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박현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창업을 하고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기까지의

과정이 자세히 담겨 있는 책이다.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안 되거나 제대로 된 성과를 

올리기 어렵고, 인정받기도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르거나, 

하는 일마다 다 잘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별한 방식을 통해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는 

싱킹, 빌딩, 디킹까지 크게 3가지로 

주제를 나누어서 이야기 한다.


25년동안 브랜딩 전문 회사를 운영한 

브랜딩 전문가인 저자만의 사고법을 통해 

저자가 일반적인 호텔이 아니라 한옥 호텔 

'노스텔지어' 를 만들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한옥을 새로운 관점으로 해석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 시킨 뒤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성장 시키면서 결국에는 대중과 

업계로부터 인정을 받을 수 있었던 

치열한 노력, 성공을 위한 전략과 


구체적인 과정을 다양한 이미지 

자료와 함께 이야기 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흥미롭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리고 한옥이라는 공간만이 갖고 있는 

차별화 된 특징과 특별함, 한옥의 

각각의 목적과 역할을 갖춘

공간이 필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공간의 활용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세심한 

공간 설계,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찾아오게 만드는 방법과 다른 

호텔들이 미처 신경 쓰지 못하고 

지나치는 부분들에 대한 디테일하고 

구체적인 팁과 노하우를 포함한 조언,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자신만의 

강점이 될 수 있는 요소들을 

제대로 활용하고 극대화 하면서 

최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도심 한옥에서 브랜딩을 찾다' 를 통해 

한옥의 새로운 가치와 활용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브랜드명 정하기에서부터 마케팅, 

포지셔닝, 성장 전략에 이르는 브랜딩의 

전 과정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BR 위대한 통찰 - 지난 100년을 바꾼 살아 있는 경영 아이디어 30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지음, 도지영 옮김, 최한나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HBR 위대한 통찰'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여러 기사 중에서 지난 100년동안

경영 패러다임의 전환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30개의 기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AI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 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거기에 몇 년 전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경제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했고, 

전세계적으로 기존과 전혀 다른 새로운 

변화의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HBR 위대한 통찰' 은 자기경영의 시대 - 피터 드러커,

경쟁의 전략 - 마이클 포터, 블루오션 전략 - 김위찬, 

르네 마보안, 설득의 심리학 - 로버트 치알디니, 


린 스타트업을 대기업에서 활용하는 법 - 스티브 블랭크, 

IDEO의 디자인 씽킹 - 팀 브라운을 포함하여 


경영전략, 비즈니스 모델, 리더십, 

동기부여 변화관리, 기술 등.


빠르게 변화하고 복잡해 지는 비즈니스 

분야에 새로운 접근 방식과 아이디어가 

담겨 있는 30개의 기사를 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전달한다.  


그 중에서도 '경쟁의 전략'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됐다.

기업 전략가는 회사의 역량을 활용해 

경쟁 요인에 대항해 가장 방어를 

잘할 수 있는 지점에 포지셔닝 해야 하고,


전략적 움직임을 통해 경쟁 요인의 밸런스에 

영향을 주면서 회사의 입지를 개선하고 

경쟁 요인의 근본 원인이 변하기를 

기대하고 대응하면서 새로운 경쟁 균형에 

적합한 전략을 선택 해 변화를 유리하게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점을 배울 수 있었다.


현재는 개인화 시대와 AI 기술의 발전,

세대의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기존의 익숙했던 문화들이 점차 사라졌고, 


특히 여러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새로운 

변화들이 빠르게 생기기 시작하였다.


'HBR 위대한 통찰' 을 통해 지금처럼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위기의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통찰과 그에 따라서

원하는 방향과 목적에 맞게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여러 가능성을 철저히 대비하면서 

빠르고 정확하게 수립, 실행 할 수

있는 전략을 잘 준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6 - 창업전에 반드시 읽어야 할 MK에디션
매경이코노미.창톡 장사고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6'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찾아올 수 있는 곳이 되면서 

오랫동안 장사로 살아 남기 위해

알고 있어야 하는 트렌드와 구체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 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 까지 찾는 가게,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가게, 


​새로운 컨셉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색다른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는 가게들이 있다.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6'

업종, 상권, 마케팅, 운영, 글로벌까지.


5가지 PART로 나누어서 현재 자영업

시장을 이끌고 있는 핵심 트렌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현재 각광을 받고 있는 업종이 무엇인지, 

인기 많을 것 같은 창업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단순히 인기 많은 상권, 핫 플레이스라고 

해서 장사가 잘 되는 것이 아니라 명확하게 

타깃을 정하고 단순히 판매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매장만의 특징과 장점을 잘 살릴 수 있는 

차별화 된 콘텐츠를 통해 한 번 방문했던 

고객은 단골로 만들고, 빠져나간 고객은

되돌리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에는 업종 변경 주기가 3~5년에 한 번씩

이뤄졌다면, 트렌드 변화가 빨라진 요즘은 

1~2년으로 더욱 짧아졌고 이런 상황에서는

스테디셀러 사업에 선택과 집중을 하거나


트렌디한 사업은 신흥 프랜차이즈로 업종

변경해 '혁신의 외주화' 를 하면서 빨라지는

트렌드 변화 속도에 제대로 대응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점을 배울 수 있었다.


'MK에디션 자영업 트렌드 2026'

전반적인 자영업 트렌드 분석과 함께

그에 맞는 적절한 대응 전략을 알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 중인 사람들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The Champion 2025-2026 : 유럽축구 가이드북 The Champion 시리즈
송영주 외 지음, 한준희 감수 / 맥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더 챔피언 2025-2026 유럽축구 가이드북' 은 

유럽 축구에 관심 있는 팬들에게는 

최고의 보물과 같은 책이다.


​직접 축구하는 것을 좋아하고, 

오랫동안 K리그 중계 뿐 아 니라

매주 주말이면 유럽 축구 경기를 

빼먹지 않고 볼 정도로 축구를 즐기기 때문에

'유럽축구 가이드북' 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유럽 축구에 관심 있는 팬들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축구 전문가들인 저자들이 

이번 시즌에도 역시 유럽 축구 

시장을 자세히 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에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읽었다.


​잉글랜드, 스페인, 독일, 이탈리아 리그와

유럽 4대리그에 소속된 전체 팀과 손흥민,

이강인, 김민재, 이재성, 황희찬, 황인범,

배준호, 양민혁 등 한국 선수들이 현재 

뛰고 있는 팀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각 구단별 선수들과 각 감독들의 플레이

스타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통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유럽 축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다.


​현재 축구의 흐름을 주도했던 각 국가들의 

다양한 전술을 접목 시킨 ENGLAND PREMIERLEAGUE ,


티키타카라는 뚜렷한 정체성을 지닌 축구 전술을 통해 

유럽 챔피언스리그, 유로, 월드컵 우승팀을

탄생 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던 SPAIN LALIGA ,


​새로운 차원의 공수 전환과 압박을 통한 전술을 

통해 강한 축구를 구사하는 GERMANY BUNDESLIGA ,


​학구파 지도자들의 유의미한 전술 논쟁과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뛰어난 실력을 

갖춘 스타 선수들을 영입하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ITALY SERIE A.


각 리그마다 팀별 전술 분석을 통한


'2025-2026 시즌 프리뷰' 와 함께 

각 리그에 속한 모든 팀들이 어떤 전술을 사용하고, 

하나의 팀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하는지, 


​전술에 최적화 된 플레이를 선보였던

선수들과 팀에 전술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훈련 시킨 감독들의 플레이 스타일과

전략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그동안 경기를 보면서 저 상황에서 

저 팀은 왜 저런 전술을 사용하지, 

저 선수는 저 상황에서 왜 저런 

플레이를 했는지 궁금했었다.


​지난 시즌 기록과 경기 분석을 바탕으로 

각 구단별, 팀 전력, 전술과 주요 선수들의 

성적과 장단점, 감독의 성향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유럽 축구를 보면서 항상 궁금했던 선수들의 

기술과 움직임, 감독들만의 팀 운영 전략과 

전술을 좀 더 쉽고 정확하게 이해 할 수 있었다.


​현재 각 리그에서 우리나라 선수들이 맹활약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 선수들과 관련된 

내용들을 좀 더 관심을 가지고 읽게 되었다.


'더 챔피언 2025-2026 유럽축구 가이드북' 을 통해 

그동안 유럽 축구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분만 알고 있거나 

제대로 모르고 있었던 내용,

 

궁금했던 부분들을 알게 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유럽 축구를 흥미롭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 - 사람을 보고 길을 찾은 리더의 철학
권영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만의 한줄평 : 권영수 부회장의 성공은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적인 사고, 리더십을 통해 이뤄졌고,

이런 부분을 잘 배우고 성장 기회로 삼아야겠다.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평사원에서 LG그룹

최고경영자에 이르기까지. 끊임없는 

도전과 성장이 이어진 인생 여정과 함께 


​LG를 최고의 기업으로 만들기 위한 

권영수 부회장만의 경영 방식과 

철학, 성장전략, 리더십이 무엇인지에

대한 모든 것이 그대로 담겨 있는 책이다.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고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싶어한다.


​그런데 아무리 노력을 해도 

잘 안 되거나 제대로 된 성과를 

올리기 어렵고, 인정받기도 어렵다.


​반면에 자신의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사람들이 믿고 따르거나, 

하는 일마다 다 잘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특별한 방식을 통해 

성공을 거둔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 는 나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이다, 어려움은 배움이 필요할 때

찾아온다, 절대 포기는 없다, 경영은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간절히 원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해봤어? 해봐! 까지 크게 6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 디스플레이, 화학, 통신, 에너지솔루션 등.

LG그룹의 다양한 계열사에서 일하면서 겪었던

여러가지 도전과 성공, 실패의 경험과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어떤 부분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는지,


LG그룹이 치열한 경쟁과 환경 속에서 지금처럼

최고의 기업으로 성장하고 그 위치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권영수 부회장이 금성사의 평사원으로 입사하여 

다양한 계열사의 CEO를 맡고 LG그룹의 부회장에

오르기까지 차별화 된 생각 방식, 행동, 습관, 

성향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을 통해 

빠르게 실천하고 선택이 이루어졌는지,


​남다른 목표와 지치지 않는 열정, 자기 확신, 

행동 방식과 계획 하나 하나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면서 모든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나의 성장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생각하고

그것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다 보면 내가 속한 회사도 발전하게 되기 때문에


각자가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결국에는 자기 자신과 회사에 큰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리더는 4가지 덕목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첫째 -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 둘째 - 경청하는 

능력, 셋째 - 결단력, 넷째 - 실행력으로 


이 4가지가 잘 어울리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과 

어려운 경쟁자를 만나도 두렵지 않다는점을 

명심하고 이런 덕목을 잘 기르고 하나라도 

틀어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 같다. 


'당신이 잘되길 바랍니다' 에 담긴 권영수

부회장의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적인 사고, 

리더십을 본받아서 현재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한다면 원하는 

목표를 이뤄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