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의 아이]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의 아이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욱 옮김 / 북스피어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야베 미유키.

이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나는 한 번도 읽어보지 못했다. 언론에서 그만큼 떠들고, 주변에서 이 작가의 작품을 한 권씩 들고 있는 것을 종종 봐왔지만, 나는 청개구리 심보인지 너무 대중적으로 흐르는 작품이라 생각해서인지 호기심이 생기면서도 일부러 외면해 왔다. 그러던 중에 화차라는 작품이 영화화되어 상영되었고, 우연히 이 영화를 보게 되면서 이 작가에 대한 편견을 내려놓게 되었다. 그러던 차에 3월 신간추천페이퍼를 작성하게 되었고, <눈의 아이>를 보게 되어 반가운 마음에 추천을 하게 되었는데, 많은 분들이 역시 이 작품을 추천하여서 3월 신간으로 받아 보게 되었다.

 

기다리던 작품이 도착하였지만, <눈의 아이>의 빨간 표지가 으스스해서인지 선뜻 손이 가지 않았다. 본격적으로 책을 펼쳐 들기가 왠지 모르게 두렵다. 공포영화를 보기 전 느낌으로 슬쩍슬쩍 책을 펼쳐보다가, 본격적으로 책을 읽고 나서부터는 공포가 아닌 슬픔이 밀려오는 것에 당황하면서도 가슴 한 켠이 아려오는 것을 막을 수 없었다.

 

<눈의 아이>는 다섯 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작품집이다. 다섯 편 모두 일상을 배경으로 하고, 어린아이들이 주인공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특별한 배경이 아닌 일상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 즉 주인공이 혹은 가해자가 비정상적인 인물이 아닌 주변인 혹은 나 자신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섬뜩함을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었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 그 속에서 일어나는 살인사건들이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느껴보았을 사소한 적대감, 열등감 같은 일상적인 감정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라는 점이 더욱 작품의 집중도를 높였고, 이런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는 깨달음에 공포와 슬픔을 느꼈다.

 

이 작품에 대한 평가는 모호하다. 작품성으로 보자면, 눈에 띌 만한 점이 보이지 않는다. 참신함이라던지 구성이라던지 하는 점에서만 보더라도, 뛰어나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작품 자체가 치밀한 느낌은 아니고, 왠지 모르게 이야기를 하다 만 느낌이 들기도 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재미가 없지는 않다. 아니, 적어도 재미만을 추구하고 있지는 않다. 이 작품을 읽고 난 후, 지속적으로 작품이 머릿속에 맴도는 느낌이 들었다. 독자로 하여금 무언가를 생각하게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무언가 꽉 짜여져 있지 않는 느낌에 설렁설렁하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 하면서도, 마음 속에 작은 돌을 던진 듯 잔잔한 파장을 일게 하는 것. 그것이 내가 읽은 <눈의 아이>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