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김지은 지음 / 웨일북 / 2025년 9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전략의 문장들'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PR 글쓰기의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과거에 비해 미디어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SNS와 유튜브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고,
소비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실을 바라보고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이익에 따라서,
여러가지 이해관계에 따라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잘못 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 역시 많아졌다.
그리고 이것을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마치
진실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설득하고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전략의 문장들' 은 목표가 분명해야 하는
PR 글쓰기, 맥락을 설계하는 브랜드 언어 전략,
위기를 극복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읽고 싶어지는 글을 만드는 구조화 전략,
다양한 버전의 뉴스를 생산하는 실전 전략,
디지털 환경에 최적화된 메시지 설계 전략,
구성원들을 결속하는 내부 메시지 전략,
PR 글쓰기의 윤리와 책임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빠르게 변화하는시대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영역과 효과적인 PR을 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관점과 마인드,
구체적인 실행 방안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지난 25년간 기업 커뮤니케이션 리더로
활동하며 브랜드 전략 수립, 위기관리,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고,
기업 커뮤니케이션과 PR 글쓰기 교육을
하고 있는 저자만의 오랜 PR 글쓰기
경험과 노하우 등을 바탕으로
PR 글쓰기의 올바른 개념과 가치가 무엇인지,
PR 글쓰기가 해야하는 구체적 역할이 무엇인지,
어떤 관점과 목적, 기준을 가지고 PR 글쓰기를
해야하는지 하나하나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브랜드 언어 전략, 위기 극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사화를 위한 메시지 구성,
검색되는 콘텐츠 제작을 위한 메시지 설계,
조직단합을 위한 리더의 신뢰있는 메시지 등.
상황과 대상, 목적에 따라서 진정성과
설득력을 갖춘 글쓰기를 하는 방법을
다양한 예시와 함께 알려주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전략의 문장들' 을 통해 PR 글쓰기의
기초에서부터 효과적인 PR 글쓰기를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