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통에 살으리랏다 - 제11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푸른도서관 62
최영희 외 3인 지음 / 푸른책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밀림, 그 끝에 서다_ 정인순

일감이 없는 날이면 방에 앉아 고스톱을 치는 아버지와 단둘이 사는 윤재는 편의점에서 야간 아르바이트를 하는 10대 청소년이다. 방울뱀 같은 넥타이를 매고 술주정하는 샐러리맨, 편의점을 난장판으로 만들어놓은 피라니아 떼들, 이기적인 사장! 말 그대로 각박한 사회는 윤재에게 밀림 그 자체이다. 소통의 대상은 감시 카메라밖에 없다고 여기던 윤재는 제일 필요로 하는 순간에 자신을 구해준 북극곰 건우와 같은 건물에서 일하는 연수누나에게 호감을 갖게 되며 점점 세상을 향해 마음을 연다.

 

똥통에 살으리랏다_ 최영희

맛깔 나는 사투리 덕분에 시간가는 줄 모를 정도다. 대화체가 나올 때마다 연극하듯 읽어보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주인공 현진이는 자신이 나고 자라고 있는 하동에 있는 평안고등학교에 들어가고 싶지만 서울에 있는 고등학교를 나와야 성공한다는 부모님의 성화에 못 이겨 입학 3일을 앞두고 용달차에 몸을 싣고 학군답사를 떠난다는 이야기이다. 현진이는 예정대로 평안고등학교에 입학하고, 똥통 학교 입학식에 뭐 하러 가느냐던 아빠는 입학식 내내 아들의 사진을 찍어대고, 엄마는 입학식이 끝나자 꽃다발을 안겨 준다.

 

아들, 축하한다. 니 한 몸 불살라서 평안고 이미지 한번 바까 봐라.”

 

결론은 그 어디에도 똥통은 없다는 것이다.

내 얘기를 잠깐 하자면 나 역시 경기도에서 소문이 그다지 좋지 않은 고등학교에, 인지도 낮은 경기도권 대학교를 졸업했지만 나름 프리랜서 번역 작가로 자유롭게 만족하면서 살고 있다.

 

전사 미카엘라_ 은이결

집안 형편이 기울어지면서 미술을 포기했던 홍지는 미술특기반인 다연이와 친구가 되고 특기반에 들어가고 싶은 마음에 미술선생인 예술씨에게 집안 얘기를 꺼내며 학원에는 갈 형편이 안 된다는 사연을 털어놓으면서까지 자존심을 구겨가며 사정해봤지만 번번이 퇴짜를 맞는다. 하지만 다연이에겐 미술은 하던 거 계속하는 것일 뿐……. 홍지는 그런 다연이가 부럽기만 하다. 홍지는 예술씨를 곤란에 빠뜨리기 위해 다연이와 화장품 가게에서 산 매니큐어로 미술반 복도 창문에 게임 캐릭터를 19금 수위로 그린다. 다연이는 범인이 홍지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홍지의 팔을 잡고 미술반으로 가니 그림이 그려진 유리창이 에어캡에 싸여 고이 모셔져있는 것이다.

 

, 실명으로 출품해 주세요.

... 출품작 전사 미카엘라

 

여행자_ 손서은

미래를 상상하며 쓴 SF소설이라고 볼 수 있다. 젊음을 되살리는 약이 존재한다면?

일등소년 세민에게 여행자가 되어 노인들에게 150년 동안의 지혜와 지식을 전달받는 임무가 주어진다. 그동안의 노인들은 세민을 순순히 따라주었지만 자유분방한 자끄 라는 노인은 세민을 다소 당황스럽게 만든다. 네오떼떼리 라는 젊음을 되살리는 약 복용으로 주름 하나 없이 깨끗하고 보드라운 다른 노인과는 대조적으로 피부가 쭈글쭈글한가하면 공용어 인식 칩을 이식하지 않고 지방 언어를 고집하는 것으로 보면 한편으로는 자기주관이 또렷한 노인인 것이다. 결국 세민은 메모리엄의 개발자가 자끄 라는 것과 자신이 꼬레에게 이용당하고 있음을 깨닫고 충격에 빠진다. 번쩍이는 팔찌를 떼어 버린 세민은 가벼워진 느낌이 든다.

 

이제 어디로 가지?”

스스로에게 물었다.

네가 원하는 곳으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