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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누구인지 말하는 것이 왜 두려운가 - 내 안의 나를 바꾸기
양창순 지음 / 현대문학북스 / 1999년 4월
평점 :
절판
용어 노트
* 아니마 (anima) : 융의 이론으로 남성의 무의식 속에 자리잡은 여성성
* 아니무스 (animus) : 여성의 무의식속에 자리잡은 남성성
( '아니마 아니무스' 라는 제목의 시집이 있다 집에. 문 경화 시인의. 제목과 통하는 시들이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
* 페르소나 (persona) : 개인이 외부 세계에 나타내는 외적 모습
( 이 제목의 영화 비디오가 집에 있는데, 이 단어를 처음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본문중에서 써머리
* 인생의 청년기는 35세부터 40세까지의 어딘가에서 종막을 고한다. 이전까지는 누구나 인생의 목표가 좀더 외향적인 곳에 쏠려 있게 마련이다. 원하는 직업을 갖고 원하는 배우자를 만나 결혼하고 사화적으로도 성공하는 것이 이 시기의 최대 목표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40대가 넘어서 청춘이 종막을 고하면 인생은 더 이상 생생하지 않다. 인생에서 외형적인 가치에 목표를 두었던 성취욕이 달성되자 그 자리를 무력감과 무의미가 차지해버린 것이다. 덕분에 전에는 매우 중요하게 생각되던 가치가 그 중요성을 잃었으며 인생은 그저 공허하고 우울할 뿐이다. 중년기에 이런 극심한 위기를 겪는 이유 중의 하나는 그동안 사회적 지위를 얻기 위해 활동에 쏠려 있던 에너지가 정신적인 가치에서 철수되었기 때문이다. 이 에너지의 물길을 정신적인 가치로 돌리는 문제는 인생의 가장 큰 도전의 하나이다. 물질적 가치가 아닌 새로운 가치가 필요하다. 적극적인 자기 수용을 통해 스스로의 참 모습을 인식하는 것
* 사람과의 관계에서 저지르게 되는 실수들
1. 사소한 일에 집착하고 걱정한다. 2. 다른사람의 마음을 다 안다고 생각한다. 3. 다른 사람을 통해 내가 어떤지 알고 싶어한다. 4. 지나친 낙관 주의 -내 행동에 대한 책임은 내가 진다는 분명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문제의 핵심을 꿰뚫어보려는 노력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 막연히 잘되리란 생각은 낙관주의도 아니고 희망은 더더욱 아니라는 점. 5. 지나친 비관주의 -내가 허용하기 떄문에 내 안에 들어와 있는 것. 인생을 지리멸렬하게 살고 싶지 않다면 마음에서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메시지를 몰아내야한다. 6. 지나친 완벽주의 - 완벽주의는 열등감의 다른 표현 7. 비교의 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