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역사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영화는 역사다 - 한국 영화로 탐험하는 근현대사
강성률 지음 / 살림터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와 역사의 관계를 설명하는 것은 영화와 역사의 다름을 설명하기 보다는 같은 배경을 찾는데서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을듯 싶다. 영화와 역사 양자의 공통점 중 저자가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삶’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즉, 책의 제목인 『영화는 역사다』는 영화 = 역사라는 등식이 아닌 영화 속 배경을 통해 역사 가운데 드러나는 삶을 해석하는 관점을 제공하여 준다.
만일 독자가 『영화는 역사다』를 역사 비평 혹은 영화 비평에서 이해하거나 역사와 영화의 배경을 무시한 채 본질적인 것에 집착할 경우 저자의 바라는 바를 찾지 못하고 만족할 수도 없을 것이다. 이미 영화와 역사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고 이와 같은 소재의 책도 소개되어 있다는 것을 애정 어린 독자들이라면 빠르게 찾아 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독자로서 서평자로서 저자 강성률처럼 한국 영화를 통한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라는 땅을 배경으로 하는 민족의 삶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리고 깊은 통찰력으로 영화를 이야기 하고 역사를 조망하는 책은 없을 것이다.
책의 가치는 책 속에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이고 같은 소재라도 저자의 환경과 문화 그리고 사상과 이해력에 따라 천양지차의 해석이 가능하다는 것도 우리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영화를 만든 감독과 역사가들은 같은 소재라도 전혀 다른 비평가들의 의견서를 들고 때로는 화를 내고 때로는 슬퍼하며 때로는 좌절하기도 한다. 독자보다 낮은 혹은 독자와 같은 관점으로 바라보기를 한다면 책은 독자의 의견을 재 확증할 뿐이다. 중요한 것은 책을 통해서 독자는 새로운 사실을 알고 기존의 생각들을 재고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받는 다는 점에서 우리는 책을 통한 앎으로의 여정을 걷는다고 말한다.
『영화는 역사다』는 기존의 한국 영화에 대한 다양한 영화평론이자 영화의 역사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하지만 먼저 말했듯이 『영화는 역사다』의 범위를 너무 제한시키거나 표면적인 것에 집착하지 말자. 저자는 한국영화들을 시대별로 주제별로 분류해서 소개한다. 저자의 관심은 영화 속 삶에 대한 진솔한 고백이다. 영화의 이면 속에 담겨진 시대의 아픔과 시대의 사건들을 통해 독자와 저자가 함께 살아온 그리고 감독들이 바라본 한반도의 정서와 정세를 솔직하고 그리고 담담하게 소개한다.
그렇기에 『영화는 역사다』에 소개되는 작품들은 흥행 순위나 관객 동원 수 그리고 SF나 액션 보다는 당대의 시대의 아픔을 조명하기 위해 노력한 감독들의 작품을 우선적으로 소개하고 있다. 만일 독자가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역사가 과거에 일어날 일 뿐만이 아니라 고거의 생생한 기록을 넘어서 오늘을 이야기 하며 미래를 말한다는 것을 안다면 영화에서 역사의 또 다른 기록들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서평자 또한 한국 영화를 사랑하고 또한 예술을 사랑하지만 『영화는 역사다』에 소개된 작품의 절반도 채 보지를 못했다. 하지만 『영화는 역사다』를 통해서 비록 작품을 보지는 못했으나 작품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서 한반도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 그리고 우리는 누구이며 어디로 흘러가는가에 대한 우문을 던져 보는 뜻 깊은 시간을 누려보았다,
만일 독자가 스스로 역사를 좋아하고 영화를 정말 좋아한다면 『영화는 역사다』를 통해서 서평자와 함께 시간을 공유해보는 것도 좋을 듯싶다.
독자와 서평자 그리고 저자와 감독 우리 모두는 질곡의 현대사 가운데 삶을 살아가며 『영화는 역사다』라는 책에서 함께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필요한 말이 무엇이 있을까?
아마도 상대에 대해 존중하며 애정 어린 관심을 가지고 바라보는 시선으로 마주봄의 그 순간 우리는 모두 한권의 책을 꺼내들고 상대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경청하는 시간을 가지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