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 11월에 미아 삼거리 맞은 편
삼양동에서 살았다.

대지극장 앞에서 마을 버스를 타고
한참이나 언덕을 올라가야 닿는 고개 마루에 집이 있었다.

비 오면 물이 새는 
낡고 낡은 한옥의 방 한칸.

미친듯이 바쁘던 조연출 시절의 전반기를
그 집에서 보냈다.

어쩌다 집에 돌아오는 밤이면
밀린 빨래를 하고 술을 마시며 영화를 봤다.

첫 월급타서 장만한 20인치 티비와 VTR.
그리운 내 친구들.

그 무렵에 이 영화를 봤다.



길고 어려운 말로
이 영화를 논할 수 있을 만큼
여러번 돌려봤다.

그 '길고 어려운 말'을
한 줄로 줄이면
 "나는 슬펐다"

유튜브의 세계는 넓고 깊어서 
내가 좋아했던 이 영화의
한 씬과 음악이 클립으로 올라와 있다.

세상에나 말이다.

나는 이 버스 정거장 이별씬이
슬프고 또 슬펐다.

살아 두번 다시는
못 볼 운명의 두 사람.

(장만옥 누나는 예감했을지도
모르겠지만)

아이고 다시 봐도
애잔하네.

다시 그 시절이 새삼스레 그립지도
않지만 이 영화를 보던 
어느 겨울 밤이 선연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곰곰생각하는발 2016-10-02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열혈남아... 이 영화 좋죠. 왕가위 감독 영화 중 저평가된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알케 2016-10-03 13:59   좋아요 0 | URL
왕가위가 그 이후에 보여준 촬영과 편집, 조명 테크닉의
원형이 이 영화에 숨어있죠.