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신간을 쭉 둘러보다가 나는 정아은의 <잠실동 사람들>에 눈길이 멈추었다.

 

 나는 한겨레문학상과 같은, 꽤나 검증된 문학상을 신뢰하는 편이다. 그래서 2013년에 한겨레문학상을 수상한 정아은의 새 작품이라는 소개글을 신뢰하고 싶어졌다.

 

 

 <잠실동 사람들>의 간략한 줄거리를 읽고서 어쩌면 이 소설이 지금의 교육 현실을 적정한 거리에서 그리고 있지는 않을까 궁금해졌다. 시간이 흐를수록 높아만 가는 요즘 학부모들의 교육열을 ‘비정상’이라는 프레임 안에서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 일종의 이유나 공감대를 표현해주지는 않을까하는 기대감. 이 기대감 하나 만으로 <잠실동 사람들>을 주목하는 신간으로 고르고 싶었다.

 

 잠실동 주민들은 과연 한국의 교육현실에 대한 일침을 가할 수 있을까.

 

 

 

 

  나는 소설가 김성중을 좋아한다. 그녀가 서사를 이끌어가는 방식을 좋아한다. 그녀의 첫 번째 소설집 <개그맨>울 구매하게 된 것도 작가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 때문이며, 수록된 작품들은 그 믿음을 배반하지 않았다. 김성중에게는 상상력을 개연성 있게 밀고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 그것은 서사의 빈틈을 최대한 줄여나가려는 작가의 노력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표제작 ‘국경시장’을 젊은작가상 작품집에서 이미 읽었다. 액자형 소설로 구성된 이 소설은

국경시장이라는 가상의 공간을 실제처럼 그려낸다. 쾌감과 타락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인간의 탐욕을 주제로 흡입력 있게 서사를 구성하여 무척 놀랐던 기억이 난다.

 

 며칠 전 교보문고에서 확인한 이 소설의 커버에는 문학평론가 신형철의 한 문장이 적혀있었다. 나는 그 문장에 동의했다. 나는 김성중에게 이야기를 설계하는 재능이 있다는 사실을 의심하지 않는다.

 

                                        확실히 이 작가가 구축한 세계관에는 독자가 들어갔다 나올 만한 가치가 있다.

 

 

 

 

단 한 권의 책을 이야기하더라도 평생 기억에 남을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