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불안 - 더는 불안이 불안하지 않다
커티스 창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안녕,불안』에서 커티스 창은 자신이 어릴적 겪었던 불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불안이 무엇인지, 우리가 불안을 왜 불안해하는지를 다루고 있다.


* 불안은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다. 우리가 잃을까 두려워하는 대상의 본질과 상관없이, 불안의 영적 본질은 가치 있게 여기는 뭔가를 잃을지 모른다는 매우 인간적인 걱정이다. 불안은 내일 곧 미래에 대한 것이다. 


* 불안 = 상실 x 피하기 , 불안 = 상실 ÷ 부여잡기 


이 책에서는 ‘불안’에 대한 두가지 공식을 제시한다.  모든 불안은 미래의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부활의 약속을, 예수님을 우리가 더 굳게 부여잡을수록 상실의 두려움이 우리를 옭아매던 힘을 잃게 된다.



* 하나님은 불안을 사용해 우리의 삶에 변화와 영적 성장을 가져오실 수 있다. 영적성장은 시간이 걸리지만 점점 나를 온전하게 한다. 불안은 이런 온전함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기회다. 



* ‘불안’에 대한 책으로는 대다수가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이라는 책을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다.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은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읽어야 할 필수 처방전이라고 한다면 커티스 창의 《안녕,불안》은 불안을 경험해본 많은 사람들에게 성경적 방안을 주시려는 예수님의 초대라고 볼 수 있다. 


📚 하나님은 불안을 사용해 우리의 삶에 변화와 영적 성장을 가져오실 수 있다. p.26.
📚 예수님은 우리의 상황을 이해하신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주실 것이다. 예수님은 우리의 문제를 위한 계획을 갖고 계신다. p.80.
📚 과도한 행동적, 인지적 회피는 불안장애의 주요 특징이다. 성경적으로 표현하면, 시편 139편 24절에서 말하는 “악한 행위”로서의 ‘불안한 생각들’의 중심에 회피가 있다. p.155.
📚 예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불안을 줄이는 것이 아니었다. 예수님의 궁극적인 목표는 그분의 소명을 이루는 것이었다. p.299.
📚당신은 충분하다. 지금 예수님이 당신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에수님은 당신 편이시다. 예수님도 깊이 불안한 적이 있으셨기에 당신의 불안한 자아를 깊이 품어 주신다. 앞으로 나아가면 필연적으로 불안을 더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다른 것은 몰라도 이 책에서 이것 하나만은 기억하기를 바란다. 그런 경험은 오래가는 영적 성장을 위한 기회다. 불안 앞에서 예수님을 따르면 그분을 더욱 닮아 가게 된다. 그리고 그분을 닮아 가는 것이야말로 모든 그리스도인의 궁극적인 소명이다. p.301.

마태복음 6장 31-34절 
그러므로 염려하여 이르기를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하지 말라 / 이는 다 이방인들이 구하는 것이라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이 모든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줄을 아시느니라 /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니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