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손맛이 그립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엄마 손맛이 그립다 -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김경남.김상영 지음 / 스타일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시사철 따스한 정성 담아 차려주던

엄마 손맛이 그립다

 

"세상 모든 딸들은 친정엄마 손맛 담긴 밥 한끼가 매일매일 그립다."

아니 세상 모든 사람들은 엄마의 손맛을 그리워한다.

엄마의 음식이 최고로 맛있어서라기보다 그 음식을 떠올릴대면 그때의 추억이 더해지기때문이 아닐까.

몸이 아플 때면 끓여주시던 김치죽, 들기름 냄새 가득 풍기며 발라가던 김, 달걀 바른 소세지를 넣은 도시락, 오뎅과 콩나물을 한가득 넣은 된장찌개등은 어릴 적 기억과 함께 그 향과 맛을 떠오르게한다.

 

TV프로그램의 야간매점을 보다보면 엄마의 정성과 사랑이 들어간 집밥이 정말 그리워진다. 대충 만들지 않고 가족의 건강을 생각해서 하나라도 더 넣으려고 하고 정성을 더하는 엄마의 음식. 그런 것들이 더욱 고파지는 요즘이다. 빠르고 간편하고 쉽다는 문구로 우후죽순으로 나오고 있는 요리책들 속에서 소박한 진짜 음식을 만드는 법을 알려주는 레시피들이다.

 

 

 

 

 

가장 먼저 눈이 간 것은 바로 참기름 바른 김구이였다. 어릴 적 기억들은 잘 떠오르지 않는데 유독 신문지를 깔고 앉아 마른 김에 붓으로 참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솔솔 뿌리던 기억이 난다. 고소한 향이 코끝에 느껴지는 것 같다. 이 책의 레시피를 보고 나니 마른 김을 사다가 내 아이들에게도 이런 경험을 하게 해줘야겠단 생각이든다. 사다 먹는 김보다 직접 기름을 바르고 소금을 뿌리고 불에 구워 먹으면 다른 반찬 필요없을테니 말이다. 귀찮다고 사다만 매번 김을 사다 먹었는데 겨울방학동안 직접 해봐야겠다. 이 책의 레시피를 보다보면 옛날 어릴 적 생각이 떠오르며 나도 친정엄마가 그랬듯이 아이들에게 좀 더 부지런히 엄마의 손맛을 느끼게 해주고 싶다란 생각이 든다.

 

 

 

 

 

책 속 레시피 그대로 만들어도 맛은 보장할 수 없는게 요리책 레시피다. 맛있다고 해서 그래도 만들었는데 식구들은 요리를 외면하고 난 요리에 소질이 없는가보다며 좌절하게 되는데. 그 이유가 레시피의 문제가 아니라는 걸 알려준다.

 

"같은 재료, 같은 방법으로 음식을 해도 맛이 다른 것은 손맛 차이도 있겠지만 사용하는 양념 맛 자체가 다른 이유도 크다. 같은 된장이라도 집에서 직접 담근 된장과 시판 된장의 짠맛이 다르고 새우젓도 제푸마다 간이 조금씨 다르기 때문이다."

양념의 차이! 마트에서 파는 간장과 된장으로 집된장과 조선간장의 맛을 따라가기란 불가능하다. 특히 고추장과 된장을 늘 마트에서 사먹는터라 깊은 맛을 내지 못하고 있는데 요리를 잘하는 블로거들은 직접 만들거나 제대로 된 간장, 된장, 고추장을 따로 주문해서 구입한다는 사실을 알게되며 내 음식의 맛이 꼭 내 손맛에 문제가 있어서는 아닐거라며 위안을해본다.

 

그만큼 중요한 앙념. 이 책에서는 요리 레시피에 들어가기 전에 맛간장부터 멸칫국물, 집된장, 고추장등 엄마의 손맛이 들어간 양념만드는 법도 소개하고 있다. 엄마표 멸칫국문의 포인트는 양파껍질이라는 사실. 양파껍질을 대부분 제거하고 하얀 부분만 사용하지만 영양과 맛을 위해서는 바로 빨간껍질 부분을 활용해야한다고 한다. 멸칫국물을 위해 미리 양파와 파뿌리를 냉동보관하는 센스가 필요하다는 것도 알려준다. 된장과 고추장, 간장을 집에서 직접 만들기는 힘들겠지만 맛간장과 초고추장 정도는 책 속에 소개된 것처럼 만들어볼 수 있을 것 같다. 새우젓같은 경우는 때를 놓치지 말고 시장에 방문해 통통하고 질 좋은 것을 구입하라고 하는데 요리는 정말 정성과 발품이 필수다.

 

 

 

 

김치를 담글 때 설탕보다 당원이나 뉴슈가를 넣으면 깔끔한 단맛이 난다는 노하우도 알려준다. 특히 깍두기나 동치미를 담글 때 활용하고 여름무를 소금에 절일 때 사용하면 좋다고 한다. 엄마의 쿠킹노트에는 친정엄마가 들려주는 깨알같은 요리팁들도 담겨져있다. 이 책은 특이하게도 요리 사진아래 주루룩 레시피만 담은 것이 아니라 친정엄마와 딸의 이야기를 담았다. 친정 엄마와 저자가함께 요리를 했던 이야기, 학교 끝나고나면 동네 아줌마들과 친구들이 우루루모여 칼국수와 수제비를 먹던 기억등 저자가 친정엄마와 같이 쓴 책이라는 것을 대변해주듯 두 사람의 이야기가 읽는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데도 부담스럽지 않은 이유는 중간중간 친정엄마와 딸의 일상 이야기를 담고 있기 때문인 것 같다.  

 

 

'특별할 거 하나 없던, 그래서 더 그리운 엄마 반찬'에서는 콩나물, 숙주나물, 깻잎간장찜, 고구마줄기볶음, 감자조림등 집에서 흔하게 먹지만 엄마의 손맛이 정말 필요한 요리들을 소개한다. 만들기 정말 쉬워보이지만 그 맛을 내기가 정말 어려운 요리들이다. 레시피들을 찬찬히 따라가다보면 지금까지 내가 어떤 부분에서 요리를 잘못하고 있었는지를 알게해준다. 지금껏 콩나물과 숙주나물을 똑같이 데쳤는데. 숙주는 끓는 물에 1분만 데쳐야한다는 것을 이제야 알게되었다. 만들고 보면 똑같아 보이지만 먹어보면 확연하게 느껴지는 맛의 차이!


앞부분의 내용만 보고서는 집에서 흔히 만들어 먹는 요리들만 담아놓았나보다 생각했는데 뒤로 가면서 이 책 속 요리들만 다 할 줄 알면 정말 사랑받는 엄마가 되겠다란 생각이 들었다. 밑반찬에서 국은 물론이고 외식이 필요없는 특별식부터 계절마다 색다른 엄마의 감성요리, 엄마표 김치, 포장마차보다 맛있는 엄마표 간식, 떡, 빵, 파이등 정말 다양한 요리 레시피들을 담고 있다. 뭐해먹을까 걱정하지 말고 아무 곳이나 펼쳐 냉장고 속 재료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착한재료들도 한 몫하는 것 같다. 이렇게 많은 요리들을 할 줄 안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매일 비슷한 요리들만 만들어오던 나를 반성모드로 빠지게 만드는 책이다. 


 

겨울방학동안 아이들에게 책 속 간식 감자고로케, 찹쌀도넛, 보리술빵, 수수부꾸미, 체크비스켓을 묻혀서 튀긴 후라이드치킨, 마들렌, 상투과자, 슈크림빵, 호두파이등 엄마표 간식을 손수 만들어주고 싶어진다. 내친김에 어렵게 생각되는 김치도 한번 따라 만들어보고싶다. 요리에 자신없는 사람, 소박한 집밥반찬을 만들어보고 싶은 주부에게 도움이 될 레시피가 한가득 들어있는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