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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태 샘 관련 사이트를 찾다가 기웃...


http://blog.naver.com/iamchunsa/100034414629)
(퍼옴


도덕과 ICT 활용 교육 사례(성내중 교사 허 정 탁)

Ⅰ. 도덕 수업에서
1. 무엇을 가르칠까?
2. 어떻게 가르칠까?
3. 어떻게 평가할까?

Ⅱ. 도덕 수업을 찾아서
1. 추천할 만한 참고 사이트
(1) 충남 ICT 도덕 교육 연구회 (www.ictdoduk.net) : 충남 지역 도덕 교과 연구회, 중1, 2학년 새로운 ICT 자료 제공,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수업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2) 전국 도덕 교사 모임 (www.moral.or.kr) : 전교조 중심의 전국 도덕 교사 모임, 꾸준한 연수와 간행물 도덕교육 발행, 문서자료실과 동영상 자료실을 이용해 볼만하다.
(3) 즐거운 학교 (http://www.njoyschool.net) : 모임-선생님모임-윤리분야에 많은 선생님들께서 활동하고 있고, 열린교실-인터넷 활용수업을 참고할 만하다.  
(4) 정윤교 선생님 (http://www.skypia.net) : 전학년 교과서 내용을 정리했으며, 미디어 자료, 신문자료 등을 잘 정리해 두었다.
(6) 현석룡 선생님 : (http://dolpari.tt.ws) : 사이버토론, 함께하기, 수행평가, 인물학습 등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7) 각 시도 교육과학연구원 : 서울 및 각 도별 교육과학연구원에서 각종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상북도 교육포탈서비스 경우 1,2학년 도덕 온라인 수업이 가능하게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 1학년 도덕 : http://hosting.gyo6.net/~kbise/mid_wbi/eth7/index.html
- 2학년 도덕 : http://hosting.gyo6.net:88/~wbi_data/03140224/index.html
- 3학년 도덕 : http://hosting.gyo6.net:88/~wbi_data/2004/eth9/index.htm
(8) 에듀넷 (http://www.edunet.net/teacher) : ICT활용 교수-학습 사례, 멀티미디어 교육자료, 교과지도 참고사이트 등의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자료의 형태는 그림, 그래픽, 음성·음향·음악, 애니메이션, 동영상, 모듈 프로그램 등이 있다.

* 그 외 많은 선생님들과 각종 단체에서 좋은 자료와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시간이 날 때마다 찾아서 기록해두고, 수업 시간에 활용하면 좋다.

2. 참고할 만한 책
(1) 참만남, 나눔, 성장을 일구는 도덕 수업(어린이세상, 우리교육, 2002.) : 자아발견과 자아성장, 행복한 관계 꾸미기, 마음을 나누는 대화 기술, 감정 다루기, 벅찬 문제들 풀어가기, 우뚝 서는 우리들, 가치관 세우기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2)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①,②,③(서원각, 현철호외, 2003.) : 진로교육(나의 미래를 찾아서), 소비자교육(합리적인 소비생활), 통일교육(다시 하나 되는 그 날까지), 성교육(남녀가 있어 아름다운 세상), 인간관계 프로그램(사랑하며 사는 삶), 환경교육(환경이 생명이다), 정보윤리교육(사이버 공간에서의 생활), 인권교육(인간, 그 소중한 권리를 위하여), 매체비평교육(매체, 비판적 수용과 즐거움 찾기), 전통문화교육(우리 것을 찾아서), 청소년 문화탐구(우리가 만든 청소년 문화), 철학교육(철학하는 사람들이 있는 교실) 등이 수록되어 있다.

(3) 열린수업 100가지 (한효석, 박근미, 푸른나무, 2000) : 영상물 만들기, 영화보기, 시낭ㅅ오 테이프 만들기, 시어 넣기, 모방시 쓰기, 독서 감상, 모방글 쓰기, 문장력 키우기, 창작하기, 보고서 쓰기, 마인드 맵 그리기, 만화(그림) 그리기, 노래 가사 바꾸어 부르기, 십자말 풀이, 빙고게임, 촌극하기, 신문 만들기, 게임학습 등을 안내하고 있다.

(4) 그 외에도 희한한 수업 (깨미동, 좋은교사), 인터넷에 꾸미는 온라인 학습방(함영기, 즐거운 학교), 즐거운 미디어 활용 교육(조성태, 즐거운 학교), 이미지 프로그램의 수업 활용(전병철, 구기남, 즐거운 학교), 바람직한 ICT 활용 교육 이론과 실제 (함영기, 즐거운 학교), 함께 나누는 마인드 버전(마인드 버전 연구회, 우리교육), 수업을 왜 하지? (서근원, 우리교육) 등 많은 책들이 있다.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구입해서 수업에 활용하면 좋다.


3. 볼 만한 CD TITLE
(1) 교육자료전,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육과학연구원에서 보급하는 교육 자료전 일반화 자료 및 교수․학습자료와 교육학술정보원에서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공모전 자료 등을 구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서울 교육 과학 연구원(http://www.sesri.re.kr), 소프트웨어 공모전(www2.edunet4u.net/contest 공모전 자료실) 예를 들면, ‘중학교 통일교육 ICT 자료’, ‘바람직한 국가 민족생활’을 구하거나 온라인 주문할 수 있다.

(2) 시중에 유통되고 일반 자료
아리수 미디어나 빌트인 시디와 같은 전문 업체에서 보급하는 ‘ICT 활용 교육을 위한 우수 교육용 소프트웨어 총람’과 같은 책을 통해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자료를 구매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선비중학 도덕 시리즈(선비교육), 살아있는 도덕교실(E&C SOFT) 등을 학교 예산으로 구매하면 된다.


Ⅲ. ICT 활용을 통해
1. 소프트웨어 활용
(1) 한글
특별한 사전 지식이 없이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각종 보고서, 질의 응답서, 간단한 사진과 그림 삽입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수업에 사용할 수 있다.
사례 : 질서 지도 만들기

(2) 파워포인트
간단한 조작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발표식 수업이나 개인별 및 조별 보고서 만들기로 활용할 수 있다. 또 음향, 사진,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쉽게 삽입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흥미를 줄 수 있다.
사례 : 청소년 보고서 만들기

(3) 나모 웹 에디터
사용 방법이 한글과 유사한 점이 많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인, 가족, 학급, 학교 등의 홈페이지를 만들어 봄으로써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게 되고, 결과물을 얻을 수 있어 성취감을 맛 볼 수 있어 좋다. 다만 1시간만으로는 부족하고 계획을 세워 3시간 정도를 배정해야 하고, 사진․음향․동영상 자료를 만들고 구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하다.
사례 : 가족 홈페이지 만들기

(4) 알씨, ACD SEE
인터넷에서 알씨를 최신 버전으로 다운 받아 설치하거나 학교에서 구매한 ACD SEE를 이용하여 수업에 활용한다. 예를 들면, 어떤 주제에 관한 사진을 촬영하고, 그것에 사진말을 넣게 하여 함께 보면서 수업할 수 있다.
사례 : 사진말 만들기

(3) 포토샵․페인트샵․그림판
이와 같은 프로그램들은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서 배워야 하겠지만, 능력만 된다면 이러한 것들을 이용해서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각종 관련 사진을 모아 편집하거나, 이미지를 그려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광고 홍보용 포스터를 그리는 등의 간단한 작업을 통하여 재미있는 수업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다만 교사 자신이 이러한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 배워야 한다는 것이 부담스럽다.
사례 : 광고 포스터 그리기

(4) 디렉터․칵테일․플래시․패스2000․오소웨어 등
  이와 같은 전문 프로그램은 상당한 수준의 노력을 필요로 하지만 도전해 볼만하다. 시간을 내어 정보화 연수를 통해 기초적인 것을 배우고, 책을 통해 차츰 실력을 쌓아간다면 홈페이지, 학습 자료, 전문적인 작품과 같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사례 : OX 퀴즈 만들기

2.  인터넷 활용
(1) 도덕과 WBI 자료 제공 사이트 활용
각 시도 교육과학연구원이나 교수학습자료센터에서 도덕과에 필요한 WBI자료를 제공하고 있거나 구축하고 있는 중이다. 대표적으로 경상북도 교육연구원(www.kbise.or.kr - 교육정보자료-우리원 개발자료-WBI자료-중학교-도덕))의 경우 교과서 단원별로 완벽하게 인터넷 수업을 할 수 있게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2) 개인이나 기관의 우수 웹 사이트 활용
수업과 관련된 웹 사이트를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인물 학습 단원을 수업하려면 유적지, 백과사전, 기념관, 인물학습 사이트 등을 이용하면 효과적이다.
사례 : 인물 학습(www.edupoint.co.kr/inmul)

(3) 대화방, 카페, 게시판 등의 토론방 활용
기존의 토론수업의 단점인 소수에 의한 대화의 독점이나 소음문제, 또 시간 및 공간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대화방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드림위즈, 다음 등의 사이트에 가면 회원가입과 동시에 개인 대화방을 만들 수 있으며, 주소를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토의수업에 활용하면 된다. 대화방은 모둠별로 방을 만들수 있으므로 모둠별 의견을 모둠끼리 나누어 모아서 한 사람이 정리하여 발표하면 된다.
사례 : 주제 토론하기

(4) 자신의 홈페이지 활용
요즘 젊은 교사라면 누구나 홈페이지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물론 학생들도 여러 형태의 개인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지만, 교사 홈페이지를 단순히 게시판, 자료실, 방명록으로만 사용하지 말고 다양한 수업 자료를 탑재해서 이용한다면 수업에 효과적이다.
사례 : 수행 평가-과제물 안내 및 제출하기

(5) 기타 : 출처-한국의 초등교육(http://www.edukr.net/)
① 협력 학습 : 전문가가 학생들을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관계가 아니라 하나의 목적 달성을 위해 전문가와 학생이 동료의식을 갖고 함께 일하는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미국 전국 학교망(SchoolNet)의 '함께 글쓰기(Collaborative Writing)' 프로젝트에서는  다른 지역, 다른 문화권에 있는 학생들이 협력하여 서로 상대방의 글을 읽고 검토의견을 교환함으로써 하나의 글을 성공적으로 완성해나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실제 수업에서는 모둠을 만들어 모둠 구성원들이 인터넷을 통해 과제를 수행하는 협력학습이 가능하다.
사례 : 직업 윤리 탐구하기

② 통합교과 학습 : 인터넷은 하나의 주제를 학습하는 데 있어서 그와 관련된 다른 교과내용을 검색하여 학습의 전이 및 파지 효과를 높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문제해결 능력 향상, 교과간의 내용 중복 확률 감소, 학습자 주도, 학습 경험의 전이 효과확대라는 통합 교육과정의 특징은 인터넷 환경이 갖고 있는 장점과 일치한다.
사례 : 정보통신 윤리교육

③ 문제해결 학습 : 문제해결 학습이란 어떤 내용을 배우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 학습은 기본적으로 적극적인 학생참여를 활성화하는 수업형태로, 인터넷이 제공하는 모든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준다. 특히, 문제해결 학습은 직접 교수의 전통적인 관점과 열린(open-ended) 학습환경 설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구성주의자들의 관점을 모두 수용하여 학습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법을 지향하고 있다. 실제 수업에서는 컴퓨터실에서 모둠활동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여 우리 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학습이 가능하다.
사례 : 독도 외교 반박문 만들기

④ 화상회의를 통한 원격 학습 :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교사와 학습자간에 컴퓨터 화면을 통해 서로를 볼 수 있고 질문을 주고받으며 동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은 최근의 기술로 가능해진 새로운 형태의 수업 방법이다. 이와 같은 수업은 하나의 교사 또는 전문가가 멀리 떨어져 있는 여러 학습자에게 동시 수업을 실시할 수 있게 하며 질문, 응답, 조언 등을 즉각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생동감 있는 수업 방법이다.
사례 : MSN을 이용한 쌍방향 도덕 수업

⑤ 프로젝트 학습 :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들을 하나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획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안내와 정보를 제공하며 학생들이 무엇을 하고 있으며 또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를 파악하여 필요한 자원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정자 또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인터넷은 학생들이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는 도구가 된다.
사례 : 온라인 프로젝트 학습 커뮤니티 (http://www.onlineproject.org-프로젝트학습모델-도덕-클린존 프로젝트, 사회-가족프로젝트 등 )

⑥ 개별화 학습 : 인터넷은 학습자들의 각기 다른 학습형태와 전략을 지원해 줄 수 있으며 개개인의 학습 양식과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주제에 관해 학습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자신이 선택한 경로와 속도로 학습자원들을 선택하고 탐구함으로써 독자적으로 학습을 수행해 나갈 수 있다.
사례 : 교실밖 교육학습 디렉토리(http://edudir.net), 지스쿨(http://www.jischool.net), 사이버 하이스쿨( http://uniweb.unitel.co.kr:8083), 공부벌레 Dig(http://www.dig.co.kr), 에듀넷(http://www.edunet4u.net)

⑦ 코너 학습 : 코너 학습은 각 주제별로 다양한 코너를 마련해놓고 학습자들이 각 코너로 자유로이 이동하며 학습하는 수업형태이다. 다양한 소집단의 이합집산이 가능한 공간이 필요하고, 수업의 시작 부분에서는 학습자들이 마음을 열 수 있도록 노래부르기나 게임, 프리젠테이션 화면을 통해 학습동기를 유발시킨다. 학습자들이 자율적으로 선택한 코너에서 활동하게 하되, 필수적으로 거치는 코너를 마련하여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조력자가 필요하다.
사례 : 도전 서바이벌

(6) 그 외 인터넷 활용 수업에 관한 개념과 다양한 자료는 ‘인터넷 활용 수업(http://wbi4u.net)'을 참고하면 좋다.


3. 멀티미디어 활용
(1) 디지털 카메라 활용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특정 주제에 관해 촬영하거나 개개인의 표현 작품을 기록으로 남겨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 외에도 학급 아이들 증명 사진 찍기, 학급 앨범 만들기 등에 활용할 수 있다.

(2) 캠코더 활용
캠코더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제작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상 편지 쓰기, 현장 고발하기, 시사 문제 탐구하기, 연극․영화 만들기 등 다양한 주제를 표현할 수 있다.

(3) 음악, 음향 등의 활용
인터넷 음악 사이트나 시디 및 카셋트 플레이어 등을 활용해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노래 가사 바꿔 부르기, 관련 음악 듣기 토론하기, 음악에 숨은 이야기 찾기 등을 해 볼 수 있다.

(4) TV, 영화 등 동영상 활용
KBS, MBC, SBS와 각종 단체에서 인터넷 상에서 서비스하는 각종 동영상 자료나 시중에서 대여할 수 있는 영화 동영상을 이용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영화보기, 관련 자료 보기, 시사 문제 탐구, 주제 토론하기 등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다.
참고 : 인터넷 동영상 녹화 : HiNetRecorder (www.hoonnet.co.kr)
      조성태(안남중), 즐거운 미디어 활용교육(http://mie.njoyschool.net)
      다솔교육영상연구회(http://210.217.250.199/dasol/index.html)
      그 외 각종 동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아본다. 예 : 경기문화재단(www.kcf.or.kr)
      각종 동영상 재생 : 곰플레이어, KMP 플레이어 등


Ⅳ. 전문가로 나아가기 위해
1. 홈페이지
(1) 필요성
ICT 활용 교육을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자신의 각종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해 홈페이지가 필요하다. 홈페이지는 컴내꺼, 네이버 등과 같이 무료로 제공하는 홈페이지도 있지만, 자신이 도메인을 만들어 운영하는 전문적인 방법도 있다.

(2) 무료 홈페이지 제공 사이트
컴내꺼, 네이버, 네띠앙 (5MB 제공),지오시티,XOOM(11MB 제공),신비로, 포춘시티 (20MB 제공),아이노트,대구넷,엑스텔, 엔젤파이어, 인터캐스트, 커뮤니티웨어, 키스코웹, 키텔, 톱타운, 트라이포드, 프리홈페이지, 프리페이지, 한인포텍 등이 있다. 그러나 홈페이지 용량이 제한되어 있고, 게시판이나 방명록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는 언어나 동영상과 같은 큰 파일을 올릴 수 없다.
* 무료 홈페이지, 무료 도메인, 무료 게시판, 무료 이미지 등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활용하면 좋다.(예 : http://my.netian.com/~woo079/)

(3) 전문적인 홈페이지 구축
가비아, 우뜨넷, 마루 등 각종 웹 호스팅 회사의 도움으로 도메인 신청과 웹 호스팅을 지원받아 홈페이지를 구축한다. 이 경우에는 자신이 직접 플래시, 드림위버, 나모 등을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만들어 올려야 한다.
① 먼저 홈페이지를 만들어 둔다.
② 웹 호스팅 회사를 정한다.
③ 도메인을 신청한다.
④ 웹 호스팅의 종류를 정해서 DB명, DB아이디, DB비밀번호를 부여받는다.
⑤ FTP프로그램을 구해서 설치하고 자신이 만든 홈페이지 파일들을 올린다.
⑥ 게시판이나 방명록을 생성하는 제로보드, 수퍼보드, 이지보드 등을 구해서 사용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홈페이지에 설치한다.


2. 각종 대회
(1) 앞에서 홈페이지를 통해 노하우가 쌓이면 교육자료전이나 소프트웨어 공모전에 출품할 수 있는 전문적인 수준의 작품을 만들수도 있다.

(2) 서울교육자료전은 11월에 서울교육과학연구원에서 계획을 발표하고, 1월 중에 계획서 심사가 있다. 필요한 자료는 과학원 자료실에서 보거나 획득할 수 있다. 서울소프트웨어 공모전은 5월 서울시교육청에서 계획을 발표하고, 7월에 완성된 작품을 바로 제출하면 된다. 중간에 계획서 심사나 중간 지도 같은 절차가 없다

 

출처 : 도덕교재연구회 http://www.moraldod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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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식인의 의무라...

1. 대중계급 내에서 영원히 되풀이되어 나타날 이데올로기와 싸우며,  

   모든 이데올로기를 폐기하는 데에 힘써야 한다.   

 2. 지배계급에 의해 주어진 자본으로써의 지식을 민중문화를 고양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3.  혜택받지 못한 계층 안에서 실용지식 전문가가 배출되도록 하여,  

   그들이 스스로의 계층과 유기적 지식인이 될 수 있도록 힘써야 한다.  

4. 지식인 고유의 목적(지식의 보편성, 사상의 자유, 진리)을 되찾아  

   인간의 미래를 전망해 보아야 한다.  

5. 눈앞의 당면 과제를 넘어 궁극적으로 성취해야 할 목표를 보여줌으로써  

   진행 중의 행동을 근본적인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6. 모든 권력에 대항하여 대중이 추구하는 역사적 목표의 수호자가 되어야 한다.  (퍼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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