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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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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야흐로 자본주의 시대 아니 신자유주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돈이 된다면 뭐든지 OK 되는 사회에 살고 있는데, 이는 당신이 돈을 지니지 못했다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사회라는 흑백 논리적 사고의 영향권 아래에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인간은 귀찮고 복잡한 존재라서, 돈도 돈이지만 누군가와의 따뜻한 연결을 바라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돈이 필요한 사회, 돈을 벌어야 하는 사회라는 대전제를 두고 그 안에서 가능하면 조금은 더 진실하게 고객과 만나 수익을 증가시키는 방법은 없을까에 대한 답이 본 책이 되겠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가능하면 더 진실하게'인데, 마케팅과 진실은 사실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이기도 하다. 거품과 허영을 걷어내고 바라는 무언가를 얻기 위해 사람들은 지갑을 연다. 그렇다면 우리는 외로운 시대에 진입했으므로, 그 외로움을 가실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보자는 저자의 제안. 


실상 현실에서 우리는 그러한 기업들을 이미 많이 만나고 있다. 우리가 스타벅스에 가는 것은 스타벅스라는 브랜드에 소속되고 그 공간에서 적당히 함께한다는 이유가 전부이다. 카페에서 커피를 팔지 않고(물론 팔지만, 맛이 없지) 기분과 감정을 판다. 

명품 샤넬은 물론, 예전부터 소속감을 팔아 왔다. 하지만 수직적인 구조로 해당 브랜드가 내게 제공하고 나는 그것을 향유하는 정도에 그쳤다면, 저자가 제안하는 방식은 함께 만들어가는 '동료'의 느낌이다. 함께 성장하고 내가 본 브랜드에 도움을 줬고, 나는 해당 브랜드로부터 도움(서비스)을 받는 것과 더해, 내 기분을 살펴 주는 애착 브랜드. 그런 브랜드를 만들려면 커뮤니티에 관심을 주라는 저자의 심플한 메시지가 여러 가지 사례와 함께 전달된다.


나는 내 업무에 적용 준비가 완료되었다. 

젊은 감각을 얻고자 하는 모든 직장인이 꼭 참고하시길. 


*디자인하우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선물 받았습니다.

새 책을 펴고 헌사를 읽는데 작가가 여지없이 그 책을 독자인 당신이 아닌 다른 사람에게 바치는 것을 보고 실망한 적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만큼은 다르다. 아직 만난 적이 없다고 해서 우리가 언젠가 같은 커뮤니티에 속하지 말라는 법은 없다. 우리가 만날 수 있다면 정말 최고로 멋진 일이 될지도 모른다. 그래서 앞으로 나의 가장 가까운 친구가 될 당신에게 이 책을 바친다. - P7

훌륭한 브랜드 구축이란 곧 당신이 원하는 마케팅 대상과 당신이 하는 일 사이에 정서적 유대를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는 단순히 로고와 슬로건 이상을 지닌 존재로 하나의 의미 체계다. 나는 커뮤니티가 고객으로 하여금 우리 브랜드가 그들의 세상과 이어져 있음을 발견하도록, 심지어 그러한 연결을 창출하도록 돕는 의미 체계라고 생각한다. - P15

최후이자 최고의 마케팅 전략은 바로 커뮤니티다. 사람은 늘 한데 모이고 어딘가에 속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당신의 고객은 당신의 브랜드에 소속되길 원한다.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그들을 모으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자 한다. - P16

이렇듯 고객이 곧 마케터다. 친구나 가족의 추천이나 공유 콘텐츠는 브랜드의 정체성을 만들고, 충성도를 보여 주며, 매출을 높여 준다. - P69

충성심은 어떤 기업에서든 얻기 힘들지만 진실성을 바탕으로 한 커뮤니티에서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져요. 우리를 위해 싸워 줄 사람들이 있다면 커뮤니티가 제대로 돌아가고 있다는 셈이 되죠. 충성심이란 누군가가 우리에게 나쁜 말을 할 때 다른 사람들이 ‘한 판 붙어 보자는 건가?’하며 대신 나서는 것이죠. - P94

당신의 회사 문화가 곧 마케팅이다. 회사 변호사나 과도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영업 관리자의 승인 없이 한 발짝도 움직이기 힘든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그런 억압적인 문화가 당신의 브랜드와 커뮤니티에도 고스란히 드러날 것이다. - P114

그렇다면 사람들은 누구를 신뢰하는가? 바로 친구, 이웃, 가족 같은 지인이다. - P200

이제 고객이 커뮤니티에서 ‘영업’을 당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배우고, 경험하고, 기여하고 싶어 한다. - P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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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을수록 풍요롭다 - 지구를 구하는 탈성장
제이슨 히켈 지음, 김현우.민정희 옮김 / 창비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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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고 단순하게 철학,정신,실용 등의 전반에 걸쳐 자본주의를 분석하고 해체하며 끊임없이 질문을 던진다. 

꼭 그래야만 할까?

계속 이렇게 해왔으니까 앞으로도 이렇게 하는 것이 답일까?

더욱 성장하기 위해 지구를 사용해왔는데, 하릴없이 계속 사용해야 할까?

사용하지 않으면 가난해지며 부강하지 않으므로 그럴 순 없을까?

무엇을 위한, 누구를 위한 성장일까?

이렇게 지구를 혹사하며 성장해왔는데 왜 우리 사회는 여전히 엄청난 불평등 속에 서로를 상처주며 지내고 있는가?


툭툭 던지는 질문들이 놀랍지만 명쾌하고 머리가 띵하고 울리는 듯한 신선한 충격을 내내 받는다.

좋은 아름다운 책.

우리는 죽어가는 세상에 살고 있다. - P43

사회학자 제이슨 무어가 지적했듯이, 이것은 인류세가 아니다. 자본세Capitalocene다. - P70

자연이 외부적이라는 이유로 자연은 저렴한 것이 될 수 있었다. - P115

성장이 멈추면 기업은 파산하고, 정부는 사회 서비스에 돈을 대기 위해 버둥거리고,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고, 빈곤이 증가하며, 국가는 정치적으로 취약해진다. 자본주의하에서 성장은 인간 사회 조직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아니라 모두를 볼모로 잡는 정언명령이다. 경제가 성장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산산이 부서진다. 우리는 구속복을 입고 있다. - P145

우리 스스로가 성장을 제한하기로 선택해야 한다. 경제가 지구의 위험 한계선 내에서 작동하도록 재조직하고, 우리가 생존을 위해 의존하는 지구의 생명 시스템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 P173

성공하려면 정반대로 행동해야 한다. 에너지 사용량을 줄여야 한다. - P191

더 짧은 노동시간으로의 전환은 인간적, 생태적 경제를 건설하는 데 핵심적이다. - P297

질문보다 더 강력한 것은 없다. - P3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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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눈동자 안의 지옥 - 모성과 광기에 대하여
캐서린 조 지음, 김수민 옮김 / 창비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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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서린조라는 생소한 작가의 책으로, 모성과 광기에 대한 솔직하고 눈부신 기록이라는 간단한 문구외에는 사전 정보가 전혀 없었다.

여성주의 문학의 대흐름에 속한 한 성찰하는 에세이 혹은 비판적 시각으로 이끌어가는 여성학 교양서 쯤으로 예상하고 가제본을 받아 보았다.


나의 어줍잖은 예상은 전혀 틀렸다.


生이라는 무게와 밀도를 처절하게 버텨내고 극복해내는 기록 예술 그 자체였다.

여성으로 겪어내는 보편적이지만 보편적이지 않은 그녀의 삶 자체가 어찌보면 여성학이고,

그녀가 겪은 분리와 질병이 현대인이라면 남녀 가릴 것 없이 모두가 겪을 수 있을 법한 현상이기에.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삶이란 무엇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살아가는 나와 같은 독자라면,

그 모든 것을 겪어 내고서도 살아내는 그녀의 현재진행형의 삶이 어찌나 위로가 되는지.


고맙고 감동적인 生.


*이 글은 창비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쓴 리뷰입니다.

정신병의 의학적 정의는 이렇다. 무엇이 현실이고 현실이 아닌지를 분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개인의 정신적 질병. 객관적 현실을 잃어버리는 것이다. - P12

그녀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얼마나 거북하게 만드는지 과연 알고 있을까 궁금하다. - P46

어머니의 아름다움은 생기 넘치고 촉촉했으며 살아 숨 쉬었다. 어머니를 보고 있으면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운명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 P50

연이 하늘로 솟아올랐다. 우리 눈에는 구름 너머까지 올라간 것처럼 보였다. 지금까지도 나는 그날처럼 연이 멋지게 나는 모습을 본 적이 없다. 나는 테디에게 연이 분명 하늘에 상처를 낼 거라고 말했다. 시간이 흘러 달이 떴다. 하지만 우리는 하염없이 하늘을 바라보았다. 내가 깜박 잠이 들면 동생은 내가 깨기를 기다리는 동안 눈을 깜박이지 않으려고 애쓰면서 계속 하늘을 응시했다. 내가 한 말 때문이었다. - P53

이것이 내가 뉴욕에 있는 대학에 진학한 이유였다. 누구도 나를 알지 못하고, 경계가 없으며, 갇혀 있는 느낌이 들지 않는 곳으로 가고 싶었다. 그리고 때때로, 특히 여름에, 창문을 통해 바람이 불어오고 태양이 은빛 빌딩들 사이에 자리를 잡으면 걷고 싶은 기분에 휩싸였다. 나는 해가 지고 밤이 찾아올 때까지 걷고 또 걸었다. 바람을 거스르며 울부짖었다. - P63

이것이 내가 뉴욕에 있는 대학에 진학한 이유였다. 누구도 나를 알지 못하고, 경계가 없으며, 갇혀 있는 느낌이 들지 않는 곳으로 가고 싶었다. 그리고 때때로, 특히 여름에, 창문을 통해 바람이 불어오고 태양이 은빛 빌딩들 사이에 자리를 잡으면 걷고 싶은 기분에 휩싸였다. 나는 해가 지고 밤이 찾아올 때까지 걷고 또 걸었다. 바람을 거스르며 울부짖었다. - P121

숨이 막히는 느낌에 비명을 지르고 고함을 쳤다. 제임스는 이런 나를 참아주었다. 내 이야기를 들어주었고 우리가 함께 있음을 부드러운 목소리로 상기시켜주었다. 내 두려움이 사라질 때까지 우리는 대화를 나누었다. - P131

나는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제임스를, 확실한 무언가를 붙들려고 노력한다. 제임스만큼 확실한 존재는 없다. 과거와 현재를 느낄 수 있다. 튼튼한 토대처럼 안전한 느낌이다. 그의 품에 안겨 이대로 사라지고 싶다. - P148

나는 크게 숨을 들이마시고, 제임스를, 확실한 무언가를 붙들려고 노력한다. 제임스만큼 확실한 존재는 없다. 과거와 현재를 느낄 수 있다. 튼튼한 토대처럼 안전한 느낌이다. 그의 품에 안겨 이대로 사라지고 싶다. - P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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떠나지 못하는 여자 - 린다 B를 위한 진혼곡
이스마일 카다레 지음, 백선희 옮김 / 문학동네 / 202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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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니아의 역사와 문화 속에 극작가와 미제나와 린다B의 이야기.


당시 정권 아래 자유를 말 그대로 물리적으로 속박당하던 린다B에게 그저 할 수 있었던 것은 그녀의 생사를 결정하는 것 뿐이었던가.

그녀의 죽음만은 그녀의 자유로 결정할 수 있었다 찬양할 수 있는가.

그녀를 둘러싼 모든 사회가 그녀를 혹시 죽음으로 내몰았던 것은 아닐까.

전체 속에서 개인은 어디까지 인정받아야 하는 것일까.

개인은 전체보다 우선하는가.

개인과 전체는 서로 대립적인 구도를 이루어야만 하는 것일까.

이 모든 가운데 나의 삶은 무엇인가.

나의 사상과 생각은 온전히 나의 것인가.


'떠나지 못하는 여자 린다B를 위한 진혼곡'은 예전의 정권과 남녀간의 관계적 구조 등의 낡은 초반부에서 실망스러운 감정을 갖고 한 장 한 장 넘기다 보면,

빛나는 통찰력으로 시대를 이끈 지성인으로서의 작가의 스토리텔링에 빠져들게 되고,

결국 좋은 글은 시대를 아우르는 감상을 이끌어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개인적인 삶에까지 질문을 던지게 되는 나로 이끌어준다.


호헌철폐 독재타도를 외쳤던 그 날의 외침과 여럿 눈부신 노력과 희생에 자유민주주의의 하늘 아래 호흡을 하고 있는 나는 여전히 자유를 좇고 있다.


*문학동네에서 책을 제공받아 쓴 리뷰입니다.

유배상태로 태어나서 자라고 성년에 이른 알바니아 여인들에게 - P5

"스파이"라는 말을 분명 하셨지요, 아닙니까?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 알고 싶습니다. 누구를 위해 일하고 누구를 적으로 삼는 스파이이라는 겁니까? - P15

생각이 말로 바뀌어 수면에 떠오르자 깊이의 신비와 특성을 잃어버려 전혀 존중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것이었다. - P46

판사가 그에게 털어놓았듯이 위험은 그 책들에서 튀어나온 게 아니었다. 중대한 반역행위에는 그런 게 전혀 필요 없었다. 중대한 반역행위는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 P113

그녀 옆에선 모든 게 죄인이었다. 이 나라, 이 시대, 그를 포함해서 다른 모든 것이. - P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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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일을 위한 내 일 - 일 잘하는 여성들은 어떻게 내 직업을 발견했을까?
이다혜 지음 / 창비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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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서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학창시절 우리는 30대 혹은 40대는 모든 게 정해져서 권태로운 시간이었다.

정작 30대 후반이 된 나는 여전히 내일과 오늘이 불안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작가는 살아 있는 동안 끊임없이 내 일, 내 자리를 근심하고 발명하며 살아야 할 줄 몰랐다고 한다.


이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 직업인들의 인터뷰 모음집은

소소하게 내 주변을 밝혀준다.

2021년 오늘을 살아가는 여성이란 존재들은 무엇을 이겨내고 누구를 극복하고 어디로 가야하는 것인가.

여전히 답을 쉽게 찾을 수 없기에, 

우리는 책을 통해 그 정답을 탐색하게 된다.


대부분은 유명한 여성 직업인들이 인터뷰이로 선정되어 있다.

그러한 성공적인 직업인들마저도 겪는 젊망과 어려움, 장애물들이 나에게도 위로가 될 쏘냐만,

그런 꼬인 심정을 뒤로 하고도 이렇게 성실하게 동시대를 살아가는 여성이 있다는 것은,

상사의 갑질에도, 쥐꼬리만한 월급 입금 확인에도, 아파도 출근해서 아프고자 하는,

우리의 일상에 작은 위로는 되어준다.


*창비에서 책을 제공 받았습니다*

진로 고민을 평생 하게 될지는 몰랐다. ‘장래 희망’란을 채우던 중학생 때, 고등학생 때 상상했던 삼십 대나 사십 대는 모든 게 정해져서 권태로운 시간이었다. 살아 있는 동안 끊임없이 내 일, 내 자리를 근심하고 발명하며 살아야 할 줄 몰랐다. 어른들은 늘 모든 문제에 (정답대로 사는 것 같진 않아도) 확신을 가진 사람들로 보였으니까. 이제 알겠다. 확신이 있어서가 아니라, 스스로 확신하는 제스처 없이 버티기가 힘든 시간이 올 수 있다는 걸. 좀 알겠다 싶어질 때면 기반이 흔들리는 일이 생긴다. 기회인 줄 알고 잡았던 것은 형체가 없었다. 불운인 줄 알고 주저앉아 울면서 꾸역꾸역 한 일이 쌓여서 후일 큰 성취의 든든한 기반이 되기도 했다. - P4

먹고사는 문제는 자아실현처럼 낭만이 묻은 표현 대신 절박한 생존의 문제가 되었다. 지속 가능한 삶을 상상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일을 찾는 여정은 그렇게 시작되었다. - P5

좋은 일과 나쁜 일이 번갈아 온다는 것, 실패한 뒤 방향을 바꾸는 일은 부끄러워할 일이 아니라는 것을 기억하기를. 오늘의 열심히 내일의 경력이 된다.
- P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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