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 수업 - 품격 있는 삶을 위한 예술 강의
문광훈 지음 / 흐름출판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쉽게 접할 수 있는 예술, 『미학 수업』

 

 

 

 

『하나, 책과 마주하다』

 

인문적 교양을 쌓을 수 있는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예술이다.

예술적 견해를 넓히다보면 어떤 대상을 볼 때 자연스레 심미적 관점에서 보기도 한다.

대개 유익하고 좋은 전시들이 열리면 시간내어 찾아가는데 매일 열리는 전시들이 아니기에 주로 미술, 음악과 관련된 책을 읽기도 한다.

『미학 수업』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이렇다. 예술적 견해를 넓히게 해줄 수 있는 책.

알고보니 이 책은 『영혼의 조율』이란 이름으로 8년 전에 출간되어 절판되었다가 이번에 다시 빛을 보게 된 복간본이다.

(드문드문 생각나는 것 보니 『영혼의 조율』을 읽었던 것도 같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걸작이라 불리우는 작품들을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가는데 중간중간 그림까지 들어있어 시선이 절로 갔다.

책 속 곳곳에 좋아하는 작가들의 작품을 마주할 때면 괜시리 반가웠다.

전에 르누아르전이 열린다길래 다녀온 적이 있었다.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하나라도 놓칠 새라 천천히 작품을 감상하며 마음껏 눈에 담고 왔는데 그의 이야기를 살짝 해볼까 한다.

르누아르는 인상파에 속하는 프랑스의 화가로 그의 작품들을 보면 색채가 다양해 단숨에 시선을 사로잡는다.

그의 회화적 지향점은 즐거운 분위기에 있다. 그의 그림들을 보면 정말 하나같이 다 밝고 즐겁다.

그의 말을 빌려보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이란 내게 무엇보다 아름답고 사랑스러우며 즐거워야 한다. 그래서 정말이지 예쁜 것이어야 한다. 불편한 것들이야 충분히 있으니까. 그래서 그런 것을 새삼 더할 필요는 없다."

르누아르의 「뱃놀이 하는 사람들의 아침식사」를 보면 젊은 남녀들이 유쾌하게 담소를 나누고 있다. 한 여자는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강아지에게 우쭈쭈하며 장난을 치고 그저 사람들을 구경하는 한 여자도 있다.

이 식당은 실제 르누아르 작업실에서 기차로 20분 거리에 있는 '레스토랑 푸르네즈'라고 한다. 파리 시민들로 북적대는 이 술집에서 르누아르는 편안함을 느껴 이곳에서 풍경화와 초상화를 그렸다고 한다.

당시 부유한 집안이 아니면 인상파 화가들은 가난에 허덕였는데 르누아느도 예외는 아니었다.

평단뿐 아니라 대중들에게도 외면당해 작품을내다 팔기도 어려웠다고 한다.

15살부터 21살까지 도자기 채색으로 생계를 이어가다 문득 화가가 되겠다고 결심했지만 가난을 감수해야만 했다.

모델 구하는 일은 꿈도 못 꾸니 그렇게 즐겁게 먹고 마시고 대화하는 사람들을 그림으로 담았구나 싶었다.

그래도 그의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이었는데 르누아르와 자연스럽게 사귀며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현실은 시궁창일지라도 때로는 모든 생각을 저버리고 그저 좋은 사람들과 먹고 마시는 그 순간을 즐기는 것 또한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지 않을까.

 

주옥같은 작품들이 책 한 권에 다 담겨있다. 쉽게, 어렵지 않게 다가갈 수 있다. 다비드, 드가, 마네, 프리드리히, 피카소, 렘브란트, 브람스, 로베르트 슈만 그리고 심수영, 백석까지! 46개의 수업을 한 번에 들은 기분이다.

예술은 막상 열어보면 그 분야가 방대해 한번에 통달할 수 없는 분야이기도 하다. 그래서 관심은 있지만 막상 쉽지 않을 것 같아 다가가기 힘든 이들도 있을텐데 그런 이들에게는 난 언제나 책을 읽거나 미술관에 갔다와 보라고 권유한다. 예술은 분명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미술 작품들을 보며 전문가가 말하듯이 어려운 용어를 써가며 감상할 필요는 전혀 없다. 단순히 '멋있다', '색감이 강렬하다'라고 감상했다면 그것도 잘 감상한 것이다. 또한 『미학 수업』과 같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들을 접하면 된다. 앞서 말했듯이 심미적 관점이 점점 넓혀지는 것이 스스로 느껴진다면 뿌듯함이 절로 느껴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