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묘지 1,2]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프라하의 묘지 1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방이 어둑어둑하고, 앙상한 나무들 사이로 검은 새들이 어디론가 이동하고 있다. 그 앞으로 검은 망토를 입은 남자가 망토자락을 나부끼며 걸음을 옮기고 있다. 그는 긴 모자를 쓰고 있는데, 그 모자의 그림자에 가려져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 그가 어떻게 생긴 사람인지, 어떤 표정을 짓고 있는지 알 수 없다. 그로 인해 더욱 음침한 분위기다.

소설 『프라하의 묘지』를 읽기 전 표지에 대한 첫 인상이다. 표지를 그토록 유심히 본 것은, 오랜만에 만나는 저자 움베르토 에코의 작품에 대한 기대 때문인지, 아니면 궁금증을 더욱 유발하여 더욱 즐겁게 읽고자 한 나의 무의식이었는지 알 수 없다. 나는 그 자의 그림자에 가리워져 보이지 않는 얼굴이 너무도 궁금해졌고, 얼른 책을 펼쳐 들지 않을 수 없었다.

 

그의 이름은 아마도 시모니니, 혹은 피콜라 신부.

시모니니로 의식을 가지고 있을 때, 피콜라 신부의 의식은 없다(그는 아마도 다중인격인 듯 하다). 시모니니는 1830년에 이탈리아 피에몬테라는 곳에서 태어났다. 그는 얼마나 불만투성이의 인물이었는지, 정말이지 그의 마음에 드는 것은 하나도 없는 듯 했다. 이건 이래서 싫고, 저건 저래서 싫은 부정적 사고로 똘똘 뭉쳐 있는 그런 인물 말이다.(아, 그런 그에게도 음식에 대한 관심과 사랑만큼은 충분해 보였다)

 

시모니니는 할아버지 시모니니 대위 밑에서 자랐다. 그는 할아버지의 죽음 이후에 공증인사무실에서 위조 관련 일을 하다가 이탈리아 정보기관의 일을 맡게 된다. 그 이후 그는 여러 신분으로 여러 곳을 떠돌아다니며 살게 된다. 그는 정보원이었다가 신문특파원이 되기도 하고, 공증인이 되었다가 피콜라의 삶을 살기도 한다. 그런 삶을 사는 과정에서 여러 사람에게 해를 가하게 되는데, 심지어는 살인까지도 별다른 죄책감 없이 저지르게 된다. 그는 진실을 묻어버리기 위해 허구를 생산해내고, 또 그 허구를 숨기기 위해 또 다른 진실을 끌어들인다. 그 또 다른 진실은 다른 허구에 의해서 지워져버린다.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몇 번이고 읽었던 부분을 다시 읽어야 했다. 하나의 큰 맥락으로 이어져있지만, 각 장으로 나뉘어진 부분의 흐름을 연결하여 이해하기는 어려웠다. 게다가 화자가 시모니니, 피콜라 신부로 나뉘어져 있고, 전체 이야기를 매만져주는 화자가 한 명 더 있는 형식이 더욱 독서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었다. 그러나 이렇게 화자를 배치한 작가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군다나 시모니니의 일기, 피콜라 신부의 일기가 번갈아 가며 이어지는 형식이 단순하지 않아 더욱 흥미를 유발했던 것 같다.

이 작품을 읽으며 가장 놀라웠던 것은 시모니니를 제외한 모든 배경사건들이 역사 속 사실이라는 것들이다. 마치 작가가 시모니니라는 인물을 빚어 커다란 역사의 소용돌이 속으로 집어넣은 것 같았다. 아! 이 작가는 얼마나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자란 말인가. 과연 움베르토 에코!

 

작품의 형식과 내용의 설정에 앞서, 작가의 해박한 배경지식에 너무나 감탄하며 읽었고, 역사에 대해(더군다나 유럽의 역사는 아...) 무지한 나로써는 참으로 어려웠지만, 책을 덮으면서 다시 한 번 정독을 떠올렸다.

긴 말이 필요없는 작품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대작을 만났다. 역시 움베르토 에코였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