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으로는 노후를 보장받을 수 없다는 말, 한 번 쯤은 다 들어보셨을 겁니다. 취업을 하고, 결혼을 하고, 출산을 하고, 교육을 시키고, 분가를 시키고.... 우리 일생에서 돈 들어갈 일이 이렇게도 많은데,, 미리 준비해 놓지 못해 은퇴이후 돈에 쪼들려 생활하게 된다면 너무 서글플 것 같네요.
통계청이 발표한 최소 노후생활비용은 183만원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여가활동비 등을 포함한 적정 생활비용은 264만원이라고 하더라구요. 아이 독립시키고 최소한 1년에 1번은 해외여행도 가고, 매월 맛있는 것도 먹으러 다니고, 문화생활도 좀 하고, 손자손녀 용돈도 주고... 이러려면 은퇴부부 최소 월 264만원은 있어야 한다는 말이죠 ㅎㅎ 그런데 국민연금만으로는 이 금액을 확보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벌 때 열심히 퇴직자금을 마련해둬야 하는데, 그 중 한 방법이 개인연금입니다.
많이 부으면 많이 받는 건 당연! 저자는 이런 당연한 방법 말고 똑같은 금액을 적립했을 떄 좀 더 효율적으로 많이 받을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책이 술술 읽힐 정도로 쉽지는 않습니다 ㅎㅎ 그래도 나에게 도움이 될 팁들이 많이 들어 있어서 열심히 읽었습니다. 보험이나 연금 등의 가장 큰 손실은 아무래도 사업비로 나가는 고정금액입니다. 똑같이 20만원을 적립하더라도 어떤 방법으로 하느냐에 따라서 사업비 차감이 달라진다는 걸 이번에 처음 알았죠^^;;
이 책은 20개의 연금최적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월납입금액 정하기, 추가납입으로 무임승차하기, 납입기간 정하기 등 최적의 연금을 받기 위한 세팅 방법부터 두가지 형태의 연금 콤비네이션, 연금개시시점 등 어느 하나 버릴 수 없는 팁이 가득한 책입니다. 두께도 두껍고 내용도 쉽지 않아서 꼭 정독, 다독을 권장합니다^^
저도 한 번 읽었지만 여러 번 더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