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팟캐스트 '이동진의 빨간책방'에서 소개했던 책들 중 가장 호응이 좋았던 외국소설 7편을 골라 묶은 <우리가 사랑한 소설들>에 이어 빨간책방의 오프닝 에세이 모음집 <나는 당신에게만 열리는 책>이 출간되었다. 이동진 평론가가 방송 중간중간 <우리가 사랑한 소설들>에 대한 예고를 했었기 때문에 이 책의 출간 소식은 미리 알고 있었지만 허은실 작가의 오프닝 에세이 모음집이 출간될 거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터라 더욱 반가웠다. 


얼마 전에도 빨간책방을 듣다가 '짓다'라는 제목의 오프닝이 좋아 블로그에 받아 적기도 했었는데, 허은실 작가는 작고 당연한 것들의 소중함을 느끼게 해주는, 일종의 '발견'과도 같은 시선을 가지고 있다. 강풀 만화가가 추천사에서 "몰랐거나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다시 똑똑한 발음으로 읽게 하는 책"이라고 표현하셨던데, 허은실 작가의 글을 이보다 더 정확히 표현하는 문장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기대하는 부분은 3부 '책, 머물러 머금다'와 4부 '독서, 흘러 닿다'. 목차의 소제목만 봐도 마치 한 편의 시집을 읽은 것 같다. 















글 쓰는 일러스트레이터 밥장의 여행 에세이. 단순히 자신이 다녀온 여행기를 담은 책이 아니라, 여행에 필요한 아홉 단어를 중심으로 밥장식 여행을 풀어가는 방식이다. 그가 여행에서 찾은 9가지 키워드는 행운 기념품, 공항+비행 자연, 사람, 음식, 방송, 나눔, 기록.


일반적으로 여행과 관련된 책을 살 때는 두 가지 중 하나다. 여행을 떠나기 전, 나라나 도시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 읽는 가이드북과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대리만족을 위해 읽는 에세이. 물론 이 책은 후자에 속하는 책이지만, 뭐랄까. 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대리만족을 위해 읽는 책은 아닌 것 같다. ​밥장의 여행 키워드를 통해 자신의 여행은 어땠는지 되돌아보고, 그렇다면 내가 꼽은 여행에 필요한 단어들은 무엇인지 정리하게 만드는 책이랄까.

해외여행을 세 번 정도 다녀온 지금에야, 이 책에서 말하는 아홉 가지 단어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했다. 첫 해외여행 때는 너무 긴장해서 공항을 즐길 여유도 없었거니와 비행기에서는 어떻게 시간을 보내면 좋은지, 기념품은 어떤 걸 사오는 게 좋은지 아무것도 알 수 없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내가 단 한 번의 해외여행 경험도 없이 이 책을 보게 되었다면 아무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지나쳤을 것이다. 몇 번의 해외여행 경험이 쌓이고 어느 정도 나만의 여행 방식이 생기기 시작할 무렵, 이 책을 만난 게 참 다행이다 싶다. 여행을 좀 더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밥장식 힌트들이 이 책 곳곳에 숨어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나는 파리에 산다. 길을 지나가다 문득 아름다운 집을 볼 때마다 그 집의 우편함에 편지를 넣곤 했다. '당신의 집 속에 담긴 이야기를 듣고 싶은 한 건축가로부터...' 간혹 그 편지에 대한 답장으로 초대를 받았고, 그 집에 숨어 있는 신비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그렇게 수년간 수많은 파리의 저택에 발길이 닿았고... 그 이야기를 여기에 모아 한 권의 책이 되었다."

 

평소 건축에 관심이 있는 것도 아닌데, 에세이인지 소설인지 헷갈리는 이 책에 마음이 뺏겨 출판사 리뷰를 한참 동안 들여다 보았다. 백희성 건축가가 파리에서 8년 동안 아름다운 집, 오래된 집을 찾아다니며 집주인과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쓴 이 책은, 원래 에세이로 엮으려고 했지만 인터뷰를 해주었던 집주인들의 반대로 가명과 약간의 픽션을 가미해 팩션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한번은 저자가 어떤 할머니 댁을 방문했을 때였다. 그녀의 이야기를 듣던 중 나무 바닥에서 삐거덕하는 소리가 들려와 얼른 그 바닥을 고쳐주겠다고 했더니 그녀는 절대로 안 된다며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다고 한다. "할아버지가 생전 이 의자에 앉아 창가의 햇볕을 벗 삼아 책을 읽었어요. 그 오랜 시간 동안 의자를 뒤로 젖히는 버릇 때문에 바닥이 상해서 삐거덕하는 소리가 나게 된 거예요. 지금은 그이가 없지만 삐거덕거리는 소리를 들을 때마다 그의 영혼이 아직 이 집에 같이 숨 쉬고 있음을 느껴요."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저자는 세상의 불편한 것들에, 부족한 것들에 어쩌면 특별한 이야기가 숨어 있을 수도 있음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리고 건축가가 조금 부족한 공간을 만들면 거기 사는 사람이 나머지를 추억과 사랑으로 채운다는 것과 그때서야 비로소 건축이 완성된다는 것까지도. 이 책을 읽고 나면 그동안 낯설고 딱딱하게 느껴지던 건축이, 왠지 모르게 익숙하고 따뜻하게 다가올 것만 같다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오직 제목과 표지에 반해 선택한 책. 인생의 중심이 흔들릴 때 나를 지켜준 이, 어이없게도 국수.

 

추억이 깃들었거나 마음을 달래주는 따뜻한 음식을 뜻하는 '소울푸드'가 유행처럼 번지던 때가 있었다. 엄마가 차려준 갓 지은 쌀밥과 김치찌개, 실연 당한 날 냉장고 안에 있는 반찬 다 털어넣고 양푼에 쓱쓱 비벼먹는 비빔밥 등 삶의 어떤 순간에나 음식의 추억은 존재한다.

 

이 책의 저자는 나이 마흔에 일과 가족 사이에서 줄타기를 하다 가족을 선택하고 홀연히 사표를 던진 전직 워킹맘이다. 회사를 나온 이후 '그동안 나는 무엇을 위해 살았나?'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는 와중에도 하루에 한 끼는 반드시 국수를 먹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는 자신의 삶 속에 늘 소중하게 자리 잡았던 국수에 대한 얘기를 풀게 되었다고. <어이없게도 국수>는 국수로 지나온 삶을 추억하고, 국수로 인생의 의미를 깨닫고, 국수로 위로받은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소울푸드'의 국수편이라고나 할까.

그렇다면 내 인생의 음식은 무엇일까 곰곰이 생각해본다. 사람들과 소통하고 정을 나누며 그 과정 속에서 마침내 자기 자신의 삶을 충만하게 만들 수 있는 것. 갑자기 배가 고프다 '0'​
















<아프니까 청춘이다>를 비롯해 수많은 청춘 담론이 지나간 후, 이제는 '청춘'이라는 단어만 봐도 지긋지긋 넌더리가 난다. 그럼에도 내가 이 책에 주목한 이유는 바로 이 책의 저자, 대학내일 20대연구소 때문이다.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20대와 대학생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관이라고 한다. 저자 소개를 보면 '항상 같은 눈높이에서 이뤄진 적극적인 교류와 체계적인 자료 수집으로 20대 관련 인사이트를 다년간 축적해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업, 공공기관, NGO 등과 제휴하여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적극적으로 20대들과 소통하고 있는 것이 강점입니다. 앞으로 대학내일 20대연구소는 미래의 핵심 리더가 될 20대들의 입장을 진실되게 대표하여 기성세대와 20대들의 거리를 한층 더 좁힐 수 있는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겠습니다.'라고 적혀 있다.

2030세대를 타깃으로 한 대부분의 청춘 콘텐츠들의 공급자는 사회에서 성공하거나 인정 받은 기성세대들인데, 이 책은 <덕후거나 또라이거나>라는 제목에서 드러나듯이 기성세대가 아닌 같은 20대가 20대에게 던지는 청춘 담론인 것이다. 스펙보다 스토리를 선택한 20대들의 32가지 인생이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