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상을 움직이는 리더의 기도 - 영적 거장들의 기도 습관에서 배우다
라이언 스쿡.피터 그리어.캐머런 두리틀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4년 8월
평점 :
‘세상을 움직이는 리더의 기도’라는 이 책의 제목에서는 리더의 기도가 세상을 움직인다고 한다. 책의 제목에서 어느 리더가, 어떻게 기도를 하는 것일까 상상하게 한다. 그리고 마치 이 책을 집어든 사람들의 믿음을 테스트하는 듯하다.
바로 말씀구절 하나가 떠올랐다.
마태복음 말씀을 보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겨지라 하면 옮겨질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마17:20)
이 책을 읽다보면 하나의 챕터가 끝날 때마다, 기도 가이드를 제시해주고 있다. 가이드를 보면서 기도하면 된다. 기도는 엄청난 기도의 능력이 있는 사람들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 그들은 불가사의한 기도 능력을 타고난 것이 아니다. 그들은 기도하기를 좋아하는 법을 ‘배운’ 사람들이다. 기도에서 기쁨을 찾는 것은 그리스도인에게 중요한 리더십 기술이다. p.47
책의 저자는 기도하기를 좋아하라고 말한다.
기도의 기쁨을 찾으라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특별히 아침기도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이 책의 저자인 라이언은 매일 아침 침대에서 나오면 곧바로 무릎을 꿇고 여러 시편과 옛 기도문으로 하나님을 향한 갈망을 표현하고,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하나님과 연결되기위해 노력한다고 말한다.
📘 아침기도는 우리의 마음과 눈과 영혼을 하늘로 향하기 위한 시간이다. 하나님 사랑이 종일 우리를 통해 흘러나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도록 그 사랑을 다시 기억하는 시간이다. p.75
이처럼 기도 리듬을, 기도습관을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함을 다시 깨닫게 된다. 우리는 기도를 중심으로 하루를 계획해야한다. 기도의 사람이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