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 있는 생각 설계 - 직감과 논리를 이어주는 사고법
사소 쿠니타케 지음, 김윤희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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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떠올리려고 수 많은 노력을 하지만,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렵고, 어떻게 하면 이런 생각들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하고 있다.


'쓸모 있는 생각 설계' 는 

생각 설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을 그대로 따라하거나

다른 사람들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에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 아니라 


갑자기 떠오른 자신만의 생각을 바로

구체화 시키는 과정에 노력을 기울이면서

결국엔 많은 사람들부터 인정과 공감을 얻을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생각 설계' 라고 한다.


직감과 논리를 연결해 사고하고 

공상을 전략으로 바꿔나가는 작업,

기존에 없던 독창적인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생각 설계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의 취향이 아닌 나에게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자기 모드를 스위치를 켜고 있어야 새로운 생각을 하거나

한 가지에 꽂혀 집요하게 궁리하고 탐구하는 힘을 강하게 

발휘 할 수 있고, 새로운 상황이나 사물에 영감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기존의 상식과 통념에서 벗어나

무의미한 것에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성과를 이끌어 내면서 변화를 주도해 

나갈 수 있게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기 모드에서 도출한 모든 공상이 다 의미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공상을 표출한 후에는 이를 구체적인 형태로 틀을 잡고 

주변 사람들을 납득시키는 과정을 반드시 거치면서

직감에서 시작한 사고가 단순한 공상으로 끝나지 않게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고 활용해야 할 것 같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유학 시절의 경험과 

기업에서 신규 사업 창출 프로그램을 담당했던

저자의 오랜 경험과 수많은 사람들과의 만남, 관찰을 통해

알게 된 직감과 논리를 이어주는 사고법을  

다양한 사례와 구체적인 훈련 방법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흥미롭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책을 통해 배운 내용들이 익숙해질 때 까지 

반복 학습 하면서, 각각의 상황과 해결해야 하는 

문제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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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 달러의 흐름으로 보는 세계 경제의 작동원리
다르시니 데이비드 지음, 박선령 옮김 / 센시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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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번의 세계대전으로 인해 유럽 경제 전체가 약화 된 상태에서 

강대국으로 미국이 새롭게 떠오르게 됐고,

미국식 자본주의가 세계 경제에 막강한 영향을 끼치게 되면서

미국의 통화인 달러가 전 세계 경제를 움직이게 되었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은 달러의 흐름을 통해

세계 경제가 어떤 원리를 작동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경제는 우리가 생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경제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돈의 흐름을 알아야 하고,

여러 화폐 중에서도 전세계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기축통화인 달러의 흐름에 대해 알아야 한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은 

미국, 중국, 나이지리아, 인도, 이라크

러시아, 독일, 영국, 그리고 다시 미국의 순으로 해서

달러의 흐름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각 나라마다 달러를 어떻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달러가 각 나라의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달러를 활용한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국가별로 비즈니스, 협상, 전략 등에서 활용되고 있는지,

각 나라의 현실과 그에 해당하는 경제 현상의

기초적인 원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세계 경제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최근 달러화 가치가 글로벌 경제 성장 

불확실성과 정치적 긴장 속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주요 중앙은행의 정책 결정 등 

빅 이벤트가 지나간 뒤 글로벌 성장 둔화 우려,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안전통화의 강세가 나타났다.


외환 전문가들은 글로벌 성장 전망이 여전히 불확실하고 

지정학적 긴장이 완화하지 않는다면 

현재와 같은 시장 흐름이 이어질 것이라면서 

달러의 추가 강세를 예상하고, 

올해 더 작은 통화들은 약세가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렇듯 오늘날 기축통화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미국의 달러이고,

기축통화 덕분에 미국은 세계 경제의 패권을 쥘 수 있게 되었다.


'1달러의 세계 경제 여행' 을 통해

세계 경제의 원리와 세계 경제, 자본시장과 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있어 달러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제대로 이해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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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키우는 고양이 - 유튜버 haha ha와 공생하는 고양이, 길막이의 자서전
하하하(haha ha) 원작, 길막이와 삼색이 감수 / 다독임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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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반려동물 인구는 1000만명을 

훨씬 뛰어 넘어 1500만명을 바라보고 있다.


반려동물이 가족의 개념으로 인식되면서 

펫시장 규모는 2014년 1조5000억원에서 

2017년 2조3000억원으로 3년 만에 1.5배 성장했고, 

올해는 3조원 이상으로 전망 되고 있다.

이렇듯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소득증가 등으로 반려동물을

양육하는 인구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을 주인공으로 하는 

유튜브 채널역시 증가하고 있다. 


영상을 통해 반려동물의 모습을 보면서 

공감하고 힐링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haha ha는 고양이를 주제로 하는 유튜버로

현재 51만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다.


'인간을 키우는 고양이' 는 유튜버 haha ha가 쓴

고양이에 대한 글과 사진이 담긴 고양이 에세이다.


기존의 반려동물을 주제로 하는 책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면서 겪는 다양한 경험과

느낌이 담긴 짧은 글과 사진으로 구성된 경우가 많았는데, 


'인간을 키우는 고양이' 

haha ha와 공생하는 고양이, 

길막이의 관점에서 이야기한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나는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아서 고양이가 

어떻게 생활하는지, 어떤 것을 즐겨 먹는지,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어떨 때 기분이 좋고, 

어떨 때 화가나는지, 주인에게 어떻게 행동하는지 등에 대해 잘 몰랐다.


고양이의 관점에서 있었던 사소한 일에서부터 

외부 다른 반응들에 대해 어떤 움직임과 태도를 

보이는지 알 수 있었고, 새롭게 느껴졌다.


특히 각 글마다 고양이의 사진이 함께 있어서 

haha ha와 함께하는 이 책의 주인공인 

고양이가 여러가지 상황에서 어떤 모습으로 있었고 

어떤 행동을 하는지, 표정을 지었는지 알 수 있어서 

글에 더 공감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반려동물과의 소소한 일상과 다양한 느낌을

편안하게 이야기하면서, 쉽게 읽히는 경우가 

흔치 않은데 오랫동안 고양이들과 함께 지낸

저자의 경험과 감성이 그대로 느껴지는 글을 통해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사람들 역시 

쉽게 공감 할 수 있게 만드는 것 같다. 


고양이가 주인공인 책이라서 

낯설기도 했지만 그동안 고양이에 대해 

모르고 있었던 사실들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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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핑몰 가이드북 이젠 나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지금 시작해도 괜찮아
신승희.황윤정 지음 / 성안당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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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때 보다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고, 
창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기이다. 

온라인 마켓 플랫폼, 소셜미디어 플랫폼,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창업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플루언서 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영상과 SNS을 통해
맛집, 뷰티, IT제품 등에 대한 정보, 후기를 전달하고, 
보는 사람들과의 신뢰를 구축 해 나가면서 많은 팬을 확보한다. 
그 후 자신이 운영하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제품을 판매한다.

이처럼 최근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제품 판매를 통해 
높은 수익을 얻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언급되고 있고, 특히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의 성장과 함께 
누구나 쉽게 제품을 판매하고 구입 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추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 

'이젠 나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책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하기
상품 등록 노하우, 상품 연출 및 사진과 영상 촬영,
스마트스토어 인테리어,상품 홍보 전략, 
배송과 고객 만족 서비스까지
6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기본적인 기능과 정보,
관리자 메인 화면에 대한 정보와 함께 상품 등록, 
디자인 꾸미기를 기본적으로 한 뒤,

어떤 카테고리에 등록하는 것이
네이버 검색 엔진의 정확도에 부합할지 고민하기,
키워드(상품명 키워드, 연관 키워드, 태그 키워드) 노출 , 
상세 페이지 작성과 콘텐츠를 통한 유입, 상세 정보와 
태그를 통해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매출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인 상품이 돋보일 수 있도록
연출하는 방법과 영상 촬영을 통해 구매력을 높이고
상품 태킹, 연관상품 들록을 통해 효과적으로 
상품을 노출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스마트스토어를 방문한 고객이 컨셉을 한 눈에
쉽게 파악 할 수 있도록 제대로 꾸미는 방법,

스마트스토어와 네이버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최소 비용으로 효과적으로 상품을
홍보하는 전략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배송, 꼼꼼한 고객 관리를 통해 
신뢰를 구축하는 방법, 정산과 
세금에 대한 부분까지 알려준다.

그동안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러 이미지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기초부터 실전까지 단계별로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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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가 전부다 - ‘콘텐츠 온리’의 시대, 콘텐츠를 가진 자가 세상을 가진다
노가영.조형석.김정현 지음 / 미래의창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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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의 조사의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YouTube로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의 

모든 세대에서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이었다.


이처럼 누구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영상을 

즐길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자신만의 콘텐츠로 

영상을 제작하는 수 많은 크리에이터가 생겨났고 지금도 생기고 있다.


과거에는 콘텐츠라고 하면 낯설게 느꼈던 단어였는데

이제는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이야하기 하고 얼마나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다.


'콘텐츠가 전부다' 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미디어 시장의 현황과 대표적인 콘텐츠, 

플랫폼 기업들의 전략에 대해 설명하는 책이다.


오랫동안 자신만의 독특한 아이디어와 

세계관이 담긴 콘텐츠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콘텐츠, 다음 작품이 기다려지는 콘텐츠,


상업적으로 성공한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콘텐츠, 

시대를 대표하는 콘텐츠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콘텐츠의 

전문성과 본질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었고, 

 

콘텐츠를 통해 성공할 수 있었던 콘텐츠, 

플랫폼 기업들은 고객들이 차별화 된 콘텐츠, 

새로움을 느낄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진화 해 왔고, 고객에게 차별화 된 가치와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콘텐츠가 문화, 사회, 경제, 소비시장에서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많은 사람들이 

얼마나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를 소비하고 있고, 

소통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소셜미디어가 발달하면서 새로운 콘텐츠, 

차별화 된 콘텐츠, 독특한 콘텐츠, 

희소성 있는 콘텐츠, 공감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이용하고 나서 누구나 쉽게 인증하고, 

자신의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하고 있다.


이렇게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노력 역시 중요해졌다.


단순히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신경쓰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 이용자들에게 우리 콘텐츠만의 차별화 된 

요소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콘텐츠가 전부다' 를 읽으면서 어떻게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와 

트렌드에도 흔들리지 않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지, 

지속적으로 고객들이 즐겨 찾고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기존의 고객들을 만족 시키고, 

새로운 고객들을 끌어 모을 수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대표적인 콘텐츠 기업들의 핵심 원칙을 적극 실천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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