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리스마가 되는 7가지 열쇠
조앤나 코주브스카 / 책과길 / 1999년 1월
평점 :
절판
카리스마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나름으로 일목요연히 정리를 열심히 하면서 본 책이다. 자주보고 익힌다면 진정한 카리스마의 주인공이 될수 있을것이다. 리뷰가 2000자를 넘으면 안되는 관계로 정리한 일부분을 올려보겠다. 책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
#계획이 없으면 실패한다. 일을 추진하고자 하는 강한 동기와 열정에 휩싸이다 보면 그 일에 대한 계호기과 통제를 소홀히 하기 쉽다. 모든 일은 계획으로부터 시작되고 통제와 함께 진행된다. 카리스마들은 많은 일을 만들어낸다. 그리고 그들은 철저한 계획과 통제 하에 그 일을 수행한다. 이것이 카리스마가 일반 리더들과 다른 점이다 '케네디의 정치적 성공 비결은 돈이 아니라 세심한 계획과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조직에 있었다.'-미국 작가 핏저럴드의 말이다.
카리스마들은 대부분 계획과 통제에 능숙하다. 그들은 자신의 책임을 남에게 전가하지 않고 느낄 때에는 과감하게 남들에게 일을 맡긴다. 그리고 자신은 일의 핵심을 장악한다. 일의 핵샘을 분석하고 통합하는 데 있어서 카리스마들은 남다를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카리스마적인 성향이 강한 군인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나폴레옹과 알렉산더 대왕, 몽고메리, 넬슨, 튜크장군 등이 그러했다. 그리고 계획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상황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돌에 새겨진 굳은 계획은 목표 달성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카리스마들은 다른 사람들의 능력을 활용할 줄 안다. 추진력이란 모든 일을 혼자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카리스마들은 그들의 성공을 남들로부터 얻는다. 용기를 가지고 다른 사고를 하라. 고정관념을 가지면 상황의 덫에 쉽게 빠진다. 변화하기 위해 창조하라. 그러면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할 수 있다. 물론 그러한 일을 빫은 시간 안에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인내가 필요하다. 목적의식과 장조정신, 그리고 인내심이 있으면 새로운 일을 발생시키고 그것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요약
우리는 어떤 일이건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신이 가진 모든 에너지를 찾아내 활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면 카리스마는 어떻게 자신의 에너지를 활용하는가?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잘 알며, 모든 일에 열정을 가지고 임한다. 그들의 특성을 보자
->카리스마는 인내심이 뛰어나다.
->카리스마는 자신의 팀을 잘 이용한다.
->카리스마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
카리스마적 추진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열정적으로 일한다.
->꿈과 비전을 가진다.
->하고 싶은 것을 한다.
->강한 인내심으로 몰입한다.
->자신의 분야가 아닌 것은 남들에게 위임한다.
->팀원과 조화를 이루며 일한다.
->지도력과 경영력을 갖춘다.
->계획과 통제 능력을 배양한다.
->모범적 사례를 정해 놓는다.
%%%%%%%%%행동지침
->하고 싶은 일을 하라.
->꿈과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글로 표현하라.
->일의 핵심을 파악하고 장악하라.
->팀의 능력을 극대화하라.
->리더십과 관리능력을 동시에 개발하라.
->계획과 통제능력을 개발하라.
->모범적 사례를 설정하고 따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