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볼 - 나도 모르게 시작된 왕따 이야기 내인생의책 그림책 50
얀 더 킨더르 글.그림, 정신재 옮김 / 내인생의책 / 201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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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름을 인정하고 잘못된 다수의 행동에 아니!” 혹은 하지 마!”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바라며.

 

주인공 는 친구 튀르의 볼이 빨개진 것을 제일처음 발견하고는 신기한 듯이 파울을 부르고 파울도 키득거리며 프레이크를 부르고 프레이크는 린을 부르고 그야말로 꼬리에 꼬리를 물고 친구들을 불러와서 볼이 빨개지는 한 아이를 놓고 비웃고 수군거린다.

네 빨간 볼 한 번만 더 보자!”

비웃음과 수군거림은 곧 조롱으로 이어지고 는 점점 위축되는 튀르를 보며 친구를 놀리는 일이 더 이상 재미없고 다른 친구들도 그만 놀렸으면 좋겠다. ‘가 늑대로 표현할 정도로 무서운 아이 파울에게 튀르를 괴롭히지 말라고 말하지만 오히려 기에 눌릴 뿐이다.

혹시 친구를 괴롭히는 사람 있나요?”라는 선생님의 갑작스러운 물음에 는 고래고래 소리치고 싶은 마음과 계속 방관하고 싶은 마음과 싸우다가 친구를 괴롭히는 걸 본 사람 없나요?”라는 또 한 번의 물음에 저도 모르게 천천히 손이 위로 올라가고 그런 의 시작으로 모든 아이들이 손을 들고 그동안의 일들을 다 털어놓는다. 파울이 튀르를 괴롭힌다는 사실을 말이다. 파울은 그런 친구들을 상대로 보복을 하려하지만 다수 아이들의 되받아침에 그대로 돌아서고 만다.

 

한 아이의 용기, 다수의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합심, 주변 어른들의 관심으로 왕따는 쉽게 없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짧고 굵게 표현한 그림책이란 표현이 맞을 것 같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사소한일로 권위부리는 건 좋아하면서 한 친구를 놀리고 괴롭히는 일은 모른 척 지나치는 어른들이 많다. [빨간 볼]에서의 선생님처럼 아이들이 용기를 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선생님들이 얼마나 될까? 라는 의문점도 살짝 가져본다. 하긴, 어른인 본인들도 직장 혹은 모임에서 다름을 인정하지 않으니 아이들에게 할 말이 없겠지.

3월초 일요일 날 버스 안에서 들은 유치원에 다니고 있을 것 같은 어린 딸과 아빠의 대화가 생각난다.

바로 내 뒷자리에서 여자 꼬마아이가 창밖으로 외국인을 봤는지 눈이 파랗다면서 미국인이라고 말했다.

파란 눈이라도 다 틀려.”(유럽인이라며 대답한 거다.)

정말 귀에 거슬리는 아이 아빠의 대답이었다.

부모들이 달라.’가 아닌 틀려.’로 가르치니 [빨간 볼]에서의 튀르 같은 집단 따돌림의 피해자가 생기는 거다.

 

[볼이 빨개질 수도 있죠.

별일 아니잖아요.

친구들은 튀르 볼이 빨개진 줄 몰랐어요.

나만 빼고요.

너 볼이 빨개!”

내가 튀르 볼을 가리키며 말했어요.]

 

[“나는 여기가 가끔 발개져.”

튀르가 자기 볼을 가리키며 말했어요.

...... 나도 그런걸!”

내가 더듬거리며 대답했어요.

우리 공놀이하러 갈까?”

튀르가 물었어요.

나는 고개를 끄덕이고, 축구공을 뻥 찼어요.

내 볼이 빨갛게 달아올랐어요.]

 

파울! 넌 이름 그대로 파울이야! 왜냐고? 사람 사는 세상에서 약자를 괴롭히는 건 규칙위반이니까.

 

 

 

내 인생의 책 서평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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