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현
김인숙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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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숨결을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재해석되어질 수 있음을 보았다. 탄탄한 구성과 짜임새 있는 사건은 단순히 읽는 재미를 넘어 나에게 소설의 새로움을 안겨주었다. 또한 김인숙 작가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녀의 소설을 즐겨 읽어왔던 나는 전작과 다른 역사적인 사실이 바탕이 된 소설을 읽었다. 이른바 역사소설로 장르를 분류하고 있는 소설이다.
내가 읽은 소설은 ‘소현’이다. ‘소현’이란 제목이 주는 것처럼 소현세자에 관한 글이다. 작가의 손에 이끌려 소현세자의 모습이 우리 눈앞에 서게 된 것이다.

작가의 말을 통해 작가 김인숙도 그런 말을 하고 있다.
자신은 자료 때문에 그곳에 간 것이 아니라고, 그리고 그 곳에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이 사실이 아니었다고.
잘못된 사실이 자신을 이 곳으로 이끌었다고...
그곳이 어디인지. 이곳이 어디인지 명확히 밝히지 않은 것은 이 소설을 읽지 않은 사람들에 대한 배려다.
물론 배려가 아니라고 생각해도 좋다.
소현 세자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에 살을 붙인 것이 아닌 새롭게 재조명화 한 작품이라고 이 작품을 일컬어 이야기하고 싶다. 그리고 그가 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했는지. 안타까움과 부정적인 생각, 두 가지의 생각에 이 소설은 작지만 큰 울림처럼 답을 해준다. 뚜렷한 근거가 제시가 되지 않았지만, 정황이 곳곳에 도사리고 있고 단순한 옛 자료에 의한 그 시대를 그리는 것이 아닌 작가의 마음과 혼까지 느껴져 행간의 여러 곳에서 소현세자를 만나고 대화까지 할 수가 있었다.

짧은 삶과 비극. 꽤 충격적인 역사적인 사실은 김인숙의 손에 의해 그 시대로 우리를 안내해준다. 나는 이 소설을 읽으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소현이 세웠던 다양한 사건과 만나게 된다.
죽은 이는 말이 없다. 어쩌면 당연한 이 말이 김인숙의 작품을 읽고나면 잠시나마 만나고 싶고 그 아픔을 함께 나누고 싶다는 생각까지 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아니 그렇게 하려고 잠시 노력하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소현의 인간적인 면과 나라에 대한 고뇌, 그리고 자신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이 이런 비극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었는지도 모르겠다. 또한 이 모든 것을 계획한 인물이 눈을 부릅뜨고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해준다.
사실, 이러한 이야기를 엮어내고 대다수의 사건을 재조명하면서 그 시대를 그린다는 것은 많은 품을 요구한다. 이 책이 앞에서 이야기 한 짜임새가 있다는 것은 오랜 창작기간을 두었다는 전제로 이야기한다. 그것은 읽어 본 사람이라면 꽤 힘든 작업을 했구나 하는 느낌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이 소설이 단순하지 않은 것은 작가 김인숙이 그간의 작품과 다르게 처음으로 역사소설에 손을 댔다는 것과 이 작품의 완성이 김인숙의 작품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데 있다. 소현이 살았던 시대의 아픔은 어쩌면 그 시대가 안고 있는 문제이며 개인의 오랜 고민거리였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그러한 아픈 상처는 곧 아물게 될 거라는 것을 그가 알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이를 뒷받침하는 것은 조선이란 나라가 지니고 있었던 탄탄한 권력이 한 개인의 목숨도 사사롭게 보고 있는 풍토 때문에 그러하다는 것이며, 권력 앞에 모든 것을 무릎 꿇게 만드는 시대의 모습은 혼자 걷고 있는 나를 섬뜩하게 만든다. 그런데 김인숙은 이러한 모든 사건과 사건을 자신의 마음에 품고 얽히고설킨 사건들을 경계와 경계를 분명히 하고 있어 실로 놀랍다.
마음 하나라도 어느 한 곳에 치우치지 않고 범상하리만큼 균형을 맞추는 모습에서 참다운 문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못 본 사람이 있다면 이 작품부터 읽고 김인숙을 알아갔으면 좋겠다. 물론 그 전에 소현의 모습에 흠뻑 빠져 보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었음을 마음 깊이 간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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