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무엇이 되기 위해 살지 마라 - 세계은행 총재 김용의 마음 습관
백지연 지음 / 알마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수의 사람들이 성공이나 경제, 더 구체적으로는 돈으로 세상살이를 판단하는 요즘 무엇이 진정한 가치인지 조차도 가끔 헷갈릴 때가 있다. 그래서일까, 유난히 마음의 위로를 구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고 거기에 부응하듯 수많은 멘토들의 다양한 조언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 수 많은 멘토들 사이에서 나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이가 있었다.

그는 바로 김용, 현 세계은행 총재이다.

 

백지연의 <피플인사이드>에서 그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었고, 인터뷰어의 질문에 시종일관

진지하게, 그러면서도 잔잔한 미소를 잃지않고 성심성의껏 답변을 하는 그의 모습이 오랫동안

기억속에 남아 있었다. 그러던 차에 그의 인터뷰집이 출간되었다는 기분 좋은 소식.

 

그에게는 참으로 영예로운 수식어가 따른다. 아시아계 최초의 다트머스대학 총장, 그리고 최초의 아시아계 세계은행 총재. 한가지만 제대로 성취하기에도 버거운 세상에서 그는 어떻게 이러한 자취를 남기게 되었을까. 당연히 그가 보낸 성장기와 받은 교육에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다.

 

균형을 잡기란, 어떤 분야에서든 고수의 경지다. 그에게는 사고의 균형을 잡아줄 교육의 조건이 갖춰져 있었다. 김용 자신도 인정하는 행운. 실용을 강조하시는 아버지는 치과의사로 아들 김용에게 어릴 적부터 잘하는 일을 찾고, 그 일에서 힘을 키우라고 가르쳤다. 세상을 살아가는 눈을 틔워준 셈이었다. 이에 반해 퇴계 철학을 연구하시는 어머니는 사유의 힘을 아들에게 가르쳤고, 이는 아들 김용에게 아는 것을 넘어선 실천의 자세를 심어주셨다. 자연스럽게 실용과 실천(사회에 대한 관심)의 접목이 그의 내면에 뿌리를 내렸고, 이후 그는 자신의 이러한 교육환경에 깊이 감사하고 있다.

 

이는 이후 그의 교육관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고, 다트머스대학 총장 시절에 학생들의 교육목표로 삼기에 이른다. 융합과 링크로 이루어진 스페셜리스트이자 제너럴리스트로 교육하여 진정한 글로벌시티즌을 탄생시키기 위한 것이다. 스펙만을 쌓기에 급급한 한국의 대학생들에게도 마음에서 우러난 진정한 조언을 하고 있다. 세상을 보는 안목을 키우는 것이 우선임을 강조하는 것도 잊지 않고 있다. 그는 자신의 자녀들에게도 교육자로서의 면모를 보인다. 위에 설명한 것들 이외에도 1만시간의 법칙을 일깨우고 있다. 부모로서 자녀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탐색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고, 그것이 정해지면 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1만시간 법칙의 원리와 비슷한 시간투자라든지 집중할 수 있는 여건 등의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한다. 역시 교육가로서의 안목에 탄복하지 않을 수 없다.

 

김용 총재는 브라운 대학에 진학하여 고전 및 인문학 교양을 쌓은 뒤 하버드대에 진학하여 수학하면서 절친 파머와 함께 PIH를 설립하여 가난한 이들에게 지역을 가리지 않고 의술을 베풀었다. PIH 활동은 여느 의료봉사 조직, 의료봉사의 관성을 부수었고, 김용은 참여자와 담당 공무원들에게 혁신을 요구하였다. 이것이 그가 후에 세계은행 총재가 되는 밑거름이 되어 주었을 것이다. 그의 이러한 행적을 따라 가면서 나는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라는 가치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취업을 위해 고전하고 있는 대학생, 한 집안의 가장, 가정을 이끌어야 하는 직장여성, 가정 주부 그 누구에게라도 그의 도전과 실천은 귀감이 된다. 타이틀에 이끌린 막연한 선망이라기 보단 그의 진솔한 이야기에 마음이 간다. 내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이었던가 찬찬히 돌아볼 시간도 가지게 되었고, 글로벌시티즌을 강조하는 그의 말처럼 나의 좁은 시야를 키워야겠다는 실질적인 동기를 부여 받았다. 그 외에 읽어보고도 까마득히 잊어버렸던 1만시간의 법칙을 곱씹어보며 욕심만 키울 것이 아니라, 내가 실천해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를 깨달았으니 이 얼마나 고마운 일인지. 한 인물이 그의 사회적 지위에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말이 과히 틀린 말은 아니다. 임기 마지막까지 한국인으로서 멋진 면모를 보여주시기를 기대하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2-06-17 20:4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