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러우면 지는 거다

 

신여진 작가와의 대화

2010.4.2(금) 오후 7시~9시

 

홍대 카페 ‘500’에서, 딸 윤정이와 함께 참여하다.

 

카페에 들어서자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나르샤, 김태우, 김신영, 지7, 카라의 구하라, 퍼미닛의 현아, 유키스 등 <청춘불패> 출연진들이 황소 앞에서 이 책을 권하고 있는 비디오를 보면서, 이 책이 정말 대박날 것 같은 예감에 휩싸였다.

드디어 시작된 작가와의 대화... 홍대 카페 <500>에는 50명 정도의 방문객들이 작가를 기다리고 있었다. 대부분 20대의 여성 독자들이었지만 간혹 외국인도 보였고, 남자들도 있었다. 중년의 남자는 나 혼자뿐인 것 같았다. 홍대 카페는 난생 처음 들어왔다. 그것도 딸과 함께. 난생 처음으로 둘이서만 바깥 나들이를 한 것이다. 우리는 저자의 오른편에 앉았다. 노트북을 켜고 있었다. 옆에는 기자인 듯한 젊은 친구가 무척 빠른 속도로 뭔가를 치고 있었다.

 

신미정 씨의 안내 멘트가 흘러나온 가운데 “혹시 이 책 읽고 오신 분 계신가요?”라고 하자, 조용히 손을 드는 몇 사람이 있었고, 가벼운 웃음소리가 들렸다.

 

“얼굴은 송윤아만큼 예쁘구요 목소리는 박경림하고 많이 비슷합니다. 자꾸 들으시면 빠져듭니다~~ㅎ”

 

정말 그랬다. 비주얼은 분명 최상급인데, 사운드가 언밸런스? ㅎ 하지만 들을수록 정이 갈 딱 그런 목소리였다.

 

“방송작가 생활 16년째, 프리랜서에 관심 많으신 분? 관련 학과 학생?...프리랜서로 활동하시고 계신 분?...” 하고 우리에게 먼저 물어보신다.

 

신여진 작가님은 먼저 준비해 온 파워포인트를 리모컨으로 조정하시면서 프리랜서라는 직업은 어떠냐고 많이들 물어본다며, 프리랜서로서의 성향은 분명히 있다고 말씀하신다. 2시간에 걸쳐 진행된 강연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 프리랜서의 성향

1. 나는 프리랜서로 살 수 있을까?

-골목대장형. 참모형 중 어떤 타입인가를 스스로 알아야 한다.

2. 롤러코스터처럼 스릴을 즐기는 사람. 회전목마처럼 안정된 삶을 추구하는 자에겐 맞지 않다.

3. 9투6, 칼출근 칼퇴근이 좋다는 사람보다는 어떤 걸 좋아하면 무조건 올인하는 강철 체력, 밤도깨비같은 사람이 맞다.

4. 직장이 필요하다-간판이 중요하다는 사람보다 직업이 필요하다-하는 일이 중요하다는 사람이 더 맞다.

5, 이력서에 자신 있다는 사람보다 콘텐츠에 자신 있다는 사람

6. 로비스트보다 남한테 아쉬운 소리 하기 싫어하는 사람

7. 냉정-이성적인 사람보다 열정-감성을 가진 사람

8. 자기관리/다소의 통제가 편한 사람보다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

9. 겸손하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는 사람보다 자신감 충만-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사람이 더 프리랜서에 맞다.

 

* 어떤 프리랜서?

 

요리에 자신이 있다면? 푸드 스타일리스트

얼리어답터인가? 파워블로거

티브이를 좋아한다--방송작가

혼자서도 잘 노는가? 여행작가

(스스로를 잘 파악하라- 장점, 단점 등)

 

* 어떻게 준비하나?

컨텐츠가 있다면 블로그에 올린다.

인맥을 찾아본다.

기고를 하거나 공채를 찾아본다.

유사 직종에 취업한다.

여행코스개발, 사보에 투고 후 무작정 기다린다.

 

* 성공한 프리랜서는 무엇이 다를까?

9개 직업의 공통점은 하고 싶은 일을 찾은 사람들, 그럼에도 불구하고~일을 시작한 사람들/가슴에 불이 있는 사람들이다.

 

예)정보를 알려주고 강연하는 게 좋은 사람은~>뻐꾸기를 날려라!

 

* 프리랜서가 갖고 있어야 할 몇 가지(충분조건)

콘텐츠*컨셉트*크리에이티브

나만의 것들이 있어야 한다.

저자 자신은 환경공학을 전공했지만 소처럼 일하자! 악착같이 일하자! 목소리로 인한 인지도를 높이고, 상품성을 말하자! 등과 섭외력, 아이디어를 100개를 준비하자! 나만의 컨셉을 유지하자! 등의 생각으로 프리랜서 생활을 해 왔고 견뎌 왔다고 소개하였다.

 

컨텐츠-본인만 가지고 있는 것이 있어야 한다!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남과는 달라야 한다-자기만의 방식으로 풀어내는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한다.

 

* 프리랜서에게 가장 중요한 것?

무엇을 아는가? 누구를 아는가?보다 끼끈깡(끼+끈+깡)이 중요하다.

 

* 직장인의 생노병사-책을 쓰게 된 동기 중 하나

(직업의 생노병사라고도 할 수 있다.)

 

2~3년차

이건 아닌 것 같은데?

딴 곳에 가면 잘할 수 있을 것 같은데?

 

6~7년차 (질풍노도의 시기)= 20대 후반~30대 초반--여행작가를 추천하고 싶다.

이 길이 내 길일까? 더 늦기 전에 나를 찾자!--파랑새 증후군을 앓기도 한다.

천직을 찾기 위해 고민-유럽 배낭여행,어학연수로 돌파구 찾으려고 한다.

 

9~10년(고3진로결정시기)=30대 중반

나도 여길 떠날 때가?

---아웃라이더--최소한 10년의 시기가 필요하다.

뭔가 획을 그어야 할 시기이다.

다른 곳으로 갈 걸 고민하기보다는 셀룰라이터...자기가 가지고 있는 걸 더 파서 책으로 발표해본다.

 

13~15년차(대학 졸업반 취업기)

더 늦기 전에 내가 진짜 하고 싶어 하는 일을 찾자.

막상 새로운 일을 하자니 용기도 없고 전공을 버리고 또 다른 일을 해야 하는지 고민을 해야 할 시기. 터닝포인트를 마련해야 할 시기이다.

 

1~2년

달인을 만나야 할 시기?-그 분의 노하우를 배우고 찰싹 붙어서

그 동안 했던 일이 억울하니까, 그 후에 선택해도 늦지 않다라고 생각하라.

일은 죽으라고 많이 시키고...과외를? 대학원을?

 

* 책을 쓰게 된 동기

열정을 다른 사람의 얘기를 통해서 알고 싶었고 듣고 싶었다. 인생의 고민을 잠깐 하는, 혹은 방황하는 후배를 위해서 깊이보다는 뜨거웠던 마음을 같이 하고 싶었다. 인생이란 어차피 꿈과 선택의 문제인데, 이 책을 통해서 억대를 버는 다른 사람을 만나서 돈 벌이 할 만한 아이템은 없을까 해서 시작했지만, 부럽다 했던 직업을 다 담았다.

질투의 대상도 있다. 부러운 사람이 동기 부여가 된다. 김연아를 키운 건 아사다 마오다이지 않은가? 후배 중에 책을 쓴 애들을 보면서 너만 하냐 나도 한다, 하고 보니까 나만 힘든 건 아니고 다른 직업도 다 힘들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하고 나면 지치지 않는다. 부러워 말고 지금 당장 시작했으면 좋겠다.

 

 

이어서 저자는 김민구 파워포인트 도와주신 분(파프리카--컨텐츠/프리랜서 강사)와 손글씨 강의와 파워블로거로 유명한 이소연씨, 낯설어서 많이 물어보는 직업인 클럽플래너인 이정우씨를 소개해 주었다. 이어서 참석한 분들과의 질문과 답변 시간이 있었다.

 

질문: 30대에 방송작가에 도전하고 싶다. 가능한가?

답변: 방송작가-30대에 도전하면 힘들다. 드라마작가면 몰라도 구성작가나 다른 방송작가는 다소 힘들다고 봐야 한다.

 

질문:자신이 참여한 방송 프로그램의 시청률이 떨어졌을 때의 두려움을 어떻게 이겨냈는가?

답변: 난 처음 방송작가로 시작할 때부터 된다 안 된다는 생각이 없이 공모 등 뭐든 하려고 했다고 답했다. 맷돼지는 앞만 보고 달린다. 즉 저돌적이다. 무엇이 필요할지 스팩만 믿지 말고, 준비되어 있으면 누가 봐도 알아봐 준다는 걸 생각하라. 강연회 왔다가 뽑히는 경우도 있었으니 일단 도전하라고 하였다.

 

질문: 여행작가가 되고 싶다.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답변: 여행작가를 하고 싶다면 여행을 다녀와서 자기만의 컨텐츠를 가지고 책을 내 봐라. 그럼 다양하게 나갈 방향이 생길 것이다. -아프리카 사업 설명회, 잡지사, 신문사에서 연락 오고 할 것이다. 이거 할까 저거 할까 망설이지 말라.

 

질문: 16년의 방송작가 생활 동안 슬럼프를 어떻게 극복했나?

답변: 조기 성공, 중년 상처, 말년 빈곤...작가로서는 어렸을 때 좋은 프로를 많이 해서

극과 극,,,등 성공했지만, 나중에 시청률 안 나와서 6개월 간 일본에 다녀온 적이 있다. 남들이 생각할 때 중압감이 컸다. 아무도 관심 있는 사람이 없었다. 그 다음부터 시선에서 자유로울 수 있었다. 이 길을 괜히 선택했다는 생각을 안 했던 건 이러한 일밖에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갑과 을의 관계에 있어서 나보다 갑이 어릴 때 선택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했고 밤잠을 못 잔 적도 있었다. 열정이 사그러졌다고 생각했을 때 이직이나 전직도 생각했었는데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고 내가 잘하는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견딜 수 있었다.

 

질문: 출판기획팀 프리랜서 기자를 하고 싶다.

답변: 책이라는 기회를 통해서 또 다른 사람과 만나보자. 꿈만 같고 새로운 경험이다.

내 불이 사라지면 어쩌나? 라고 고민하기 전에 나만의 컨텐츠를 가지자.

 

질문: 글을 잘 쓰는 방법은?

답변: 출판사 사장과 알아서 찾아가 하겠다고 했다. 글을 잘 쓰는 사람만이 책을 쓸 수 있지 않을까? 란 생각보다는 기획력이다. 나의 장단점을 파악했다. 에세이나 말랑말랑한 글은 쓰지 않겠다. 방송작가의 경험을 살려서 구성력 있는 글을 쓰자. 헤밍웨이도 초고는 늘 걸레였다~~ㅎ 나도 많은 과정을 거쳐서 글이 다듬어졌다. 나는 책을 편식하는 사람, 자기 계발류만 읽는 사람이다.~~긴 책 안 읽고 긴 호흡의 드라마도 안 본다. 시트콤의 아이템 작가 같은 건 하겠지만...이렇게 단점을 숨기려고 하지 말고 장점을 계발하자. 내 책에 대해 혹자는 왜 이렇게 깊이가 없냐?라고 말하지만 누구나 공감하고 비주얼한 걸 만들고 싶었다.

책을 쓰고 싶다면 강점을 강화하는 쪽이 낫다.

 

질문: 인맥을 만들어 가거나 관리하는 방법이 있다면?

답변: 의리..잘나갈 때 조용하고 못 나갈 때 떠들자는 신조를 지키며 살고 있다. 로비스트가 되면 좋겠지만 시종일관 변함없이 가는 게 좋다고 생각했다. 개편 때만 전화 오는 사람의 전화는 안 받는다. 내가 필요할 때만 전화하면 상대방이 불안해 한다. 스탠스는 꾸준히 유지하자. 인연의 끈을 맺는 건 굉장히 중요하다. 클럽메이트가 부러웠던 게 해외의 끈이 많아진 것. 결국은 사람 사이에 가장 중요한 건 끈이다...

 

질문: 좋은 프리랜서가 되려면?

답변: 억대 연봉 수준의 여행 작가가 되려면 억대 돈을 벌어놓고 해라. 파일럿도 시간이 필요하듯이 프리랜서도 시간이 굉장히 많이 필요하다. 6ㅡ7년 차까지는 엄청 힘들다고 봐야 한다. 자리를 잡을 때까지는...소녀 가장? 안 된다. 돈을 따라 가면 지켜야 할 선을 지키지 못할 때가 있으므로 일을 할 수 있는 비용을 벌어놓고 일에 매진했으면 좋겠다.

결론적으로 자신만의 콘텐츠만 있고 자신 있다면 뻐꾸기만 날려도 돈이 들어온다...ㅋㅋ

하고 싶어하는 일을 하다 보니까 1억 연봉이 된다... 전공자가 아니라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책을 통해 많이 배웠고 좋은 경험이 되었다.

 

시종일관 저자는 힘차고 자신 있는 어조로 자신의 경험담과 조언을 들려주었다.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는 딸도 만족을 했는지 웃음을 짓고 있었다. 북콘서트처럼 공연이 있었던 건 아니었지만 더 가까이, 더 편하게 저자와 마주하고 대화를 한 기억이 아주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것만 같아 좋았다.

“뻐꾸기만 날려도 1억을 번다.”

미모의 저자에게 직접 사인을 받고...책을 들고 돌아오는 전철 안에서 내내 책을 뒤적였다. 딸에게 난생 처음으로 선물다운 선물을 준 것 같아서 흐뭇해졌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앙앙 2010-04-10 00: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리가 잘되어있네요, 잘 보구 갑니다

여지니 2010-04-16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했던 강의보다 더 멋지게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그날 제일 눈에 띄는 부녀지간이셨어요...
먼길와주셔서 감사하고, 좋은 글로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