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가난한 사람이 더 합리적이다 - MIT 경제학자들이 밝혀낸 빈곤의 비밀
아비지트 배너지.에스테르 뒤플로 지음, 이순희 옮김 / 생각연구소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비가 미덕인 세상을 살아가면서 대게는 부에 초점을 맞추게 마련이다. 주위를 둘러봐도 온통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논의만 난무할 뿐, 일반 시민들에게 가난과 관련된 것들은 말하기 꺼려지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러한 사람들의 관심을 뒤집고 가난에 대해 집중 조명한 두 학자들이 있다. 아비지트 배너지와 에스테르 뒤플로가 바로 그들. MIT빈곤퇴치연구소를 설립해 빈곤 문제 해결을 연구하는 개발경제학자들이다.

 

제목에 다소 오해의 여지가 있음을 말하고 싶다. 처음 책을 넘겼을 때는 한국어판 제목 가난한 사람이 합리적이라는 문구에 다소 의아한 부분이 있었지만, 중간쯤 읽어 가다보니 이는 과도한 의역이 아닌가 하는 사견. 가난한 이들이 더 합리적이라기보다는, 이치에 맞지 않는 결정을 내리는 것 같아 보여도 이들의 결정에는 그들 나름의 판단기준이 분명 있다는 점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가난한 이들은 오랜 시간이 걸리는 미래의 큰 이익을 위해 현재의 작은 손실을 참아내지 못한다. 이것은 그들이 특별히 비합리적이기 때문이 아니다. 평균 혹은 그 이상의 소득을 얻는 이들보다 현재의 손실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그들로서는 그러한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는 설명. 말라리아 예방을 위해 모기장을 사지 않는 것도, 무료예방접종을 받지 않는 것도 다 그런 이유에서 비롯된다. 그렇다면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어떻게 빈곤이라는 상황을 타개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뛰어난 재능을 타고났어도 그 역량을 키워줄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해 결국 도시의 부랑아가 된 아이가 있다면, 단지 주변의 일이기 때문에 쉬이 넘길 수 있는 일일는지. 안타가운 인재의 낭비를 줄이기 위해서라도 먼 산 바라보듯 있을 수는 없다는 데 공감했다. 저자들은 여기서 다양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결정적인 정보를 믿을만한 루트를 통해 제공한다거나, 빈곤층을 위한 특수 예금계좌를 개발한다거나 그 예금계좌의 관리비용을 정부가 보조하는 방법 등, 가난한 이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아주 많다. 이 다양한 방법들을 적용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정부운영방식과 정책의 개선에만 기대선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 다양한 시도와 함께 개선을 이루려는 신념과 행동, 즉 자기충족적 예언이 수레의 바퀴처럼 함께 굴러가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상황을 바꿔보겠다는 믿음. 작은 생각 하나가 큰 물길의 방향을 돌려놓을 수도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7-21 1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