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일상 -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여섯 가지 조언
윤슬 지음, 서민지 삽화 / 담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읽고, 쓰는 일을 이어오고 있는 기록 디자이너, 평생교육사, 독서지도서인 저자 윤슬의 <의미 있는 일상>은 살아가며 한 번쯤, 아니 어쩌면 마음속에 늘 간직하고 있을지도 모를  '너라면 어떻게 할 것 같아?'라는 질문을 떠올리게 한다.   그런 시각에서 출발한 저자의 글은 여섯 가지의 주제로 나누어 글을 읽고, 글을 쓰고, 강의를 하며 그녀가 느낀 ‘나’와 삶의 의미에 대한 이야기.



'후회 없는 삶'을 위한 여섯가지 조언

자발성 ; 내가 나를 먼저 도와야 한다.

고유성 ; 내 안의 것이 나를 움직인다.

진정성 ; 의미 있는 삶을 선택하다.

일상성 ; 노력이 힘이라고 믿고 있다.

긍정성 ; 세상에 무조건 나쁜 것은 없다. 

불정확성 ; 모든 것은 불확실하다.



  왜? 책을 읽고,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걸까?  자신의 고유성을 표현하는데 글쓰기만큼 있는 그대로를 보여 줄 수 있는 수단이 있을까?   많은 책을 읽었다고 해서 글쓰기가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다.  뭐든 한 번에 되는 게 있을까?  길고 긴 시간을 살아가며 나만의 것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의미를  담는 일상'. 살아가며 조언이 필요한 순간들이 있다. 그 순간 잡게 되는 게 책이고 글이었는데, 저자는  인생은 과정과 의미를 채워가며 주어진 시간을 소진해야 다음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구간 마라톤 같다고도 이야기하고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출간되는 책들의 제목만 보아도 우리가 얼마나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며 흔들리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듯하다. 


  노력해도 안되는 일이 있어!라고 단정 지어 생각해왔는데, 드로잉 수업을 온라인으로 들으며 스케치를 하나 둘해가며, '되네!'라는 경험을 하고 모든 일에 조금씩 자신감이 생겼다고 할까?  자신을 믿고 선택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삶도 이와 같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기도 했다.    <의미 있는 일상> 살아가며 내가 선택한 일에 대해선 스스로 책임지는 삶을 살아가는  저자의 글은 삶에 대한 애정이 담겨있는 듯 느껴져 더 따스하게 다가오기도 했다.




#의미있는일상 #윤슬 #담다




‘어떻게 살 것인가’에 대한 물음표를 눈길이 닿는 곳마다 여기저기 던져놓았다.  인문학적 사고를 통해 눈을 키우고 싶었다.

“너라면 어떻게 할 것 같아.” / 14



내가 나를 믿어줘야 한다.  선택에 대해 최선을 다하는 것만이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그 출발이 자기 자신을 신뢰하고, 스스로를 돕겠다는 마음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놓치지 말자. /p25



나이가 젊으니 더 열심히 살고, 나이가 많으면 대충 살아도 된다는 방식은 무책임하다는 생각도 든다.  부서지고 흩어지고, 여러번 모습을 바꾸면서 형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나이 드는 것’이라고 한다면, 시간이 흐를수록 모순 없이 조화로운 삶에 가까워지고 싶다는 바람이다. /p76



인생은 습관의 연속이다.  ‘어떻게 해야지’라는 목적성보다는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행하는것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한 번씩 스스로 되짚어봐야한다.  지금까지 해 오던 대로, 습관대로 하면 되는 것인지, ‘이렇게 해봐야지’라고 의도적으로 바꿔봐야 하는 것인지, 구분해볼 필요가 있다. /p193




본 서평은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개인적인 감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