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전쟁, 인간과 인간의 싸움 - K-방역을 둘러싼 빛과 그림자
안종주 지음 / 동아엠앤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 책과 마주하다』


당연했던 게 당연한 게 아닌 게 되어버렸다.

코로나, 그 끝은 과연 언제일까.

며칠 전, 병원에 갔다왔었다.

평소같으면 바로 들어가는 게 당연했지만 지금은 미리 작성한 문진표가 기록된 QR코드를 제출하고 발열여부를 체크한 뒤에 이상이 없으면 그제야 출입이 가능해진다.

이제는 열이 나면 병원도 함부로 출입할 수 없다. 심지어 수술을 앞두고 열이 나면 코로나 검사 시행 후에 음성으로 판정이 나야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고 한다.

병원에서도 몸이 약하니 가급적 외출은 자제하는 게 좋다라고 말하니 내리쬐는 햇살을 받고 선선한 바람을 맞는 게 당연했던 것이 지금은 당연한 것이 아닌 게 되어버렸고 되려 '콕' 박혀 있는 시간이 더 많아진 것이 사실이다.

모든 당연했던 것들이 이제는 당연하다고 생각하면 안 되는 것이 되어버린 게 지금의 현실이니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현재 학계에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를 박쥐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고있다.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겠지만, 수많은 바이러스가 뒤섞여 제 몸에 저장하고 다니는 것이 바로 박쥐이다.

우한시의 화난수산시장 뱀, 족제비, 천산갑 등 꿈틀거리는 이름모를 동물들을 판다고 한다.

정력에 좋은 음식을 찾은 이들이 시장에서 천산갑을 찾았고 그 요리를 담당한 요리사에게 수만 마리의 바이러스가 묻었다고 한다.

이후, 요리사에게 기치뫄 발열 증상이 나타났고 이후 함께 대화하고 식사했던 시장 상인들에게까지 호흡 곤란 증상까지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후, 우한 시민들이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한 달도 안 되어 우한은 봉쇄되었다.

지금의 코로나바이러스는 포유류와 조류에서 질병을 일으키는 RNA바이러스로 알려져 있는데, 닭에게는 상부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반면에 소와 돼지에는 설사를 일으킨다.

그리고 인간에게는 가벼운 감기 증상을 일으키거나 심하면 사스, 메르스와 같은 중증 호흡기 질환을 일으킨다.

당시 우리를 비롯하여 전세계에서도 단순히 중국 특정 지역에서 발생한 풍토병 정도라 생각했었는데 이 바이러스가 전세계를 뒤흔들만큼 강력하다는 것을 크게 인지하지 못했었다.

여기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점은 중국 정부의 태도이다.

2019년 12월 30일, 중국 정부는 세계보건기구 중국 지부에 우한시에서 원인 불명의 폐렴 환자가 집단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당시 중국 우한시에서 후베이성을 거쳐 중앙 정부에 보고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는 확인할 길이 없으나 분명한 것은 중국은 자신들의 치부 밝히기를 꺼려한다는 것이다.

지금도 중국은 중국 내에서 발병한 병이었지만 우리는 아니다식으로 안이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전, 사스 발병 때도 내부 고발로 들통이 났던 전적이 있는 중국이었다.

코로나19가 나타났을 때, 우한 중심병원 안과 의사인 리원량이 우한시 화난수산물도매시장에서 7건의 사스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이 확인되었다고 의대 동기생의 위챗 그룹에 올렸었다.

당시 확실한 인과관계가 없기에 리원량은 사스코로나바이러스가고 명칭했는데 당시 우한 경찰은 리원량을 소환하여 주의를 주었다.

허나, 그의 말은 맞았다. 코로나가 맞았고 그는 코로나에 걸린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최전선에서 활동하였다.

그러나, 2월의 어느 날 그는 서른네 살이라는 젊은 나이에 코로나19에 걸려 결국 사망하고 만다.


전염병, 두려움과 불안을 몰고오다.

올해 초부터 난리도 난리가 아니었다.

바이러스로 인한 공포, 불안 그리고 두려움으로 인해 사람들은 저마다 패닉에 빠졌고 이는 마스크 대란으로까지 이어졌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 마침 마스크가 떨어졌었다. 기관지가 약한 탓에 평소 미세먼지때문에 매번 마스크를 한 박스에 백개씩 들어있으니 서너박스를 미리 사다놓고 사용하였는데 그 때는 2+1 구성으로 6000원대에 구매할 수 있었다.

이후, 코로나19가 한국으로 넘어온 후 마스크 대란이 이어졌고 천 원 단위였던 마스크가 만 원 단위를 호가하게 되었다.

병이라는 것이 당연하게도 공포, 불안, 두려움을 몰고올 수밖에 없다. 그러나 공포와 불안에 기대기보다는 과학과 이성에 기대야 한다.


K-방역, 그 위엄은 전세계에서 증명되었다.

우리나라의 철저하고도 신속한 방역 시스템은 전세계에서 귀감이 될 정도였다.


코로나19가 발생한 뒤 협조를 잘해주는 확진자도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확진자들도 많아 그 후자에 의해 집단 감염이 발생하게 되었다.

지금도 나는 걸리지 않을거라는 안이한 태도로 인해 집단 감염이 종종 나타나고 있다.

우리가 지금 최선으로 해야 할 행동들은 우리 스스로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괜찮을 거란 생각에, 답답하단 생각에, 귀찮다는 생각에 지키지 않고 있다면 미래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봤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