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웬디 미첼 지음, 조진경 옮김 / 문예춘추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의 거의 모든 것 - 웬디 미첼,아나 와튼 지음




치매의 거의 모든 것


치매 환자가 들려주는 치매 이야기



​치매에 대한 솔직한 토로, 따듯한 위로


사람들이 치매에 대해 알았으면 하는 것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치매는 멀고도 가까운 이야기이다.


지금은 주위에 치매에 걸린 사람은 없지만


할머니가 치매에 걸리셨었고 할머니를 케어하기 힘들었다고 들었다.


하지만 그 아프신 와중에서도 내 이름은 잊지 않으셨고 내가 잘 못하는것도 언젠간 잘 할수 있을거야라고 응원을 주셨던 마지막 기억이 남는다.


물리적 거리가 멀어서 함께한 시간이 적었고 치매에 걸리신 이후로는 더욱더 기억이 별로 없는 것이 아쉬워진다.





이 책의 작가인 웬디 미첼은 경증의 치매 환자다. (최소한 내가 생각하는 환자에 비해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치매환자가 되었을 때의 감각들, 관계의 변화, 시선들 , 공유 등을 내용을 담고 있다.





치매는 나의 미래일 수도 있고, 누군가의 가까운 미래일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의 감각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치매 환자를 어떻게 대했으면 하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후각



내가 좋아하는 냄새를 기억하고 치매로 인한 기억을 복귀 할수 있다는 것


여행지에 갈 때 좋아하는 향수. 그곳을 기억하고자 할때 향수를 들고가라고 해서 상하이에 갔을 때 향수를 가지고 호텔 여기저기에 뿌린 기억이 있다. 나의 상하이는 이런 느낌.....이야 라고 그렇지만 엘베에서 담배피는 중년 남자로 인한 기억으로 어떤 향수를 썼는지 기억도 안난다.





#청각


환청이 들린다.. 이건 중증일수도 있겠지안 작가의 경우 원인을 찾다가 우리로 따지면 이비인후과로 가서 검사를 하고 보청기를 했더니 환청으로 인한 걱정은 덜한다고 했다.


보청기는 듣기 싫은 주파수?도 막아주는 것 같다.


작가에게는 참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시각


읽고 있다가 울컥했다.


다른것은 작가의 개인적인 신체 변화였지만. 시각은 좀 다르다.


실체가 아닌 것을 알고 있지만, 보내기 싫은 그 마음이. 너무 슬펐다.


집에서 정원에서 돌아가신 아버지와 마주한 것.


말을걸면 사라질것을 알고 지켜보기만 했다고.


꿈에서나 보던 아빠를 만나게 되면 나도 작가처럼 행동할 것 같았다.





#새로 도전하게 될 관계


치매 혹은 다른 병을 걸리더라도 환자가 되면 새로운 관계가 시작된다.


가족관계에서 간병인과 환자로 혹은 타인이 간병인으로 24시간 같이 함께 하게 된다.


최근에 엄마가 크게 다쳐서 몇 개월간 간병인의 삶을 살았다.


책을 읽으면서도 나는 간병인으로서의 도움을 줬을까?에 대한 생각이다.


돌봄이 필요한 환자(부모님)에게 정상적인 영향을 줬을지. 책을 읽으면서도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책에서 작가와 두 딸들의 관계는 간병인과 환자가 아닌 기존 그대로의 가족관계를 유지했고, 작가는 지속적으로 독립을 유지하고싶어하고 그렇게 지내고 있는 듯하다.


경증이라서 돌봄이 아직 필요 없는 단계여서 그럴 수도 있다.


여기저기에서 치매임을 밝히지 않아하고싶어하고 또 혼자 독립을 지키고 싶어 한다.




나도 빨리 해 라고 하면 마음이 복잡하고 할 수있는것도 제대로 못하게 된다.


작가의 경우에도 이혼을 하고 두 딸들을 독립 시키고 혼자 살고 있는데 같이 함께 하는 동반자가 있는 삶도 부러워했지만 치매와 함께 하고 있을 때 닥달 하는 사람이 없어서 빨리 빨리를 외치는 사람이 없어서 혼자만의 시간을 잘 보내고 있다고 한다.



이건 치매뿐만 아니라 다른 환자에게도 적용이 되는 부분이라 이해가 쉽게 느껴진다.


재활중인 어머니에게도 빨리빨리를 외치지않고, 혼자 하는 방법 독립적인 것을 익히게 하면 앞 뒤로 혼자 걷는게 아닌 발걸음을 나란히 할 수 있지 않을 까 싶다.






#실비아 (작가의 지인)


진짜 자매는 아니었지만 자매처럼 함께 세월을 보낸 작가의 절친이야기다.


처음 만났을때부터 그리고 마지막까지


그녀는 치매에 걸렸고 실비아는 암에 걸렸다.


그들의 이야기를 읽었을때 나에게도 친 자매는 아니지만


자매같은 사람들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신은 그렇게 호락호락 하지 않은 것 같다.


암에 걸린 실비아. 그녀는 세상을 떠났다.


작가는 실비아의 죽음을 듣고 슬퍼했지만/ 눈물을 많이 흘리지 않았다고 한다.


친구와 실비아의 이야기를 할때도 그 우울감이 오래 가지 않고 주제 전환 하듯 기분도 다시 밝아지고.


내가 원한건 이런건 아닌데 뇌가 나를 가지고 노는 느낌이 드는 부분이라


읽으면서도 눈물이 났다.




"나"이지만 "내가"아닌 감각. 그게 오묘하고 참 슬프다.


사람의 뇌는 그냥 나이 먹으면 끝인데 왜 이렇게 슬프게 끝이 변할 까. 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나는 최근 건망증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


핸드폰을 열고 무언가 찾으려 하다가 내가 뭐하고 있지?


물건을 찾으러 부엌에 내가 여기 왜 왔더라?


물론 이내 기억하고 하려고 했던 행동을 마무리 한다.



​친구들이랑 이야기 하다보면 친구들도 조금씩 그런 현상을 보인다고 해서 안심(?)하고 있지만.


책에 나왔던것처럼 "내 기억에 사라지는" 그 무언가들을 놓치기가 싫다.


특히 무언가를 모으고 저장하는 습관을 가진 나에게 치매는 너무나 무서운 병이다 ㅠㅠ



치매 환자가 직접 쓴 책으로 치매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해 다가가는 방법등을 알 수 있는 있는 책이다. .


꼭 치매가 아니더라도 간병을 하고 있는 사람 또는 가족관계, 나이를 먹어가는 것에 대한 인생이야기를 배울 수 있다.




* 네이버 '디지털감성e카페' 카페 이벤트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