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 수학 2-상 (2024년용) 숨마 중학 스타트업 수학 (2024년)
이룸E&B 편집부 지음 / 이룸이앤비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살, 12살 두 소녀를 양육하면서 나름의 고집이 있었다. 학원은 최대한 늦게, 우리말을 바르게 잘 사용하기 전까지는 영어에 집중하지 않기, 학습은 꾸준하게 습관을 잘 잡아주기 등 엄마표 학습이 허물어질까 스스로 다짐하고 다독이면서 지금껏 학습시키고 성장을 지켜보았다.

 

곧 중학교 2학년이 되는 첫째 소녀의 학습을 지켜보면서, 그동안 고집스럽게 해 왔던 나의 교육방식이 뒤쳐진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이 조금씩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엄마의 마음이 급하다고 아이에게 많은 지식을 한꺼번에 넣어줄 수는 없을 뿐더라 그 많은 지식을 소녀가 이해하는데도 분명 한계가 있으니 그 또한 힘든 일이다. 좀더 일찍 시작했어야 했나? 하는 아쉬움과 함께 2학년을 맞이하기 위해 갑자기 밀려오는 학습의 양으로 아이를 너무 지치게 하는 건 아닌지 하는 미안함까지, 하루에도 몇번씩 마음이 흔들린다. 
 

soon1.jpg

시작이 반이라고 했던가. 다른 누구와 비교하면 아이의 학습양을 늘리게 되고, 아이는 공부에 대한 흥미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집중력까지 흩어져 그만큼 실력은 성장하지 못할 것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 아이에게 필요한 중학수학의 개념부터 확실하게 잡아가자! 하는 맘으로 개념서로 알아주는 출판사의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 수학2-상』 로 선택하고 소녀의 학습 속도에 맞추어 진도를 나가고자 하였다. 늦었다고 장애물을 피해가는 것이 아니라, 장애물을 만나 걸려 넘어지면서 장애물을 잘 넘어갈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터득해갈 수 있도록 자신감을 길러주는데 힘을 실어주고자 한다.

 

soon2.jpg

 

중학교 2학년은, ≪유리수와 순환소수 / 단항식과 다항식의 계산 / 일차부등식 / 연립방정식 / 일차함수와 그래프 / 일차함수와 일차방정식의 관계≫를 배우게 된다. 학창시절 참 즐거워했던 방정식을 보는 순간, 엄마표로 혼자 공부하는 첫째 소녀에게 가르침의 손길을 뻗을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살짝 놓이기도 했다.

 

soon3.jpg

 

수학은 개념이다. 개념이 바로 서면 낯선 유형의 문제 앞에서 잠시 주춤하게 되기는 하지만, 배운 개념이 대입해서 길을 찾아갈 수 있는 힘이 된다. 처음 만나는 개념을 하나하나 설명하고 문제로 이해하고, 다시 다음 개념을 설명하고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문제로 다지고, 이런 과정이 개념마다 반복하고 있다. 한번의 개념 설명으로 개념부터 유형, 응용까지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집과는 체계적으로 다르다.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 수학2-상』 은 느리다. 그리고 진도가 천천히 나간다. 그래서 학습자가 이해하고 다음 개념을 익히는 과정까지 기다려줄 줄 아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자기주도 학습을 하는 학습자를 배려한다는 느낌이 들어 엄마표 학습으로 성장하는 많은 학습자들에게는 참 고마운 교재이다.

 

 

soon5.jpg

 

 

개념은 쉬운 문제로 구성하고, 학교 시험을 대비한 실전연습은 맛보기로 출제했으며, Mini ReviewTest를 통해 실력을 확인한다. 개념을 익히고 다지고, 실전연습용 문제로 연습하고, Mini ReviewTest로 실력 확인까지!

 

소단원별로 개념을 구성하고, 한 개념 한 개념 풀어서 설명해 놓은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 수학2-상』 은 개념마다 실린 선생님의 팁을 통해 꼭 기억해 두어야 하는 개념들을 확실하게 인지하고 마무리짓도록 유도하고 있다. 

 

soon6.jpg

soon7.jpg

 

 

엄마표 학습으로 두 소녀를 성장시키면서 정답과 해설집이 잘 된 출판사의 교재를 애정하게 된다. 엄마에게 의지하며 공부하는 두 소녀에게 설명을 못해준다면,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의 난관에 부닺히고 만다. 학습자가 도움을 필요로할 때 함께 머리를 써서 해결해야 되는 문제에서 정답과 해설의 설명은 아주 요긴하게 사용된다. 서로가 힘든 문제는, 서로 함께 해설에 눈을 고정시키고 먼저 이해한 사람이 설명해주는 방식으로 서로에게 힘이 되어 주고 있다.

 

soon8.jpg

 

엄마표 학습으로 꾸준하게 성장해 온 예비 중2 첫째 소녀와 『숨마쿰라우데 스타트업 중학 수학2-상』 을 풀어보면서, 반복된 개념이 서서히 자리를 잡고, 막연하게만 보였던 수학의 개념에 눈을 뜨면서 적응해가는 순간과 마주하게 되었다. 매일 정해진 분량만큼 해 나가는 모습에서 감사함과 욕심내지 않고 한 개념씩 쉬운 문제로 매일매일! 엄마표 학습으로 키워진 학습자와 수학의 개념을 잡고자 하는 학습자에게 안성맞춤 교재임에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