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감한 친구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용감한 친구들 1
줄리언 반스 지음, 한유주 옮김 / 다산책방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스터리에 조그마한 관심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탐정이라는 말을 듣고 이 단어를 떠올릴 것이다. ‘셜록 홈즈’ 미스터리 쪽에서 불멸의 단어가 된 홈즈를 창조해 낸 코난 도일이지만 그의 이야기는 홈즈만큼 알려져 있지는 않다. 불멸의 캐릭터를 창조한 작가였지만 피상적으로만 알려진 그의 삶은 실제로는 어떤 것이었을까? 줄리언 반스는 『용감한 친구들』을 통해 홈즈의 작가인 코난 도일과 그가 실제로 무죄를 입증했던 사건인 조지 에달지를 등장시켜 이야기를 풀어 나간다.

이야기는 아서와 조지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된다. 1장과 2장에서는 아서와 조지의 이야기를 번갈아 보여주는 구성으로 유년 시절과 성장 과정, 가족 관계, 성인이 되어 소설가와 사무변호사로 살아가기까지 각자의 삶이 어떻게 달랐으며 서로 다른 모습으로 자라온 과정을 비교하여 보여준다. 어머니의 마법처럼 들려주던 이야기를 들으며 관찰력과 상상력을 키웠던 아서는 유명한 소설가가 되었고 목사인 아버지의 말을 진리처럼 듣고 자란 조지는 부족함을 느꼈던 아버지의 말을 대신해 간결하고 명료한 법의 체계에 관심을 갖게 되고 사무변호사로 살아간다. 게다가 조지는 인도계 혼혈이었다는 이유로 어린 시절부터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당했으며 가족 역시 피해를 입는다. 성인이 된 후 조용하고 소박하게 사무변호사의 삶을 살아가고 있었지만 ‘그레이트 웨얼리 잔학 행위’라는 가축에 대한 도살 범죄로 조지가 지목되고 조지의 삶은 경찰, 검찰과 배심원들의 혼혈이라는 이유 없는 증오심 때문에 유죄를 선고받고 감옥에 갇히게 된다. 조지는 형기를 마치고 출감했지만 그의 지위를 회복하지는 못했다. 억울하게 감옥생활을 했음에도 조지는 자신의 삶에 대한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한편 아서는 셜록 홈즈라는 사상 초유의 탐정을 만들어 낸 유명한 소설가가 되었다. 독자들은 아서와 홈즈를 동일하게 여겨 아서에게 온갖 의뢰 편지를 보내게 된다. 그런 아서에게 도착한 조지의 편지를 보고 그를 만나게 된다. 그를 본 순간 조지가 근시라는 것을 보고 그가 무죄임을 직감하게 되고 그가 창조해낸 홈즈처럼 자신이 직접 수사를 시작하게 된다.

아서와 조지의 삶은 어렸을 때부터 성인이 된 후에도 크게 달랐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면 타인에 의한 비난을 받았다는 것이다. 조지는 어린 시절부터 타인에게 삶을 배척당했고 성인이 된 후에는 사법 체제마저 타인의 시선으로 그를 심판했다. 아서는 홈즈를 창조한 후 타인에 의해 끊임없는 참견과 비난을 들었다. 실제로도 코난 도일은 셜록 홈즈를 죽게 한 후 엄청난 편지로 타인의 비난을 들었다고 하니 이 이야기에 공감할 수밖에 없다. 타인에게 간섭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인 것일까. 과거의 이야기들을 읽다 보면 도대체 우리의 삶이 과거에 비해 나아진 것은 편리함 밖에 없는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든다. 19세기 말의 영국의 이야기는 현재 우리의 삶과 다를 것이 무얼까. 네트워크의 발달은 타인에 대한 편견과 악의, 광기로 가득찬 비난을 더욱 쉽게 만들어주고 비난의 당사자는 구체적인 사실을 알지도 못한다. 현재의 우리의 삶이라고 다를까. 혼혈뿐만이 아니라 지역으로도 타인을 비하하고 악의에 찬 말들을 한다. 정당한 비판은 악의로 가득 차 있거나 목적을 가진 비난에 의해 묻혀버린다. 삶은 다채로워진 것처럼 보이고 편안함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지만 인간의 본질은 과거에 비해 더 드러나기 쉬워졌고 변한 것도 없다. 줄리언 반스는 이 이야기를 통해 현대의 삶을 재조명하고 싶은 것일지도 모르겠다.


가끔 번역서를 보다 보면 궁금한 점이 있는데 책의 번역 제목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의 원제는 ‘아서와 조지 Arthur & George’인데 번역본의 제목은 ‘용감한 친구들’이다. 일단 두 제목 간의 개연성이 없을뿐더러 실제 책 내용과도 별 관련이 없어 보인다. 출판사의 여러 사정도 있겠지만 이런 제목을 볼 때마다 궁금해지는 것도 사실이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