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나만의 브런치가 완성되는 순간
지은경 지음 / 레시피팩토리 / 201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샌드위치가 필요한 모든 순간 나만의 브런치가 완성되는 순간
 
소풍때 김밥이 아닌 햄과 치즈를 넣어 돌돌 말은 샌드위치와 유부초밥을 싸간 딸아이가 신이 나서 폴짝 거리면서 뛰어옵니다.
"엄마! 친구들이 샌드위치 대박 맛있다고 다 먹었어! 인기 짱이야. 다음에 또 해줘."
요즘 아이들은 평소에 김밥을 많이 먹어서 그런지 제가 어릴때 느꼈던 김밥이란 존재가 그냥 그런 메뉴가 되버렸습니다.
우리 집에선 소풍에도 늦은 주말아침에도 맛있는 샌드위치는 이제 어릴 적 정말 맛있게 먹던 김밥의 존재로 자리잡았는데요.
주먹구구식으로 집에 있는 재료만 넣어서 만들었던 샌드위치를 카페에서 만들어 파는 것처럼 멋드러지게 만드는 레시피를 담은 책을 만났습니다.
 
바게트 속을 꽉 채워 한입 가득 물고 싶어지는 책의 표지가 눈길을 끄는데요.
책 사이사이 샌드위치와 음식 재료들을 배경화면으로 넣은 부분들을 보면 아! 너무 이쁘다. 맛있어 보인다. 배가 꼬르륵 소리를 냅니다.
역시 브런치는 맛도 중요하지만 눈으로 먹는 맛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아요.
대충 식빵을 구워 속을 채워 만들었던 샌드위치는 이제 그만!!
이 책을 보다보면 귀찮더라도 빵도 한번 더 굽고 예쁜 접시에 보기 좋게 담는 것도 신경쓰게 됩니다.
 
 

 

 

 

 
 
이 책에 실린 모든 메뉴들은 저자가 샌드위치와 브런치 레시피 들 특히 아주 반응이 좋았던 것들만 골라 일반 가정에서 만들기 쉽게 변형한 것들입니다.
그래서 평소에는 잘 접하지 않는 음식재료들을 사용했어요. 포카치아, 치아바타등 이름도 생소한 빵까지.
하지만 구하기 어려운 재료들을 대체할 재료들도 함께 적어놔서 책과 똑같은 샌드위치는 아니더라도 그만큼 비주얼과 맛을 낼 수 있는 노하우도 공개합니다.
맛있는 음식은 직접 여러가지 음식들을 많이 먹어본 사람들이 만들 수 있단 생각이 들어요.
맛을 봐야 맛을 알고 그 맛을 내려고 할텐데요. 한번도 먹어보지 못했던 샌드위치를 이 책을 보고 도전해보고 싶단 생각이 듭니다.
 
 

 

 

 

 
 
단순히 레시피만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샌드위치에 대한 다양한 정보도 함께 담고 있는데요.
먼저 샌드위치가 3종류가 넘게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소풍이나 나들이용 도시락으로 적합한, 차갑게 먹어도 맛있는 콜드 샌드위치.
브런치나 한 끼 식사용으로 좋은, 따뜻하게 먹으면 맛있는 핫 그릴 샌드위치.
빵 사이에 재료를 넣는 형태가 아닌, 빵 위에 재료들을 올려 만든 오븐 샌드위치.
이 책에서는 이렇게 3종류의 샌드위치 레시피를 담고 있어요.
조금더 알아보고 맛있게 만들어줄 것을!!
지금껏 아이들 소풍이나 브런치에 어울리지 않는 종류의 샌드위치를 만들어 준 것 같아서 급후회가 밀려옵니다.
 
 

 

 

 

 
 
가장 눈이 갔던 샌드위치를 맛있게 만드는 노하우 8가지도 소개합니다.
샌드위치 뭐있어? 빵에 버터 바르고 햄넣고 야채넣고 소스뿌리면 끝이지!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래서 그동안 카페에서 사먹는 것 같은 맛이 안났던 것이였어요.
샌드위치는 속재료에 어울리는 빵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빵과 재료가 동시에 씹혀서 함께 넘겨야 좋기 때문에 부드러운 속재료에는 부드러운 빵, 쫄깃한 식재료에는 쫄깃한 빵을 선택해야 해요.
지금껏 샌드위치는 그냥 식빵이었는데!! 난 지금껏 뭘 만든거니......
같은 샌드위치라도 스프레드를 달리하면 다른 맛의 샌드위치를 완성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속재료는 분명히 똑같은데 카페 샌드위치의 맛이 독특했던 것은 바로 스프레드의 차이였던 것 같아요.
수분이 많은 속재료는 물기를 최대한 제거해야하고 빨의 질감에 맞춰 스프레드를 골라 빈틈없이 꼼꼼하게 바르라는 아주 단순해 보이는 tip이 맛을 좌우하는 비법이었어요.
이 밖에도 각 샌드위치마다 맛을 내는 tip을 알려줍니다.
 
 

 

 

 

 
 
샌드위치에 사용하는 빵이 이렇게 다양하다는 것도 처음 알았습니다.
한끼 식사대용부터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것까지 정말 다양하게 만들 수 있으니 왜 브런치로 샌드위치가 많이 나오는지 그 이유를 알것 같아요.
호밀은 일반 밀보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B의 함량이 많아서 아이들에게 특히 권하고 싶다고 하는데요. 이제는 식감이 좀 거칠더라도 하얀 식빵보다 조금은 투박해보이지만 몸에는 좋은 호밀빵을 애용해야겠어요. 이탈리아빵인 포카치아, 치아바타도 볼 수 있었어요. 지역별로 차이가 있긴 하지만 조금 더 전문화된 규모가 큰 베이커리에서 구매할 수 있다고 하네요.
속을 가득 채우는 다양한 치즈와 채소, 가공육들 거기다 샌드위치와 브런치에 어울리는 이국적인 재료와 양념까지 구입할 수 있는 곳을 포함해서 꼼꼼하게 알려줍니다.
평범한 집에서 만든 샌드위치에서 카페에서 파는 샌드위치로 거듭나기 위해선 이런 재료들도 잘 알아나야할 것 같아요.
 
 

 

 

 

 
 
샌드위치의 생명은 속재료가 아니라 스프레드!라는 생각이 들어요.
토마토, 슬라이스햄, 양파. 분명 들어간 건 똑같은데 파는 샌드위치랑 맛이 달라도 너무 다른데 그 이유가 바로 스프레드였습니다.
스프레드는 수분이 빵에 스며 눅눅해지는 것을 막아주는데 기본적인 마요네즈같은 스프레드 말고도 직접 만드는 응용스프레드가 눈길을 끌었어요.
손이 많이 가긴하지만 나만의 독특한 맛의 샌드위치를 만드는데 아주 중요한 레시피였어요.
 
 

 

 

 

 
 
예쁜 샌드위치를 만들려고 빵테두리를 잘라내곤 하는데요. 그때마다 처지곤란 그냥 후라이펜에 기름을 둘러 구운 다음 설탕을 뿌려 먹었는데요.
브레드 푸딩, 시나몬 러스크처럼 맛있고 알뜰하게 활용하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남은 빵은 빨리 먹을 경우는 냉장보관하고 4-5일이 지난 후에 먹으려면 냉동 보관을 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냉동보관 빵은 구울때 스프레이로 물을 살짝 뿌려서 굽는 것이 tip!
 
이 책을 보니 샌드위치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담아내느냐도 그만큼 중요한 것 같아요.
책에 소개된대로 예쁘게 만들어 식탁에 놓으면 카페분위기 100% 낼 수 있겠어요.
가족들이 이거 어디서 사온거야?라고 묻게 되겠죠?
생각만해도 흐뭇해지네요.
 
단호박 아몬드 샌드위치, 모닝 샌드위치, 길거리 토스트같이 흔하게 볼 수 있는 샌드위치부터 살라미 샌드위치, 멕시칸 새우 샌드위치등 생소한 샌드위치까지 다양하게 레시피를 보여줍니다. 샌드위치 레시피는 이 책한권이면 끝일 것 같아요.
 
 
 

 

 

 

 
 
 
간단하고 맛있는 기본 샌드위치, 차갑게 먹어도 맛있는 콜드 샌드위치, 바로 만들어 따뜻하게 즐기는 핫그릴 샌드위치, 홈파티에 어울리는 오픈 샌드위치 이렇게 4 chapter로 다양한 샌드위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샌드위치 레시피만 있었다면 약간 아쉬웠을텐데 푸짐한 브런치를 완성하는 사이드 메뉴까지 곁들입니다.
마늘 버섯 크림수프에서 감자튀김, 프리타타, 거기다 과일 트리플, 망고 푸딩까지!
샌드위치가 지겨워진다면? 파이와 와플, 팬케이크, 그라탱, 피자, 스튜까지 누구나 좋아하는 개성 만점 브런치 메뉴 레시피도 담았습니다.
샌드위치와 브런치에 곁들이기 좋은 홈메이드 음료까지!!
브런치메뉴 이래도 부족해?라고 말하고 있는 듯 정말 다양하고 푸짐하고 눈이 즐겁고 맛있어 보이는 메뉴들이 가득하네요.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나만의 브런치 만들기에 한번 도전해봐야겠어요!
아.... 한동안 다이어트는 물건너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