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고요하고 싶다. 고요하고 싶어 알리의 신곡 <지우개>를 반복해 듣고 있다. 이렇게 1월이 고요하게 흘러갔다. 시간이 빠르게 흘러간다 느끼는 것이 기쁘다. 내 작은 아이가 곧 서서 걸을까, 싶은 기다림으로 하루하루를 쓴다.  2월, 이 달에 읽을 두 권의 에세이책을 기다리며 1월에 출간된 새로운 책들을 만났다. 나보다 앞서 시간을 걷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눈에 밟힌다. 그들의 뒤를 따라 갈 수 있다는 것이, 왠지 살아가며 실패와 좌절을 통해 얻은 지혜를 조금 더 얻어갈 수 있다는 것이 다행스럽다. 책 냄새 속에 삶은 아름답게 익는다. 그렇게 내 삶도 익어가기를 바라며 ... ...

 

 

 내가 보고 싶었던 세계
석지영 지음, 송연수 옮김 / 북하우스 / 2013년 1월

 

지난 달 신간을 살펴보다 미리 담아두었던 책이다.

발레에서 문학, 하버드법대까지. 저자의 이력은 연관성이 없지만 그 모든 것을 해낸 이에 대한 궁금증과 기대를 자아낸다. 아시아여성 최초, 한국계 최초 란 화려한 수식으로 일컬어지는 저자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나 온 시간들을 기록하면서 '책'을 통해 얻어진 상상력과 감수성이 자신을 만들었다고 이야기 한다. 거기엔 실패와 좌절 속에서 일어날 수 있었던 힘과 지혜에 대한 이야기도 담겨 있을 것이다. 새해, 무엇인가를 새로 시작하고 싶지만 두려움에 발목잡혀 나아가지 못하는 이들에게 그녀의 이야기가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다.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
정호승 지음, 황문성 사진 / 비채 / 2013년 1월

 

 

정호승 시인의 7년이 담긴 두 번째 산문집. 살아가는 일의 지혜라는 것은 명확한 답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내 마음을 다스리며 고통을 담담히 견뎌내고 기쁨을 기꺼이 즐길 수 있는 것이 지혜일 것이다. 소박한 것들이 더 오래 머무는 행복을 가져다준다는 걸 조금씩 알아가고 있다. 그건 나이를 제대로 먹고 있다는 증거일까. 삶을 바꾸는 깊은 여운과 위로의 한마디, 시인에게 용기가 된 영혼의 양식들이 여기 있다. 시인의 글을 읽으며 내가 미처 바라보지 못한 것들에 대한 삶의 시선을 갖을 수 있다면 좋겠다. 내가 선 이곳만을 바라보며 제자리걸음하지 않고 더 멀리 있는 것을 바라보며 나아가길, 그 걸음을 주저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용기를 만나게 해 줄 책.

 

 

 엄마와 딸
신달자 지음 / 민음사 / 2013년 1월

 

딸이라는 이름과 엄마라는 이름으로 살아가는 이 땅의 여성에 대한 이야기. 결혼하기 전엔 나의 엄마가 여자라고 생각하지 못했었다. 그저 하루 종일 식당을 지켜야했던 엄마의 상처투성이 손과 모자에 눌린 질끈 묶은 머리가 안쓰러웠을 뿐. 그것이 내 삶을 위한 것이라는 걸 알지 못했다. 바빠서 곁에 없는 엄마의 손 밖에서 스스로 컸다고 생각했다.그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생각인지, 부끄러운 생각인지 지금은, 안다. 도무지 명명할 수 없는 삶, 그러나 저자는 여성의 삶에서 놓쳐서는 안 될 무언가를 글로 꾸려낸다. 이번엔 엄마와 딸. 그 이름에 대한 이야기. 저자의 따뜻한 글에 위로받고 싶은 마음. 그 속에서 사느라 잃어버렸던 엄마의 체온을 되찾을 수 있다면 좋겠다. 이젠 내가 되돌려드려야 할 그 체온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