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한 소설들]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우리가 사랑한 소설들 - 빨간책방에서 함께 읽고 나눈 이야기
이동진.김중혁 지음 / 예담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우리가 사랑한 소설들 '빨간책방'에서 함께 읽고 나눈 이야기

"좋은 작품을 읽으면 이야기를 하고 싶고 대화를 나누다 보면 문학을 더욱 사랑하게 된다."


좋은 작품을 읽으면 이야기가 하고 싶다는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나서 뭔가 이야기가 하고 싶어서 간질간질해지고 주인공들의 잔상이 머릿속에 남아서 어디에 쏟아놔야 할 것 같아집니다.

그래서 계속 책을 읽고 긁적긁적 몇 마디를 남기게 됩니다. 읽는 것도 글을 남기는 것도 중독.


책읽기는 수십 년을 지속해도 질리지 않는 오락이라는 사람, 평생 파묻혀 책이나 읽고 지냈으면 좋겠다는 영화평론가 이동진.

그래서 자꾸 빨간책방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사람은 이 책을 읽으며 무슨 생각을 했을까, 나는 도저히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툭툭 건드려주면 아아하면서 깨닫게되는 것들때문에 그의 이야기를 읽습니다.

팟캐스트 방송 '이동진의 빨간책방'은 그동안 관심없고 나랑은 전혀 취향이 맞지않는다고 생각되던 책들에 눈을 돌리게 합니다.

어쩌면 죽을 때까지 책장에서 한번도 꺼내보지 않았을지도 모르는 책들, 생각들. 그런 것들에 흥미를 보이게 합니다.


'우리가 사랑한 소설들' 이 책은 영화평론가 이동진과 노블리스트 김중혁이 그들이 곱씹고 사랑한 소설들 7편을 소개합니다.

속죄,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호밀밭의 파수꾼, 파이 이야기, 그리스인 조르바,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

빨간책방에서 다루었던 책입니다. 실제 방송으로 접한 내용들도 있어서 더 궁금했습니다.


책에 소개된 7권의 책을 모두 읽은 다음에 이 책을 본다면 더 많은 것들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 읽지 못한 책이라면 줄거리와 소개, 이들의 이야기만 듣고 흥미가 더해 곧 읽어야겠단 생각을 하게됩니다.

특히 속죄는 키이라 나이틀리 주연의 '어톤먼트'로도 상영된 이야기라고해서 찾아보니 정말 매력적인 이야기란 생각이 듭니다.

속죄 부분은 영화와 소설을 모두 본 후에 '빨간책방'의 대화를 들어보기로 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만약 아직 이 소설을 안 읽은 분이 있다면 여기서 이 책을 덮고 무조건 <속죄>부터 권합니다." - 22pgae

이 문장을 읽고나니 꼭 그래야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그러기로 했습니다.


소설을 읽다보면 지극히 주관적으로 이야기를 받아들이기에 편협한 시선으로 책을 대하게 됩니다.

이 책은 그런 시선을 좀 더 넓혀줄 수 있는 이야기들입니다.

나도 언젠간 이렇게 좀 더 전문가스럽게 책을 읽고 평을 쓸 수 있으면 좋겠단 생각도 함께.


파이 이야기의 마지막 결말은 뒷맛이 참 씁쓸하게 남아있는데요.

동물이 나오는 이야기, 사람이 나오는 이야기가 읽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겠다는 것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열린 결말이라는 것, 그리고 실화가 아니라는 것.

책을 읽다보면 작가의 진짜 이야기인지 허구의 이야기인지를 구분하기 참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특히나 책 서문등에 작가가 자신의 실제 이야기라는 말로 시작하면 그게 진짜인줄 알고 읽고마는데요.

예전에 한 책을 읽다가 작가의 진짜 이야기인줄 알고 서평을 썼다가 작가가 직접 본인의 실화가 아니라는 댓글을 남겼던 기억이 납니다.

아찔했던 순간. 책 그 자체만 읽어서는 책을 다 읽은게 아니구나란 당연한 깨달음을 얻었던 상황이 생각납니다.


책에 소개된 7권의 소설을 다 읽어봤다면 내가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것은 무엇인지 새로운 것들과 함께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들의 대화에 동참하고 싶다면 7권을 한권씩 읽어보고 시작해도 늦지 않을 것 같아요.

인상적인 문장들, 주인공들의 생각들은 책을 읽어봐야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으니 말이죠.


저는 속죄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