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 연습 2 - 글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숨마 주니어 중학 국어
김영신 외 지음 / 이룸E&B(이룸이앤비)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숨마.jpg

긴 겨울방학이 시작되고, 중학교 2학년을 앞두고 있는 첫째의 학습에 걱정이 많았다. "학원보다는 집, 선생님보다는 엄마"를 주장하는첫째의 제대로 된 학습을 이끌어주기 위해서 중등교재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기에 검색에 검색을 하며, 과목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교재를 정하게 이르렀다.

 

앞으로도 학원을 꼭 가야겠다는 마음이 들 거 같지는 않다고 말하는 첫째와 학원오가는 시간에 책을 한 쪽이라도 더 읽는 게 좋겠다는 나의 마음이 합의를 보고 교재 선정에 이르렀다. 책읽기와는 다르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 정보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지문을 실은 숨마주니어의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으로 독해 문제집을 결정하게 된다.

 

숨마주니어

글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2.

 

1.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등의 다양한 제재에서 글감 엄선

2. 수준별 단계별 문제를 통해 실질적인 문제 해결 능력 신장

3. 제재별로 자주 나오는 어휘를 정리한 후 TEST로 확인

4.자기주도학습 및 수업 자료로 활용 - 모든 지문과 문제 분석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은, 책을 통해 알 수 있는, 또는 책을 통해 모든 영역을 읽어낼 수 없은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분야의 글감으로 본문을 제시한다.

길지 않은 본문의 내용으로 독해 연습 뿐만 아니라, 시사와 사회 영역에 눈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 읽을거리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교재이다.

 

문제집을 풀어야 하는 당사자인 첫째와 첫장부터 제목만 훑어보면서

인문 / 사회 / 과학 / 기술 / 예술

5가지 분야로 구분되어 그 분야에서 세분화되어 있는 차례를 보면서

정말 집필진들이 많은 노력을 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첫째는, 날마다 새로운 분야의 글을 읽는 재미가 있어서 지루하거나 힘들지 않게 풀 수 있을 것 같다고, 모든 교재가 이렇게만 나오면 좋겠다고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엄마로서 참 다행스럽고 고마웠다.

 

숨마11.jpg

숨마12.jpg


본격적인 학습으로 들어가면,

왼쪽엔 본문, 오른쪽엔 본문을 읽고 풀어내야 하는 문제가 3~5개정도 있다.

읽기도 문제도 학생에게 부담을 주는 분량이 아니기에 하루에 2개의 글을 읽고 문제를 푸는 공부 계획에 바로 OK 사인을 보내준다. 학습자가 '많다, 어렵다'라는 부정적인 말을 흘려보내면 들어야 하는 부모입장에선 여러가지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숨마주니어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은, 알차게 준비한 만큼 학습자에게는 부담없이, 공부를 권유하는 부모입장에서는 조금은 더 미안해지게 만들어주는 교재이다. 본문을 읽고, 다양하게 질문해 오는 문제들을 보면서, 문제를 읽고 풀어보는과정에서 새로운 단어와 형식을 배울 수 있겠다 싶은 생각이든다.


 

숨마5.jpg


숨마6.jpg

 

하루에 공부하는 분량은 딱 2개의 본문과 10문항 안팎을 풀어내면 된다. 짧은시간을 투자하는 것으로 독해가 될까?하는 의문이 들기도 하지만, 난 독해 문제집을 많이 푸느라 시간을 할애하는 것보다는 집중력있게 두개의 분야의 글을 읽고 문제풀고 숨마주니어의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에서 볼 수 있는 독해의 팁을 다시 한 번 읽고 머릿속에 정리하는 것으로 깔끔하게 마무리. 그런 뒤에 남는 시간엔 온 책읽기로 들어가 중학생이 읽어야 하는 필독서와 고전작품을 읽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유도하고 있다.

 

『중학 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에서 나온 다양한 본문들을 기억하기보다는, 읽는순간 집중해서 읽어내면서 무엇을 의미하고, 무엇을 담아내기 위한 것이었는지를 알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본다.

숨마9.jpg

 

또한, 마지막엔 영역별로 모아놓은 독해력 쏙쏙, 어휘테스트

새롭게 나온 낱말과 낱말의 뜻, 문장 속에 적절한 단어 넣기 등 다양한 형식으로 단어를 익히고 바르게 문장 연결하기까지, 어휘력 향상에 도움이 크게 된다.

숨마7.jpg


숨마8.jpg


또 한번 나의 눈을사로잡은것은, 바로 정답과 해설이다.

대부분의 교재들은 답과 어렵거나 헷갈리는문제에 대한 설명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은 다르다.

학습자가 푸는 본문과 문제를 그대로 실어주고, 본문을 분석해주고,

문제와 정답이 왜 그렇게 이루어지는지를 꼼꼼하게 풀이해 놓았다.

6.jpg

엄마표 학습으로 공부하는 학습자와 부모에게는 정답과 해설이 얼마나 자세하게 설명되어져 있느냐가 아주 중요하다. 스스로 찾고, 스스로 이해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제대로 긁어줘서 맘에 쏙 든다.

 

학습을 마친 뒤, SUB NOTE를 보고 다시 확인하고 정리하는 습관까지.

엄마표 학습에 힘을 실어주는 숨마주니어 중학국어 비문학 독해연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