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 닦고 스피노자]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물 닦고 스피노자 - 마음을 위로하는 에티카 새로 읽기
신승철 지음 / 동녘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눈물 닦고 스피노자>는 2012년 대한민국을 힘겹게 살아내고 있는 이십대 백수 김철수의 이야기로 풀어나간다. 내 몸 하나 누이면 꽉 차는 고시원에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며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그의 이야기는 지나치거나, 모자라지 않게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나름 사회적 명예를 얻은 이들이 미디어에 나와서 이십대가 처한 현실의 아픔에 공감하는 양, 판에 박힌 클리셰를 읊는 것이-예컨대 고시원, 노량진, 88만원 세대 등의 수식- 싫었더랬다.) 철학적, 심리적 접근방식을 건조하게 전하기보다 현실에 방점을 찍고 스피노자를 통해 대안을 모색하려고 한 저자의 노력이 많이 느껴졌다. 실제로 지은이 신승철 님은 부인과 함께 ‘철학공방 별난’을 운영하고 계신다. 보다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이야기가 나올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배경 덕분인 듯하다.


2. 고시원 화장실 거울 속에서 우연히 만나 철학자 스피노자와 대화를 나눈다는 설정, 약속시간에 늦어 스피노자가 토라진 것을 묘사하거나 주인공이 방황하는 청소년을 다독이는 이야기 등이 가끔은 어린이 전집용 학습만화를 읽는 듯 어색하기도 했지만 그렇기에 말랑하고 가볍게 철학과 현실을 접목시킬 수 있었던 것 같다. 상황에 맞게 스피노자의 <에티카>를 인용해 식상한 위로가 아닌 철학적 해법을 제시한다. 구체적인 실천 방안까지 제시되진 않는다. 개념을 쉽게, 그리고 문제 해결에 있어 어디에 집중해야 할지 방향을 안내해주는 느낌이다. 예컨대, 불안을 겪는 젊은 백수 철수에게는 사랑을 통한 변용으로 딱딱한 외피를 허물고 더 자유로워지라고 조언한다. 또 우울증을 겪는 소녀에게 관계의 재배치를 통한 내적 혁명을 제언하며 중독, 조울증 등 현대인들이 앓고 있는 심리적 고통에 대한 해법을 스피노자의 철학을 바탕으로 함께 근접해가는 식이다. 


3. 흔한 ‘힐링팔이’ 책이 쏟아지는 요즘 차별화된 치유의 책이란 생각이다. ‘저자의 말’ 중에 이런 대목이 있다. 심리학 책들은 하나같이 “너의 마음의 태도나 자세를 바꾸어라, 그러면 마음이 치유될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스피노자의 해법은 이와 다르다. 마음을 바꾸기 위해서는 스피노자가 ‘내재성’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한 자신의 관계망과 배치를 바꾸어야 하는 것이다.(중략) ‘욕망’과 ‘무의식’의 개념을 창안한 철학자이면서도 이와 평행을 이루는 ‘내재적 이성’을 이야기하는 스피노자가 <에티카>에서 보여준 난해한 문장들을 치유의 방법론으로 만들어보겠다는 구상을 하게 되었다. 그저 상처를 덮기보단 직시하고 어디서부터 바로잡아야 하는지 고민이 된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될 것 같다. 혹은 변용이 무엇인지, 내재적 변화란 어떻게 시도되는 것인지, 혹은 스피노자란 철학가의 사상은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나의 우울과 공포가 어디서 오는 것인지 궁금하다면 부담 없이 펼쳐들어 물음을 주고받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