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낯선 사람 효과]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낯선 사람 효과 - 《80/20 법칙》리처드 코치의 새로운 시대 통찰
리처드 코치 & 그렉 록우드 지음, 박세연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이번에 알라딘 신간평가단으로 선정되어 처음으로 읽은 책입니다. 제가 신간페이퍼로 고른 책이 선정된 만큼 더 각별한 애정을 가지고 읽었던 책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이 관심이 갔던 이유는 바로 <낯선 사람 효과>라는 제목 때문이었습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책을 보면 보통은 "주위 사람과 더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라", "주변 사람들에게 신경을 써라." 라는 이야기를 자주 합니다. 그만큼 자신과 직접 연관되어 있는 귀중한 인맥을 더 철저히 관리하라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책은 오히려 낯선 사람에게서 우리의 삶이 더 풍족해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 신선했습니다.

저자는 오늘날 성공과 행복이 기존에 학연, 지연의 '강력한 연결'이 아니라 그냥 알고만 지내는 정도의 '약한 연결'이 오히려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그의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하면 친한 사람들은 우리 자신과 비슷한 성향을 지니고 있으며, 주로 자신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사회적 영역에서 움직입니다. 즉 이런 경우는 새로운 정보를 얻지 못하고 제한적인 정보만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결국, 새로운 정보나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강한 연결로 얽혀 있는 원을 뛰어넘어 네트워크상 멀리 떨어진 다양한 사람들과 연결을 유지해 나가야 합니다. 최근 올해의 벼락스타로 꼽힌 가수 싸이의 성공이 이를 뒷받침해주는 대표적인 사례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의 인맥과 같은 강한 연결이 아닌 유튜브라는 네트워크를 통해 멀리 떨어진 지역의 사람들과 연결된 파급효과는 실로 대단했음을 몸소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론은 비단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에도 적용이 됩니다. 내부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폐쇄적인 시스템을 가진 기업은 변화와 혁신을 이루기가 어렵습니다. 핵심 역량은 내부에서 이끌어 나가고 다른 분야는 다양한 전문 역량을 가진 외부업체와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얻으면 기업은 계속 발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이나 단기적인 팀 프로젝트 또한 이러한 약한 연결을 위한 수단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중요한 것은 모든 네트워크는 특별하게 잘 발달한 소수의 개인, 이른바 '슈퍼커넥터(Superconnector)'의 역할입니다. 슈퍼커넥터는 다리와 같은 역할을 하며, 멀리 떨어져 있는 사회나 조직을 연결합니다. 소위 마당발이라 불리는 사람 또는 SNS에서 많은 친구를 거느린 파워트위터리안 또는 파워블로거도 일종의 슈퍼커넥터라 지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허브(사람들의 모임)'에 속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약한 연결>, <슈퍼커넥터>, <허브> 이 3가지가 이 책의 핵심 키워드라 봐도 무방합니다.

이 책의 장점은 저자의 이론을 뒷받침해 줄 수많은 사례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TV와 인터넷이 사회적으로 미친 영향에 대한 비교라든지 1700년대 백과사전을 만든 드니 디드로와 2000년대 위키피디아를 만든 지미 도널 웨일스에 대한 비교 또한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자기계발서 인줄 알았으나 마이클 포터의 5가지 경쟁요인, BCG 매트릭스 등 경영학적인 요소를 생각보다 많이 다루고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낯선 사람 효과>에서 약한 연결을 강조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강한 연결과의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약한 연결은 기회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고, 강한 연결은 기회를 현실화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만한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실질적인 도움을 얻는다면, 개인의 삶은 풍족해지고, 기업은 비즈니스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너무 친한 친구만 만나지 말고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만들어 풍부한 삶을 이루어 보는 것 또한 좋을 거라 생각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3-01-21 09:5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