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절반, 마흔살
홈즈앤홈 지음 / 지식과감성# / 2019년 7월
평점 :
품절


♡ 딸에게 전하는 인생의 지혜, 『인생의 절반, 마흔살』

 

 

 

 

 

『하나, 책과 마주하다

 

평범하지만, 평범하지 않았던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한 이야기를 훗날 딸에게 들려주고 싶어 쓴 에세이다.

 

많은 나이는 아니지만 저자는 여태껏 세 번의 직장생활을 했으며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자산을 일구었다.

읽다보면 느끼겠지만 초반에는 부동산 투자에 관한 내용이 가득하다.

실제 주변 사람들에게 부동산 투자를 권했으나 저자처럼 투자한 경우는 적었다고 한다.

아마 투자할 수 있는 경제적 여력이 없거나 위험부담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안 했을 것 같다.

부동산 투자, 물론 투자할 기초자금도 있어야하고 여러 여건들을 고려해야 하지만 주식, 증권보다는 낫단 생각도 든다.

부동산 투자를 한 친구가 자산을 늘려가는 모습을 실제로 보니 잘 알아보고 배우면 내 자산으로 남을 수는 있겠구나 싶었다.

주식이나 증권은 위험한 무리수가 될 수도 있기에 그쪽 방면으로 많이 배우긴 했어도 관심은 가질 않는다.

 

저자가 생각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된 건 조셉 캠벨의 책인 『블리스, 내 인생의 신화를 찾아서』를 읽고서부터다. 자신이 그동안 살아온 과정이 흡사함을 느끼게 된다.

잠시 『블리스, 내 인생의 신화를 찾아서』를 얘기해보면 이전에 진즉 읽던 책이긴한데 아마 리뷰는 안 썼던 것 같다.

책을 읽고나면 나 자신에 대해 진중히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무엇을 잘 하는지, 무엇을 해야 행복해 하는지.

즉, 나는 나대로, 내 방식대로 살아야 그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이 유난히 기억에 남는 건 글쓰기 노트에 책 속 구절을 가득가득 써놨다. 그만큼 좋은 구절들이 가득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을 읽고선 블리스를 따르는 삶을 굳이 따라갈 필요는 없다고 전한다.

과감하게 직장을 그만두고 새롭게 뭔가 하려는 계획이 누구나 다 실현되지는 않는다. 약간의 운이 따라줘 그렇게 실현되었다해도 현실은 현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블리스를 맹목적으로 따르는 삶은 좋지 않지만 그러나! 진정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선택한 그 순간은 그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쉽게 금방 읽히는 책도 있었고, 내용이 어려워서 읽다가 이해가 잘 안 되어 1~2페이지 전으로 다시 돌아가길 반복하며 읽는 책도 있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지 아는 것도 거의 없고, 스스로 좋아하는 것조차도 모르는 내 입장에서는 최소한 나보다는 능력 있는 저자의 지식과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엿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다.

덧붙여, 저자는 꼭 독서하라고 권유한다. 일주일에 세 권의 책을 읽으며 편협하고 유연하지 못했던 사고방식에 대해 깨닫게 되었고 이전보다 생각의 깊이감이 깊어짐을 확연히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결국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은 이것이다.

선택의 순간에 놓일 때, 마음 속에서 도전하고 싶다면 도전해보는 것이다.

선택의 순간에 놓일 때, 용기내봐야 한다면 용기내 보는 것이다.

선택의 순간에 놓일 때,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도전해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최소한 후회는 없을 것이고 과정 속 행복이 있을테고 결말이 좋다면 그 끝은 더 행복할 테니깐.

쉽게 금방 읽히는 책도 있었고, 내용이 어려워서 읽다가 이해가 잘 안 되어 1~2페이지 전으로 다시 돌아가길 반복하며 읽는 책도 있었다. 하지만 어떤 경우든지 아는 것도 거의 없고, 스스로 좋아하는 것조차도 모르는 내 입장에서는 최소한 나보다는 능력 있는 저자의 지식과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엿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었다.

남을 아는 것이 지혜라면
자신을 아는 것은 깨달음이다.

남을 이기는 것이 힘이라면
자신을 이기는 것은 강함이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던가. 당장 1~2년 앞도 내다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나는 멀리 가는 것은 생각할 엄두도 나지 않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해야 할 것들을 해야 했기에 혼자 하는 것들은 자연스레 늘어났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