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애플의 수장 스티브 잡스가 세상을 등지면서 과연 애플이 이전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초미의 관심사가 되었던 적이 있었다. 잡스 사망 후 한때 주가가 내려가긴 했지만, 새로운 CEO 팀 쿡을 앞세운 애플은 엑손모빌을 제치고 시가총액 1위를 차지하며 건재함을 과시했다. 전 세계를 아우르는 수많은 애플 추총자들을 양산해 내고, 그들을 붙들어 놓고 있는 애플의 힘은 과연 어디서 오는 것일까. 이전의 책들이 실리콘밸리의 걸출한 인물인 스티브 잡스 개인의 스토리를 풀어내는데 집중했다면, ‘인사이드 애플은 애플사의 구조와 시스템에 포커스를 맞춰 독자들의 궁금증을 하나둘 벗겨주고 있다.

 

간혹 독자들 중에는 스티브 잡스의 공식전기와 내용면에서 별반 차이가 나지 않아 실망스럽다는 평을 내리기도 하는데, 이는 성급한 판단이 아닐까 하는 사견을 붙여본다. 경제전문지 <포춘> 선임기자로 실리콘밸리를 발로 뛰며 이 방대한 자료를 모든 애덤 라신스키의 진가는 책을 끝까지 읽어보아야 알 수 있다. ·현직 애플 직원을 최고위층에서부터 말단 엔지니어까지 그리고 애플과 함께 일했던 제휴회사 직원들까지 폭넓게 인터뷰해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비밀주의로 꽁꽁 둘러싸고 있던 애플의 이야기를 이렇게나마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저자의 노력은 인정할만하다.

 

애플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상식을 뒤엎는 회사이다. 소통과 투명성이 기업경영의 화두인 요즘, 비밀주의를 고집하는 경영철학. 아이러니한 것은 바로 그 점이 애플의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는 한 요소라는 것이다. 자기가 맡은 분야의 업무 이상은 알 수도, 알 필요도 없는 기업 시스템 속에서 오로지 집중과 성과물에 초점이 맞춰진다. 애플사 내에서도 물론 불만은 존재한다. 그러나 그 구성원들은 다른 곳에서는 할 수 없는 일을 한다는 자부심으로 애플사가 IT기업의 선두자리를 당당히 지키는 토대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비밀주의는 마케팅 방법으로도 이어져, 애플의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호기심의 척도를 더욱 높여주곤 했다. 완벽하게 정보를 차단하여 대중들의 관심이 정점을 찍을 때를 노리고 거기에 더해 대중이 원하는 혹은 그 이상의 디자인과 기능을 선보임으로써 매번 신제품이 출시될 때마다 화제를 모으곤 했다. 물론 스티브 잡스의 독특한 프리젠테이션 방식도 빼놓을 수 없다.

 

스티브 잡스라는 한 천재가 다져낸 회사, 애플. 이는 현재로선 모방할 수도 없는 세계 유일의 한 기업의 역사이다. 스티브 잡스의 뒤를 이은 팀 쿡은 저자에 의하면 오래전에 그 후계자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았다. 현재 그는 큰 잡음 없이 애플사를 이끌고 있으며 스티브 잡스의 업적을 뒤집어엎기보단 그 방식을 이어가는 쪽을 택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의 전기에 흥미를 가지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이 책에도 관심을 가지리라 생각한다. IT에 굳이 깊은 관심이 없더라도 읽기에 흥미진진한 책이다. 자신의 관점이 어떤 쪽이든 한번쯤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09:4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