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말의 바보
이사카 고타로 지음, 윤덕주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예전에 어디에선가 "나의 죽음은 우주의 종말과 같다"라는 글을 본 적이 있다. 그러니까 자신의 죽음으로 내가 누려야할 모든 것들은 그걸로 끝이다라고 할까...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대충 이런 의미의 뉘앙스를 풍겼다. 그런데 이 책은 우주의 종말로 인한 나와 우리 모두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그린다. 정확히는 우주의 종말은 아니고 지구의 종말이며, 더 정확히는 지구 생명체의 종말이다. 그러니까 혜성과의 충돌이 있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남은 시점에서 이 소설은 시작한다.
 
작가인 '이사카 고타로'의 다른 작품들(요즘 인기있는...『러시 라이프』나 『중력 삐에로』,『사신치바』,『마왕』...등등...그러고 보니...요즘 들어서 이 작가의 책들이 많이 쏟아지는 느낌이다...)를 읽지 않았으므로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어떤식으로 이야기하는지 정확히는 알지 못하지만, 대충 다른 서평이나 책 소개 페이지의 작가소개를 읽어보니 인생에 대한 무거운 소재들을 유머스러우면서도 그리 심각하지 않게 다룬다는 글들을 보았다.
 
『종말의 바보』의 경우만 하더라도.... 종말을 향해 다가가는 사회의 혼란은 담담하게, 그리고 그곳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우정은 무거운 것들과는 반대로 증폭을 시키는 듯하다. 그러니 무겁고 어두운 소재들은 이것들이 가지는 심각성이 밝고 사랑스러운 소재들에 비해 심하게 가려지는 듯 하다. 그는 부정적인 것들을 말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것에 대해 이야기하길 원해서인지 모르겠다. 그러니까 이 책에서는 이것이 '이사카 고타로'의 문체이다. 긍정의 문체.
 
이 책에서도 인간이 가지는 죽음을 경배하는 폭력성과 이기심, 종말에 따른 혼란등 이 사회가 가지고 있는 어두운 면을 혜성 충돌이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폭발적으로 늘어놓는다.
 
보통 이런 종말론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내용들은 예기치 않은 죽음이 아닌, 결정되어 있는 죽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삶을 유지하는 힘들 중 자신의 죽음이나 타인의 죽음에 대해서 전혀 예견할 수 없다는 것도 한 몫 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런데 이제는 자신이 죽는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자신의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사람도 곧 죽는다는 사실을 안다. 사람들은 어떻게 대처할까.
 
이 책의 구성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보자면...여러편의 단편들로 이루어져있다. 하지만 각 단편의 주인공들은 다른 단편의 엑스트라...그러니까 같이 죽음을 준비하고 있는 이웃으로 그려져 있다. 그리고 이 주민들은 한 아파트에서 살고 있는 이웃이다.
 
단순한 질문이지만...이 소설은 한가지 질문을 던진다. '만약 세계가 멸망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앞으로 한 3년정도 남았다."
 
이 책의 작가인 '이사카 고타로'의 답은 이 책을 읽어보면 안다.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가족과 함께(혹은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이다. 물론 대처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소설 속 주인공들의 유일한 종말을 대비한 움직임이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여러 단편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지구가 혜성과 충돌 3년을 앞둔 시점에...서로 소원했던 부모와 자식이 용서와 화해를 구하는 이야기, 어지러운 세상속에서 부모를 잃고, 자식을 잃고, 가족을 잃은 사람들끼리 새로운 가족을 구성하여 힘을 모아 마지막까지 살려는 이야기, 비록 세상의 종말이라고는 하지만 아이를 낳아 더욱 강한 가족의 결속력을 추구하려는 이야기..등등... 거의 대부분의 단편들이 가족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렇다면 작가는 혜성의 충돌로 인한 세상의 물리적 종말이 아닌 정신적 메마름에서 나타나는 이 사회의 각박함과 이기주의적이고 개인적인 관념들로 인한 세상의 피폐함을 가족의 해체에서 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러니까 작가 생각대로 이 사회의 미래를 그려본다면 역시나 혜성이 충돌하든 안하든 각박한 이 세상은 종말을 향해 치닫고 있는 중일지도 모를일이다.
 
혜성이 다가오고 이 지구상 어느곳에도 피할 곳이 없다. 그래도 가족들을 데리고 피난을 가기도 하며, 가족들을 위해 먹을 것을 구하러 다니기도 한다. 그러니까 가정의 존재는 절망적인 사회를 유지하게끔 하는 유일한 생명끈인지도 모르겠다. 이 소설속에서도 어느정도의 혼돈의 시기가 지나가고 다시 그럭저럭 사회의 모습이 유지되는 장면들이 나온다. 물론 따지면 따질것이야 많지만(사회의 혼란속에서 의외로 먹을 것은 쉽게 구하는 듯...)...이는 판타지적 장르라 여기고 보면 머라 할 말이 없다. 암튼 이러한 세상의 종말을 향히 치닫고 있는 불행한 과정속에서 야기되는 사회의 혼돈과 모순을 해결해주는 것은 곳은 국가도 아니고 사회도 아닌 각 개개인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가정(혹은 가족)이다.
일례로 가족이 없는 가장의 자살 또한 이 책에서는 그려지고 있다. 
 

 
암튼...이 책의 작가..'이사카 고타로'는 다시한번 질문을 한다.
 
'당신의 가정은 안녕하신가? 세상의 종말을 겪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며 말이다.
 
만약 세상의 종말이 없다면...그러니까 지구로 다가오는 혜성이 정말 천운으로 궤도가 바뀌어 지구를 스처지나거나 '자유호', '독립호'(영화..'브루스 윌리스'가 출연하는 영화 '아마게돈'에서 나오는 혜성 폭파 임무 비행선들 이름)가 출현하여 혜성을 폭파시킨다면...혼돈 후의 이 세상을 살아가게끔 힘을 주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자신의 가족일 것이다.
 
그런데 그 이전에 자신과 연이 없는 타인들도 누군가의 가족으로 생각하고 대한다면 아마 세상의 종말같은 것은 있지도 않겠지. 그럼 더욱 훈훈한 사회가 될 것이기에...
 
작가는 참으로 따끔한 소리를 빙빙 돌려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