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세상의 모든 고전]

엮은이ㅣ반덕진 

너무 교과서적인 책을 고른 것 같지만. 흠흠. 읽어보고 싶어서 선택했다. 이번 달 내가 고른 신간은 모두 철학과 사상에 관한 것이다. 특히 동양철학 관련 책이 이번달 신간목록에 많이 보였는데, 동양철학 수요가 증가해 신간이 덩달아 많아진 것인지 내가 관심이 생겨 더 주목한 건지는 꼼꼼히 확인해보지 않아 모르겠다. 하여간 나는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강박에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고, 그 많은 고전을 다 읽기엔 너무 바쁜 상황이다. 먼저 읽은 이들의 안내를 보며 지금의 나에게 더 필요한 책이 무엇인지 판단하고, 한발자국 더 동양고전으로 다가갈 기회가 되리라 생각한다. 이 책은 총 4권으로 기획된 <세상의 모든 고전> 시리즈의 하나로, '동양문학편' '서양문학편' 에 이어 세 번째 권인 '동양사상편'이다. 신라의 대승 원효의 <대승기신론소>에서 마오쩌둥의 <실천론>까지, 불교, 유교, 실학, 인문지리에 이르는 동양 최고의 사상서 40편을 수록했다. 마지막 네 번째 권은 '서양사상편'이 계획되어 있다.


[니체: 문학으로서 삶]

지은이ㅣ알렉산더 네하마스  옮긴이ㅣ김종갑

니체와 고대 철학의 권위자이며, 프린스턴 대학 인문학 석좌교수인 알렉산더 네하마스가 쓴 <니체: 문학으로서 삶>은 여러 나라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히고 있는 니체 연구의 고전이다. 이 책은 지금으로부터 30여 년 전에 출판되었지만 지금도 한 번쯤 읽어두어야 할 필독서로 인정받고 있다. 알렉산더 네하마스는 니체 이해에 가장 훌륭한 길잡이로서 니체의 다양한 견해를 관통하는 하나의 일관된 맥락을 발견한다. -책 소개 중.






[철학자처럼 질문하라]

지은이ㅣ크리스토퍼 디카를로 옮긴이ㅣ김정희

논증과 추론하는 힘을 길러주는 훈련서라고, 소개돼 있다. 요즘 나의 가장 큰 고민과 만나는 책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로 선택했다. 항상 나는 내 관심사대로 골라서인지 내가 고른 책이 평가단 도서로 선정된 적이 별로 없다. 

"집의 구조를 생각하면 논증을 이해하기가 쉽다. 일반적으로 집은 토대, 벽, 지붕으로 이루어진다. 논증의 구조 역시 마찬가다. 모든 논증은 토대(가정), 벽(전제), 지붕(결론)으로 이루어진다. 집을 지을 때 지붕이 머리 위로 무너져 내리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벽을 튼튼하게 세워야 한다. 벽이 튼튼하게 서 있으려면 기초 공사를 확실하게 해야 한다. 논증 방식으로 생각을 펼칠 때도 마찬가지다. 생각의 토대, 즉 가정을 확실하게 다지면 벽, 즉 전제가 더 굳건히 서서 지붕, 곧 결론을 흔들림 없이 지탱한다. 이 구조가 견고할수록 무너뜨리기가 힘들고 거센 공격에도 끄떡없이 버틸 수 있으며 모든 논쟁에 걸핏하면 등장하는 비판의 진동에 흔들림 없이 버틸 수 있다. 누구나 자신의 논증이 이렇게 물샐틈없이 치밀하고 굳건하기를 바랄 것이다. 지금부터 내가 그 방법을 알려주겠다. 당신은 그냥 잘 따라오기만 하면 된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