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라는 기적
정한경 지음 / 북로망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억해주세요. 당신이 만들어낸 기적들을.

당신 그 자체를 기적이라는 것을.



이 책을 알게 될 때 엄마가 아파서 모든 기적이라는 문구에는 엄마를 생각하며 읽었습니다.

엄마는 기력을 되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때를 떠올려보며 기적을 찾습니다.

사실 책을 읽어보면 "당신"이라는 기적은 사실 "나"를 나타내는 표현인 것 같아요.

당신=>나 라고 매칭해서 읽어보면 조금 더 쉽게 다가옵니다.

라는 기적,

의 아픔을 나눠가진 사람,

의 삶이 행복으로 채워지면 좋겠습니다,

의 방식으로 나를 사랑하는 일

책을 처음 받았을 때 당신 -> 엄마 라는 개념으로 읽기 시작했지만 읽는 내내 나를 대입하며 읽으니 달라지네요^^

중간중간 가족들과의 추억들이 나오는데 엄마와, 아빠와의 추억들을 곱씹어 볼 수 있음에 반가울 나름입니다.

p. 69

우리라는 기적

서로의 존재만으로 가슴벅찬 감사함을 느끼게 될 때, 우리는 비소로 서로의 다름을 뛰어넘을 용기를 얻는다.

이 환상 같은 이야기들을 두사람이 함께 바라 볼 수 있다면, 언젠가 만나게 될지 모른다.

사랑이라는 이름이 만들어낸 모든 기적이었음을. 그리고 깨닫게 될 지 모른다.

그 모든 순간이 기적이었음을..

엄마가 다쳐서 외로운 싸움이 시작될 때 쯤 제일 많이 들었던 그 말.

" 많이 힘들지?"

p.109

많이 힘들었지?

모든 마음이 쏟아져 나온다.

너무 힘들었다고, 여전히 너무 힘들다고, 담아둔 문장을 마구 꺼낸다.

그저 질문 하나 던졌을 뿐인데,

그 질문은 사람의 마음을 열어주는 열쇠가 된다.

많이 힘들었을 때 친구가 옆에서 도와주고

힘들었지 라고 토닥거려줬던 우리 친구가 생각이 났습니다.

오랜기간 동안 자주 만나지 못했던 친구였는데

멀리서 와줄 정도로 도움을 줬던 친구에게 이 책을 알려주고 싶었어요

p.109

내게 전하는 진심 어린 질문을 마주했을 때 나는 그 의미를 어렴풋이 알 수 있었다.

p.109

상대에게 대책없는 위로의 의무를 떠안길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 고 있다.

가슴에 고여 있는 여러 감정들에게 조용히 말을 건네고 싶다.

문을 열어젖혀도 괜찮다고, 그렇게 말해주고 싶다.

나에게, 힘들어도 눈물이 지어도 힘내라고 말해주고 싶다.

책을 읽으면서 도움이 되고 마음의 위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어린 날의 추억, 가족과의 추억들.. 그리고 현재의 나와 과거의 나에게 심심한 위로를 던지고 싶습니다.

* 이 리뷰는 네이버 이북카페를 통해 출판사 서평단에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날의 나를 사랑하고 싶다. - P15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