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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주인공, 민규와 여자 주인공, 시은은 둘다 예술을 하는 사람이다. 민규는 DJ 그리고 배달업무 종사 그리고 시은는 미술 선생님이시다. 


둘다 예술을 하는 사람으로서 부당한 근로 계약의 문제, 암묵적인 업무 할당 등의 불합리한 노동 문제를 겪고 있다. 


민규는 자신이 겪고 있는 부당한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냉소적인 편이다. 

“가도 안 바뀐 다니까. ”


반면, 시은는 민규가 겪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 주려고 노력도하고, 자신이 당하고 있는 문제도 해결하려 노력한다. 


마지막에 민규도 시은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해서 공연 계약서의 문제를 상사에게 제기하였다. 


둘다 노력하였지만, 결과적으로 둘다 무직이 된다.  


“가도 안 바뀐 다니까” 


노력을 하지만, 노동자의 상황은 오히려 악화 된다.


연인도 잃고 직업도 모두 잃은 민규의 장면이 나오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특히, 미술 선생님의 업무 결과를 상사가 평가하는 장면이 머리에 남는다. 나의 동생도 예술을 하는 사람이다. 예술의 성과를 평가하는 일이 심각하게 주관적이다. 이러한 평가의 주관적인 특징을 넘어서서 일등을 해야지 예체능 업계에서 살아 남는다. 


*해도 소용 없다는 민규의 냉소주의 보다, 시은의 낙관주의가 나는 좋다. 결과를 떠나서 우리에게 언제나 있는 희망을 가져야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하는 일은 과학 그리고 연구. 이공계의 문제가 딱딱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것도 그렇지가 않다. 데이터를 설명할 수 있는 합리적인 스토리를 찾아 내야 한다.  또한 그래프도 그림도 이쁘께 그려야 한다. 여기에서 과학 결과를 표시함에 있어서 친절해야 하고 예술성도 들어가기 마련이다. 과학을 한다고 해서 과학만 하는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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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어른
김소영 지음 / 사계절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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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30일 완독 

3월 27일 다시 읽기 시작 


*이 책을 읽으며 알게된 책

-일상과 감각의 한국디자인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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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센트 반 고흐, 영혼의 그림과 편지들 - 세상에서 나를 이해하는 유일한 사람, 내 동생 테오에게
빈센트 반 고흐 지음, 이승재 옮김 / 더모던 / 202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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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에서 고흐의 작품이 온다는 소식을 들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4~5년전 읽었던 고흐의 편지 책이 생각났다. 나에게 고흐에 대한 좋은 인상은 “러빙 빈센트”라는 영화의 아름다움에서 출발했다. 그 당시 유학 준비 중이라는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었고, 내가 다루는 탐지 장비도 낮은 해상도로 자연을 시각화 해주는 방법이다 보니 그의 이야기와 그림에 자연스럽게 끌렸다. 슈퍼 디테일한 그림에서는 경이감이 느껴지지만, 나는 붓 터치가 굵은 유화에 좀 끌린다. 유화는 대상을 단순화 시켜 표현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에서 오히려 더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 같다.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은 그의 기구한 삶과 함께 어우러져 잔잔한 감동을 자아낸다. 고흐의 이야기가 끌리는 이유는 자신의(나의) 삶보다 힘든 무게를 견디며 살아 가면서도 위대한 작품을 남긴 고흐를 통해 위안을 얻게 되는 것은 아닐까?


앞으로 무슨 일을, 어떻게 해야 할지는 다소 앞이 캄캄하다만, 그래도 희망과 용기를 잃지 않도록 힘쓰려 한다 (ebook). 

  

*나라는 사람은 열정적이어서, 엉뚱한 일을 벌이고 나중에 후회하는 경우가 좀 많다. ... 이렇게 경솔하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있겠지... 모든 방법을 동원해 그 열정을 긍정적으로 활용해야 해 (ebook).

=> 요즘 나의 행동이 다소 경솔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옳은 것을 이야기 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이 상처 받지 않도록 이야기 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다. 하지만, 실제 대화로 들어가면 이것을 다 잃어 버리고 만다. 새하얗게. 기본부터 바꾸어나가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사람은 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계속 노력해 보자. 


*궁극적인 목표가 무엇이냐고. 그건 차차 명확해질거야 (ebook).

=> 나도 이런 경우를 많이 겪는 것 같다. 목표가 모호한 것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왔는데. 고흐도 그랬구나. 그래. 점점 명확해질거야. 


*나는 어디에 도움이 될까, 어떻게든, 누구에게든 도움이 되고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이런저런 지식을 더 많이, 더 깊이 알 수 있을까? 이런 고민거리가 끊임없이 날 괴롭히고 있어 (ebook).


*이제 어떻게 하면 좋을까? 내면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외부로 표현될까? 마음속에는 커다란 화덕이 있는데 불을 쬐러 오는 이 아무도 없고, 지나가는 이들은 그저 굴뚝에서 나오는 작은 연기만 쳐다보다가 가던 길을 그대로 간다 (ebook). 


*서로 떨어져 살았던 만큼 여러 면에서는 달리 보고, 달리 생각할 수도 있겠찌만, 언젠가는 서로 도움 일이 있을 거다 (ebook). 







3월 25일 읽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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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패...


금/토 나누어서 진행함...


다음에는 목요일전까지 반드시 방영 시간을 확인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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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몽고반점

자폐 스펙트럼 장애가 있는 동생이 있는 주인공. 

아버지의 보살핌이 필요한 동네 어린이. 


주인공은 성인이 되서까지도 동생을 돌보는데 자신의 삶의 많은 부분을 할애 하고 있다. 

한편 주인공은 보살핌이 필요한 어린이를 보면서 자신의 동생과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떠올린다. 


=> 아침에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면서 어머니와 함께 학교 버스를 기다리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보곤 한다. 그들의 가족도 힘이 들지만 한편으로는 자신들의 피붙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은 것. 그런 소망이 있다는 것이다.  


2. 덕희는 oo는 있다. 


P를 좋아하는 덕희 

결핍을 채우기 위해 P를 갈구하는 덕희. 


덕희의 결핍은 어릴적 바랍을핀 아버지에게서 있었다. 


=> 누구나 결핍은 있다는 것. 그것을 인정하는데서 출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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