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 좀 많습니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책이 좀 많습니다 -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윤성근 지음 / 이매진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이 좀 많습니다

 

제목때문이라도 읽어보고 싶어지는 책이다! 책 좋아하는 당신과 함께 읽는 서재 이야기.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의 서재를 들여다보고 싶어질 것 같다.

서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을 것만 같기도 한데 나와 책읽는 성향이 비슷하거나 내가 좋아하는 책을 소장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왠지 마음이 더 가고만다.

이상한 동질감이 느껴지면서 친밀감이 느껴진다고 할까. 책은 참 그런 면에서 책 자체로도 묘한 매력이 있다.

책탐이 있는지라 언젠가는 나만의 서재를 꾸며보고 싶은 꿈이 있다. 집안 곳곳의 벽마다 책이 가득한 책장으로 뒤덮고 싶기도 하지만 나만의 소중한 서재를 갖고 싶어지는데

이 책은 자신만의 서재를 갖고 있는 사람들을 소개하고 있다.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이라는 사람들의 서재는 뜨악할 정도로 어마어마했다.

 

 

 


 

책 속에 소개된 책장을 보나 내 책장을 보게 된다. 아이들 책은 중요한 가운데 자리를 차지하고 좋은 자리에 고이 모셔져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책들, 내 책들은 책장안에는 못들어가고 책장 위를 차지한다. 천장에 닿을 것 같은 내 책들 제대로 서있지도 못하고 누워있다.

안타깝게도 저자별로 분류되어있지도 분야별로 나눠있지도 못하다 그저 읽는대로 가져다가 책장 보이는 구석에 올려놓기 바빴다.

나는 애서가가 아니라 장서가였나보다. 나름 책을 즐긴다고 생각했는데 택도 없는 생각이었다.

중요한건 책많이 읽는 것도 많이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니라는 아주 당연한 것을 다시 깨닫게 된다.

내가 추구하는 건 장서가가 아닌 애서라가는 걸 명심해야겠다.


"허섭 씨가 책 읽는 방법은 유별나다. 어떤 책에 한번 관심이 생기면 거기에 관련한 책은 직성이 풀릴 때까지 사 모아서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삼국지'를 읽자는 생각이 들면 월탄 박종화는 물론이고 이문열, 황석영, 장정일이 쓴 것까지 다 사서 읽는다.

심지어 일본사람 요코야마 미쓰테루가 그린 60권짜리 만화책 '전략 삼국지' 세느도 갖춰 읽었다. 이렇게 폭넓게 읽으면 책에서 얻는 지식이

편협해지지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알고 싶은 분야의 책 몇 권만 읽고서 쉽게 단정하고, 자기 지식으로 만들어버린다.

이것처럼 위험한 게 없다. 좁게 쌓아 올린 지식은 높아질수록 위태롭게 흔들리다가 바람이 불면 한꺼번에 무너진다." - 17page


폭넓게 읽는 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도 깨닫게 되었다. 가끔씩 자신의 생각만을 고집하는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

나는 그런 사람이 되지 않도록, 좁게 쌓아 올린 지식은 높아질수록 위태롭게 흔들리다가 바람이 불면 한꺼번에 무너진다는 말을 마음 속에 콕 박아놔야겠다.

편협해지는 걸 멀리해야한다는 것 책을 많이 읽어갈 수록 그 필요성을 많이 느끼게 된다.


"많은 책을 읽다보면 우연히 마음에 쏙 드는 좋은 책을 발견하게 되는 일이 있는데, 이럴 때는 마치 금맥을 찾은 것처럼 기쁘다.

허섭 씨는 그런 책이 있으면 보통 십여 권씩 사뒀다가 마음 맞는 사람에게 읽어보라며 선물하는 걸 즐긴다.

학사재 구경을 마치고 다시 학교로 돌아와 교무실 한쪽에 있는 선반을 여니, 그렇게 한꺼번에 사둔 책들이 한가득 들어차 있다." - 18page


 

 

 

 


책이 좀 많습니다에 소개되는 사람들은 일반이라고 하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보기엔 책에 관한한 대단한 고수들이라 생각된다.

좁디 좁은 월세방에 살아도 책들은 커다란 집에 놓는 사람들. 아무나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집이 아닌 다른 곳에 컨테이너를 빌려 자신만의 서재 공간을 만들고 오래된 상가를 빌려 책을 두는 사람들.

보통 사람들이 아니다! 정말 책이 좀 많습니다라는 말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그만큼 책을 소중하게 좋아하는 사람들이니 말이다.


'책장 하나 살 돈이면 책을 더 많이 살 수 있는데...'라고 생각하며 책을 다시 바닥에 쌓게 된다는 책속 대학생의 말은 정말 공감하게 된다.

집안이 책으로 도배가 될 것 같아서 쌓아둘 곳이 없어서 가구거리에 책장을 사러 갔었다.

아이들이 있기에 몇백만원하는 으리으리한 책장이 포함된 가구들이 눈에 들어오고 고민을 하고 있을 때쯤.

가구점 주인 아주머니께서 한마디 던지셨다. 그거 살돈으로 그냥 아이들 책이나 더 사서 보라고.

9만원짜리 책장에 넣어도 충분하다며 몇 백만원짜리 대신 십만원짜리 3단 책장을 권하셨는데 지금 돌아보면 참 양심적이신 분이었던 생각과 함께

그 말에 감사함을 느낀다.


"그저 무엇때문에 어떤 책을 읽기 시작하면, 그런 이유가 없을 때는 읽지 않게 된다.

책은 읽는 과정 자체를 즐겨야 한다.

책을 읽어서 그 안에 담긴 걸 빨아들여야겠다고 생각하거나, 읽을 책이 너무 많은데 어떻게 다 읽고 제대로 이해하느냐고 생각하면

책읽기가 어려워진다. 늘 과정이 중요하고, 책마다 숨겨진 매력을 찾아내는 게 즐거운 일이다.

그리고 그럴 때 오히려 많이 발견하고 느낄 수 있다." - 140page


요즘 책읽는 것이 시들시들해지고 있었는데 이 문장을 읽고는 아차했다. 언제부터인가 책에서 뭔가를 찾으려고만 했다.

책이라면 이렇고 이래야한다는 말도 안되는 기준을 잡아놓고 그 틀에 맞춰서 책을 판단하고 이야기를 느꼈던 것 같다.

그걸 충족시키지 못하면 기대이하라 실망하고 그게 반복되면 책읽기가 힘들어지고 기대 이상의 책을 만나면 또 의욕충만해지는 반복.

아이고 의미없다. 이게 바로 이럴 때 쓰는 말인것 같다. 책은 그냥 읽는 과정을 즐겨야하는데 말이다.

진정한 책읽기는 그런 것인데 한동안 뭔가 의미있는 걸 찾으려고 하다보니 읽는 것이 버거워진 듯하다.

 

 

 


 

"어떤 분야든 다 그렇겠지만 책은 확실히 겸손함이 중요하다. 책처럼 범위가 넓고 깊은 매체도 없기 때문에 책을 잘 안다고 자부하는 것 자체가 무리수다.

무엇보다 책 자체에 겸손함을 가져야 더 넓은 곳까지 책 여행을 떠날 수 있다. 자기 배에 제아무리 큰 돛을 갖고 있ㄷ고 해도 그 사람이 다른 어떤 사람보다

바다를 잘 아는 건 아니다." - 190pgae


책을 좋아하는, 아니 사랑하는 사람들은 과연 어떤 책을 읽고 지금 어떻게 책을 소장하고 있는지 책에 대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 지에 대해 들어보는 재미가 쏠쏠했다.

책으로 통하는 이야기들. 나도 이들처럼 진정한 애서가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