빙성있게 만들어주는 착각을 불러온다.

개인적으로 반전의 매력은 없었다.
그래도 끝까지 이야기를 풀어가는 작가의 말에 귀 기울이고 싶은 소설이었다.

** 이 리뷰는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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