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소련의 우주 탐험 대결 - 최초의 인공위성부터 달 착륙 그리고 우주 정거장까지 풀빛 지식아이
클라이브 길포드 지음, 폴 다비즈 그림, 채연석 옮김 / 풀빛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국과 소련의 우주 탐험 대결' 은 

우주 개척 전쟁을 벌이면서 먼저 인간을 달에 보내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했던 미국과 소련의 

우주 탐험의 역사가 자세히 담겨 있는 책이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독일은 로켓으로 추진 되는 무서운 V-2 유도 미사일을

만들었는데, 이 로켓의 일부와 로켓을 만든 

많은 과학자가 2차 세계 대전 말기에 소련과 미국으로 넘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1950년대 세계 초강대국이었던 미국과 소련은

우주 탐험의 선두에 서려는 경쟁을 치열하게 하게 되고 

이후 지속적으로이어지게 된다.


1961년 4월 12일 소련의 장교였던 가가린이 탄 

로켓이 지구 궤도에 진입하면서 최초의 우주인 타이틀을 소련이 갖게 되고, 

미국 역시 머큐리 우주선을 통해 우주인을 탄생시킨다.


이후 무인 탐사선을 통해 우주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얻기 위해 경쟁하고, 달 탐사를 위해 경쟁한다. 

소련은 우주 비행사 한 명을 달에 보낼 계획을 세우지만 

달로켓인 N1로켓 개발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1969년 7월16일 오전 9시32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달을 향해 발사된 '아폴로 11호' 가 나흘만인 20일 

우주인 세 명을 싣고 무사히 달 표면에 도착했고, 

다음날인 21일 선장 닐 암스트롱이 달에 첫발을 내딛는다.


미국과 치열하게 우주 개척 전쟁을 벌이던

소련은 미국보다 먼저 우주선과 유인 우주선을 

우주로 보냈고, 달에 로봇도 먼저 보냈다.


그래서 미국의 아폴로 11호 달 착륙 소식은 

소련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달 탐사에 대한 의지가 크게 꺽기게 되었다고 한다.


책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미국의 달 착륙과 관련 된 

소련의 반응이 궁금해서 찾아봤다.


당시 우주 개척에서 소련의 국제적 위상 때문에 

미국의 달 착륙을 어떻게 다룰 지가 중요했는데, 

소련은 아폴로 11호 달 착륙을 생방송 하지 않고 

뒤늦게 녹화방송을 하면서 아주 건조하게 사실을 알렸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소련의 우주 개척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러시아 우주 박물관도 아폴로 11호 달 착륙을 조명하고 있다고 한다.



그동안 자세히 알지 못했던 우주를 향한 

두 나라의 뜨거운 열망,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과

우주 개발을 위해 미국과 소련이 얼마나 

치열하게 경쟁을 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지난 7월20일 미국 우주선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 50주년이 되는 날이었다.

우주 탐험 경쟁의 시작은 미국과 소련이었지만, 

최근 중국이 무인 달탐사선 '창어 4호'를 쏘아올려 

인류 최초로 달 뒷면 착륙에 성공하였고, 

유럽, 러시아, 인도, 룩셈부르크, UAE, 

그리고 우리나라도 2030년 달 착륙선 발사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수 많은 나라가 달 탐사와 우주 개발에 뛰어든 상황이다. 


앞으로 우주 개발 분야에서 

어떤 발전된 모습들이 우리를 놀라게 할지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SNS로 마케팅하라 - 돈이 되는 소셜미디어
박희용 지음 / 정보문화사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해 지고 있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이렇듯 소셜 미디어의 발전과 고객 경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고객에게 우리만의 

차별화 된 콘텐츠를 효율적으로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SNS로 마케팅하라' 는 SNS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는 책이다.


책은 변화의 시대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본집에

집중하기, 소셜미디어 살펴보기, SNS 콘텐츠 만들기,

지속 가능성을 위한 스몰 플랫폼 만들기, 브랜드되기,

클라우드로 협업 시스템 만들기로 구성되어 있다.


Part2에서는 내 사업과 제품의 본질을 파악하기, 

고객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기,

이해하기, 관찰하기, 도출하기를 통해 어울리는 콘셉트 만들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우고,


Part3에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가 무엇인지,

계정을 만드는 방법, 소셜 미디어 마케팅 수립을 위해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만들고 측정하기, 콘텐츠가 무엇이고,

잘 된 콘텐츠를 벤치마킹 하면서 분석하기, 글 쓰고 반응 살피기 등

어떻게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Part4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컴퓨터를

활용하여 소설 며디어 콘텐츠 레시피를 만드는 방법, 콘텐츠 제작을 위한

준비를 하는 방법,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Part5에서는 고객들을 우리만의 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웹사이트 만들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맺는 방법, 뉴스레터를 통해 소통하는 방법,

콘텐츠, 소셜미디어, 웹 사이트, 뉴스레터 등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인 마케팅 엔진을 만들기,

팔로워, 팬, 콘텐츠 공유를 늘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Part6과 7에서는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는 회사,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전달하는 회사, 우리만의 정의가 있고, 소비자의

삶을 바꿀 수 있는 브랜드 회사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와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하여 업무를 공유, 

협업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그동안 

소셜 미디어, 마케팅 분야에서 일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양한 사례와 함께 SNS의 기본부터 SNS를 활용한 마케팅까지

단계별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들을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SNS로 마케팅하라' 는 많은 시간을 소요하지 않고, 

큰 비용을 투입하지 않더라도 빠른 성과를 도출 할 수 있는 

SNS마케팅에 대해 자세히 설명 해 주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마케팅 때문에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감성에 디지털을 입혀라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오진영 지음 /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산업혁명의 이슈가 시작된지 꽤 시간이 지났고,

지금도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리고 빠른 변화의 속도를 따라잡는 것은 쉽지 않다.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감성에 디지털을 입혀라' 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의

변화를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책은 조류가 바뀌고 있다, 어종이 바뀌었다, 어선을 바꿔라,

필연성을 높여라, 디지털 누릴 것인가, 눌릴 것인가,

대박 레시피와 스마트 실행관리로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제품 및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 운영 프로세스 ,

고객 경험에 이르기까지 경영전반을 

디지털을 기반으로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으로 

인해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새로운 소비주체로 떠오른 밀레니얼 세대와 

적극적인 소비를 보이는 액티브 시니어처럼 

새롭게 부상한 고객들이 누구이고,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의 고객이 누구이고 어떻게 

고객성공을 이끌 수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저자는 각 기업이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해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HR 빅데이터로 최적의 맞춤혐 서비스를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채널의 통합으로 접점을 확대한다, 

디지털 콘텐츠 신시장과 신사업을 발굴한다,

 디지털 혁신으로 경영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 까지

 4가지 유형을 제시한다.



10년 전만 해도 세계 기업 순위에서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순위를 차지했었는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현재는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IT기업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이라는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기존 환경에 안주하는 기업과  도태될 수밖에 없다. 

현재 모든 기업의 가장 중요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최우선 과제는 디지털로의 전환이다.


포레스터 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까지 모든 기업은 

디지털 약자 또는 희생양 중 하나의 

운명을 맞게 될 것이다라고 예측하였다. 


남은 기간동안 각 기업들이 얼마나 디지털 전환 전략 

추진을 위해 노력을 했느냐에 따라서 

기업의 운명이 달라 질 수도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디즈니 웨이 - 전 세계를 사로잡은 콘텐츠 기업의 모든 것
빌 캐포더글리.린 잭슨 지음, 서미석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새로운 콘텐츠, 차별화 된 콘텐츠,

독특한 콘텐츠, 희소성 있는 콘텐츠, 

공감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고 나서 누구나 쉽게 인증하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이렇게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노력 역시 중요해졌다.

단순히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이용자들에게 우리 콘텐츠만의 

차별화 된 요소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런 콘텐츠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오랫동안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세계관이 담긴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콘텐츠, 다음 작품이 기다려지는 콘텐츠,

상업적으로 성공한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콘텐츠, 

시대를 대표하는 콘텐츠로 인정 받으면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콘텐츠 기업으로 부터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디즈니 웨이' 는 세계 1위 콘텐츠 기업 

디즈니의 성공 원칙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책은 월트의 방식을 비롯하여 

꿈꾸다, 믿다, 도전하다, 실행하다, 합하기로 

주제를 나누어서 총 1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디즈니 웨이' 라는 책 제목처럼 디즈니의 창립자 월트 디즈니의

 '꿈꾸라, 믿으라, 도전하라, 실행하라' 의 강력한 원칙이 무엇이고,

디즈니가 이 원칙들을 어떻게 조직문화, 업무방식, 경영전략에 적용하고

실행하고 있는지, 고객 중심이 무엇인지 제대로 파악하고,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지, 

체계적인 디즈니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구성 되어 있는지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디즈니를 제대로 이해하고 

새로움을 만들어내는 방법을 알 수 있었고 흥미로웠다.


저자인 '빌 캐포더글리와 린 잭슨' 은 

오랫동안 디즈니의 성공 전략을 연구 해 왔고,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디즈니의 다양한 곳을 찾아다니면서 알게 된 내용을 바탕으로, 

디즈니의 '꿈꾸고 믿고 도전하고 실행하라' 는 디즈니의 핵심 원칙에 대한 

저자들의 새롭고 흥미로운 시각과 분석이 잘 담겨 있다.


또, 이런 디즈니의 핵심 원칙을 조직 문화, 

기업 전략에 적용하여, 고객 지향적으로 바뀌거나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거나, 조직 문화를 개선하면서 

혁신적인 변화를 이루어낸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 원칙에 대해 

어떤 점을 중요시 생각하고 행동 해야하는지에 대해배울 수 있었다.


'디즈니 웨이' 를 읽으면서 어떻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와 

트렌드에도 흔들리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즐겨 찾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기존의 고객들을 만족 시키고,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었고, 디즈니의 핵심 원칙을 적극 실천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돈의 감각 - 절호의 투자 타이밍을 귀신같이 눈치채는 비결
이명로(상승미소)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해가 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비는
소원 중에 하나가 바로 돈을 많이 버는 것이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3명 중 1명이 원하는 꿈으로
 '건물주가 되는 것' 을 꼽았다.
'조물주 위에 건물주' 라는 말이 
일상이 된 것 처럼 누구나 건물주를 꿈꾼다. 

경기침체, 실업률, 부동산 경기 침체, 
로또청약 등의 뉴스가 매일 반복되고 있으며, 
열심히 일을 하고 돈을 벌어도, 돈을 모으는 것이 쉽지 않다. 

자수성가 한 사람들, 직장인 월급으로 강남에 아파트를 구입한 사람들, 
건물주가 된 사람들이 쓴 재테크 관련 책들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어려운 내용이 많고, 일방적인 내용으로만 느껴져서,
현재 나의 경제상황에 맞게 적용해서 재테크를 실천하는 것이 어렵다.

누구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고, 부자를 꿈꾼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안 되거나 제대로 된 수익을 얻기 어렵다.


'돈의 감각' 은 돈의 감각을 키우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는 책이다.

책은 프롤로그, 돈의 감각을 기르기 위한 경제 지식,
경제 사이클을 알아야 돈이 보인다, 어떻게 돈의 감각을 기르는가,
환율로 기르는 돈의 감각, 글로벌 경제로 돈의 감각(중국),
글로벌 경제로 기르는 돈의 감각(미국), 돈은 미래를 알고 있다, 
에필로그로 구성되어 있다.

'돈의 감각' 이라는 책 제목처럼 돈이 무엇인지, 
경제 사이클의 기본 원리와 경제 현실, 인플레이션과 부동산 예측, 
환율과 금리, 중국 시장의 현황, 미국 시장의 현황,
 돈의 미래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통해 경제를 제대로 이해하고,
 돈의 감각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최신 자료와 도식화 된 자료,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들을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어렵고 복잡하게 느끼는 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뉴스와 기사를 통해 많이 접하게 되는 
경제 용어에 대해 자세히 풀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경제에 대해 잘 모르거나, 관심이 없었거나, 
복잡하다고 느꼈던 사람들 역시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 같다.

'돈의 감각' 을 통해 그동안 잘못 알고 있거나 
몰랐던 돈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경제용어, 흐름, 
세계경제 흐름에 대해 제대로 알 수 있었고,
경제 공부를 흥미롭게 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