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한차례 뿌린 비가 또 언제 쏟아질지 모르는데도 점심 먹고 난 후 뒷산 산책을 나섰습니다.

동행은 남편과 강아지입니다.

지난 주말에 보았던 할미꽃이 지금은 제대로 다 피었을 거라는 얘기를 하며 걸었습니다.

 

 

 

 

 

 

 

 

 

 

 

 

 

 

 

 

 

 

 

 

 

 

 

 

 

 

 

 

 

 

 

 

 

 

TV 세계테마기행이라는 프로그램에서 미얀마 편을 보았습니다.

아침 일찍 남편과 함께 호수로 가서 물고기를 잡아다가 장에 가서 파는 일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젊은 아기 엄마가 나왔습니다. 잡은 물고기를 담은 무거운 바구니를 들고 시장까지 가서 펼쳐놓으며 자기는 이 일이 참 좋답니다. 남편과 함께 물고기를 잡고 그것을 내다 팔아 돈을 버는 일을 할 수 있어서 행복하답니다. 집에 오는 길엔 친정에 들러 맡겨 놓은 아이들을 데려 갑니다. 그날 팔고 남은 물고기들을 어머니에게 드리고 어머니는 쌀을 퍼줍니다. 짐을 들고 큰 아이는 걸리고 어린 아기는 안고 집에 돌아와 저녁을 짓습니다. 얼굴에서 미소가 떠나지 않습니다.

'사는게 뭘까'

이건 편안히 앉아서 TV를 보고 있는 저 같은 사람이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19-04-02 13: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행복을 얻는 방식이 사람마다 다른 것 같아요. 물고기를 잡아다가 장에 가서 파는 일로 행복을 얻을 수도 있고
남편과 식당을 함께 해서 돈 벌어 행복해 하는 주부도 있고요... 저처럼 책을 보며 행복해 하는 사람도 있고,
책을 내서 행복해 하는 사람도 있고... 정답은 없고 그저 자신이 무엇에 행복해 할 수 있는지를 아는 것. 이게 중요하다고 봐요.
제 친구 중에 이제서야 취미를 만들 생각이라는 친구도 있어요. 그래서 제가 이것저것 배워 봐야 알 수 있을 거라고 했죠.
자신에 대해 아는 일, 이 먼저인 것 같습니다.

hnine 2019-04-03 04:32   좋아요 0 | URL
제가 오래전 태국에 가서 인상적이었던 것 중 하나가, 그리 잘 사는 동네가 아닌 곳이었는데 사람들 표정이 참 평화롭다는 것이었어요.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어른들은 어른대로, 꾸밈없이 웃는 모습이 보는 사람도 그냥 무장해제되는 느낌이요.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인사 잘하고 잘 웃는것은 미국, 유럽의 선진국에서도 으례 보는 풍경이잖아요. 하지만 그것과 달랐어요. 많이 가진 것이 행복에 꼭 필요한 것은 아니구나, 너무나 많이 읽고 들어서 알고 있던 것을 스스로 느끼는 순간이었다고 할까요.
저희 나이는 정말 취미 생활이 필요한 나이지요. 노후에 필요한 세가지로 일, 봉사, 취미, 이렇게 세가지를 꼽는 사람도 있더군요. 스스로 찾아야 하고요.
다른 이의 업적이나 사는 방식을 부러워하고 따라하는 일이 부질없다는 것을 깨닫는 나이인가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