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오늘 날씨 어때요? 한무릎읽기
수지 모건스턴 지음, 김영신 옮김, 엄유진 그림 / 크레용하우스 / 2014년 9월
평점 :
절판


 

사람의 감정과 인생은 날씨와 같아서 예측할 수 없다

 

무역풍이라는 뜻의 알리제북풍이라는 뜻의 트라몽탄느’. 이름과 성 모두 날씨를 뜻하는 알리제 선생님에게 날씨는 열정 그 자체다. 오늘의 날씨를 보며 하루를 시작하는 반 아이들은 알리제 선생님에게 직접 일기예보를 준비해서 발표해 볼 것을 제안 받는다. 살고 있는 니스 뿐 아니라 세계의 다른 곳까지 말이다. 옷 속에 수영복을 입고 돗자리와 비치 타월을 챙겨 와서 바닷가에 놀러 가고 싶을 정도로 더운 날씨를 소개하는 셀리아, 검은색 물감과 꿀을 섞어 발라 신문지로 싸온 지폐를 흔들며 발표를 시작하는 카롤 등 아이들은 각자의 개성대로 서로 다른 나라의 날씨를 발표한다.

 

올해 서른에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모델처럼 키가 크고 날씬하고 무척 예쁜 알리제 선생님에게는 두 가지 고민이 있다. 첫 번째는 동료인 제니퍼 선생님부터 시작해서 모든 선생님들이 전염병 환자처럼 취급하며 따돌리는 것. 두 번째는 친절하고 단정하지만 상대편의 의사는 묻지 않고 일방적으로 약속을 정하는 권위적인 성격의(악셀이 바라는 여자는 자신의 말을 충실히 따라 주는 사람이라니 벌써 말 다한 셈이다.) 악셀이 청혼한 것이다.

 

[토마는 모험과 도전을 통해 진짜 용기가 무엇인지 보여 주었어요. 하지만 여러분도 보다시피 천둥 번개와 같은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했어요. 토마는 발표를 통해 첨단 기술을 갖춘 아주 뛰어난 기상 예측 시스템도 모든 것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 줬어요. 날씨는 우리 인생과 같아요.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른답니다. 44]

장학사 모렐 선생님은 알리제 선생님의 남다른 수업방식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런데 하필 토마가 비와 천둥에 대해서 발표하기위해 강아지를 데리고 오고 물을 준비한날 모렐 선생님이 들이닥친 것이다. 토마의 발표를 돕는 피에르의 실수로 모렐 선생님은 물벼락을 맞아 잔뜩 화가 나서 수업이 끝난 후 알리제 선생님을 꾸짖는다. 그야말로 천둥 같은 날이다.

모렐 선생님의 요구는 교육청에서 지시한 프로그램대로만 수업하라는 것(정말 고정관념적인 사람이다.).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인성을 키워주는 수업이 진짜수업 아닌가싶다. 학창시절의 내가 국어시간을 제일 좋아했던 것도 마음껏 내 생각을 쓸 수 있어서였는데 말이다.

 

[저녁 7시가 되었다. 하지만 초인종을 누르는 사람은 없었다. 730분이 되어도, 8시가 되어도 아무도 오지 않았다. 알리제 선생님은 우울한 마음을 떨쳐 버리고 준비한 음식들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했다. 96]

알리제 선생님은 친구의 조언대로 자신을 따돌리는 동료 선생님들에게 초대 문자를 보내고 핼러윈 파티를 열기로 한 토요일 날 악셀과 함께 장식품, 커다란 호박 그리고 맛있는 음식들을 준비한 거다.

혼자인 걸 멈추고 싶어서 친하지 않는 아이들을, 친해지고 싶은 아이들을 내 생일파티에 초대했던 학창시절의 내가 떠올랐다. 먹는 거라면 만일을 제치는 아이들이었는지 내 생일파티에 참석하지 않은 아이들은 아무도 없었다. 하지만 그중에 나와 절친한 친구가 되어주는 아이도 없었다. 그럴 바엔 차라리 알리제 선생님의 핼러윈 파티에 참석하지 않은 교사들이 더 양심적이란 생각이 든다. 얻어만 먹고 놀아주지 않으면 더 얄미우니까…….

 

<선생님, 오늘 날씨 어때요?>를 읽고 씁쓸했던 건 교육자라는 장학사가 고정관념적인 수업방식을 강요하고 학교 선생님들부터가 자신들과 조금 다를 뿐인 동료를 따돌리는데 아이들은 더하면 더했지 덜하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사실 이건 책 소개를 읽고부터 든 생각인데 책을 읽고 나서 더 강해진 거다). 내 기억 속에도 알리제 선생님처럼 나와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방법을 가르친 선생님은 정말 소수인 듯하다.(반 아이들 앞에서 한 아이를 지목해서 쟤 왜 이러냐?”, “이상하다.”를 발언했던 선생님들이 많았던 거보면 그렇다.)

 

 

 

-크레용하우스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