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가지만 알면 나도 스토리텔링 전문가
리처드 맥스웰.로버트 딕먼 지음, 전행선 옮김 / 지식노마드 / 2008년 6월
평점 :
절판


이야기를 통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요즘처럼 바쁜 일상에서는 그런 부분들이 확연히 구분되고 있는 입장이다.
상대방의 마음을 자신의 것으로 끌어 들인다는 것은 어쩌면 맨땅에 헤딩하는 격일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들을 가지고 있던 나에게 이 책은 그런 부분들을 과감하게 없애 버리고 새로운 생각으로 전환을 가져왔다. 그것은 다름 아닌 스토리텔링을 통해 감성적인 방법으로 내가 아닌 상대방의 마음에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이야기를 빠짐없이 모두 전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느 특정인만 글을 쓰고 그것을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내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이야기 하고 싶어 하고 쓰고 싶어 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살려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면 휼륭한 스토리텔링의 효과를 가져 갈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이것은 다시 말해 전략적 방식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실험하고 그곳에서 나만의 눈을 통해 생각한다면 자유로운 것들이 내 눈앞에서 춤을 출 것이다.
이런 것들은 다른 사람에겐 그것이 좋은 이미지로 비춰지고 또한 나를 조금 더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줄 것이다.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그 속에서 발견한 작은 것이라도 비즈니스와 연결을 해 자신의 일에 접목을 시킨다면 좋은 승산, 성공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으리 라고 본다.
나아가 여러 가지 것들에서 얻은 결론을 토대로 자신감을 갖고 다양한 것들을 활용하게 된다면 지금보다는 더 좋은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이 있을 것이라는데 많은 동의를 한다. 이 책은 실제의 사례가 미친 영향과 그것을 통해 지금 현재, 여기를 집중적으로 조명을 하고 있다.
메뉴얼처럼 읽히는 스토리텔링은 다양한 방법과 그것에 따른 노하우가 다양하게 설명 되어지고 실제의 모습과 비춰 보면서 다양한 것으로 흘러 가고 있음을 알려주고 살펴 보게끔 한다. 이런 것들이 모여 나를 이루는 것의 한 부분들이 되고 나의 모습을 다시금 변화 시키는 중요한 구심점 역할을 해 줄 수도 있으리라고 본다.
사람은 저마다 감정과 표정의 움직임 속에 다양한 변화를 가진다. 상황과 상황 사이에서 그리고 나의 능력과 재능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런 것들 가운데서 나를 키우고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은 어쩌면 욕망의 분출을 통한 이야기로 맺는 활동이 있어야만 활기차고 보람 된 것들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다양한 경험도 중요하지만 내가 무엇보다 상대방에 대한 이해와 그 속에서 얼마나 감동을 주느냐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것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처음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을 수 있는 배짱도 필요할 것이다. 이런 모든 것들이 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구체적인 사례들인 것이다. 또한 이런 모습들은 차별화된 나만의 전략으로 삼을 수 있는 발판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스토리텔링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즘 무시할 수 없고 그냥 흘려버릴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해 본다.
중요한 것들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때 내게는 비로소 미소가 얼굴 가득 번질 것이다. 탁월한 이 책의 선택은 나의 밝은 미래와 더불어 내가 디디고 있는 사회에 작은 빛이 되어 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모습들을 가질 수 있게 도와 줄 것이다. 그런 부분에 있어 전혀 믿어 의심치 않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